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나물 캐기 전 도움되는 스트레칭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5. 3. 4. 09:00

 


 아직 쌀쌀한 기운이 있지만 햇살이 따스해 완연한 봄을 느낄 수 있는 3월.
 3월 봄기운은 사람들을 야외로 끌어내는 마법같은 힘이 있죠. 봄엔 등산도 좋지만 봄나물 캐러 산에 많이들 가시지요. 가볍게 뒷산에 오르려다 척추질환이 재발하거나 다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봄철 마음이 앞서 갑작스러운 운동으로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트레칭을 통해 건강과 안전 두 마리 토끼를 잡으세요.

 



 봄나물 캐기는 운동과 광합성을 하게 해주는 좋은 활동입니다. 하지만 척추질환자에게는 마냥 좋은 활동은 아닐 수 있어요. 봄나물을 캐다가 갑작스레 친구의 부름으로 뒤를 돌아보거나 등 무리를 하게 되면 병이 재발하거나, 없던 병이 생길 수 있답니다.


 봄나물 캘 때는 장시간 쪼그리고 앉아 같은 동작을 반복하기 때문에 온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돌지 않게 되어 팔다리가 붓거나 저릴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종, 정맥류가 생기거나 심해질 수 있답니다. 일어나서 쭈욱 기지개를 켜면서 허리와 다리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허리 스트레칭




1. 일자로 곧게 선 후 한쪽 발을 뻗어 무릎을 90도로 굽혀주세요.
2. 반대쪽 무릎은 발목과 일직선이 되도록 유지하고 상체는 곧게 펴 주시면 됩니다.


 전신 스트레칭





1. 두발을 어깨 너비정도로 벌려 한쪽 허벅지에 손을 대고 발목까지 손을 뻗어줍니다.

2. 어깨를 위로 쭉 펴고 머리 방향으로 옆구리를 쭉 늘려주세요.


봄나물을 캐다보면 팔과 어깨가 결릴 수도 있어요. 어떤 스트레칭을 해야 할까요.


 상체 스트레칭




동작1. 상완삼두근 스트레칭 (사진 왼)

상체를 바로 세워 바르게 한 후 한쪽 팔을 머리 위로 올리고 팔꿈치는 접어 내리세요.

 

동작2. 어깨, 삼두근 스트레칭(사진 중간)

한쪽 팔을 내리고 등 뒤에서 양손 끝이 마주닿게 해주세요.

 

동작3. 삼각근 스트레칭(사진 오)

 한쪽 팔을 반대쪽 방향으로 쭉 펴주세요. 다른쪽 팔로 쭉 편 팔을 살짝 몸쪽으로 당겨주세요.

반대팔도 똑같이 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봄나물을 캘 때 총 두 시간을 넘지 않도록 해주세요.

 이동할 때 역시 쪼그리고 앉아 이동하지 말고, 서서 이동하는 게 좋습니다. 3월은 어느 때보다 산행이 까다로운 계절이니 마음은 가볍게, 준비는 철저히 하고 가세요. 그리고 아직까진 기온 차가 크니 바람막이 옷과 보온의류 챙겨입는 것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