아직 쌀쌀한 기운이 있지만 햇살이 따스해 완연한 봄을 느낄 수 있는 3월.
 3월 봄기운은 사람들을 야외로 끌어내는 마법같은 힘이 있죠. 봄엔 등산도 좋지만 봄나물 캐러 산에 많이들 가시지요. 가볍게 뒷산에 오르려다 척추질환이 재발하거나 다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봄철 마음이 앞서 갑작스러운 운동으로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트레칭을 통해 건강과 안전 두 마리 토끼를 잡으세요.

 



 봄나물 캐기는 운동과 광합성을 하게 해주는 좋은 활동입니다. 하지만 척추질환자에게는 마냥 좋은 활동은 아닐 수 있어요. 봄나물을 캐다가 갑작스레 친구의 부름으로 뒤를 돌아보거나 등 무리를 하게 되면 병이 재발하거나, 없던 병이 생길 수 있답니다.


 봄나물 캘 때는 장시간 쪼그리고 앉아 같은 동작을 반복하기 때문에 온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돌지 않게 되어 팔다리가 붓거나 저릴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종, 정맥류가 생기거나 심해질 수 있답니다. 일어나서 쭈욱 기지개를 켜면서 허리와 다리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허리 스트레칭




1. 일자로 곧게 선 후 한쪽 발을 뻗어 무릎을 90도로 굽혀주세요.
2. 반대쪽 무릎은 발목과 일직선이 되도록 유지하고 상체는 곧게 펴 주시면 됩니다.


 전신 스트레칭





1. 두발을 어깨 너비정도로 벌려 한쪽 허벅지에 손을 대고 발목까지 손을 뻗어줍니다.

2. 어깨를 위로 쭉 펴고 머리 방향으로 옆구리를 쭉 늘려주세요.


봄나물을 캐다보면 팔과 어깨가 결릴 수도 있어요. 어떤 스트레칭을 해야 할까요.


 상체 스트레칭




동작1. 상완삼두근 스트레칭 (사진 왼)

상체를 바로 세워 바르게 한 후 한쪽 팔을 머리 위로 올리고 팔꿈치는 접어 내리세요.

 

동작2. 어깨, 삼두근 스트레칭(사진 중간)

한쪽 팔을 내리고 등 뒤에서 양손 끝이 마주닿게 해주세요.

 

동작3. 삼각근 스트레칭(사진 오)

 한쪽 팔을 반대쪽 방향으로 쭉 펴주세요. 다른쪽 팔로 쭉 편 팔을 살짝 몸쪽으로 당겨주세요.

반대팔도 똑같이 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봄나물을 캘 때 총 두 시간을 넘지 않도록 해주세요.

 이동할 때 역시 쪼그리고 앉아 이동하지 말고, 서서 이동하는 게 좋습니다. 3월은 어느 때보다 산행이 까다로운 계절이니 마음은 가볍게, 준비는 철저히 하고 가세요. 그리고 아직까진 기온 차가 크니 바람막이 옷과 보온의류 챙겨입는 것도 잊지 마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