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불과 한 몸이 되는 계절.


겨울도 이제 막바지에 접어들었는데요. 설을 쇠고나면 겨울 이불도 정리를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겨울 이불은 두껍고 무게가 많이 나가고 소재가 다양해 세탁과 관리가 난감한 경우가 많은데요. 겨우내 덮었던 이불, 과연 어떻게 세탁하고 보관해야 할까요?

 

 

 극세사 이불

 

 극세사 소재는 보온성이 좋고 촉감이 부드러워 겨울 이불로 많이 선택하는데요. 가정마다 보통 하나씩은 다 있으실 텐데요. 극세사는 부드러운 털에 집 먼지가 정말 잘 쌓인답니다.

 

 극세사 이불은 물세탁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렇지만 극세사는 뜨거운 물로 세탁하면 줄어들 수 있어요!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르 풀어 세탁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세제 알갱이가 이불에 남지 않도록 가루세재보다는 액체 세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 표백제, 섬유유연제를 사용하면 부드러운 촉감이 떨어지고, 땀 흡수/배출 기능이 떨어질 수 있어요! 세탁시 식초 한 방울을 떨어트리면 냄새도 잡고 정전기도 잡아줍니다.

 


 구스다운 이불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구스다운 이불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보온성이 뛰어나고, 무엇보다 가벼운 무게가 가장 큰 장점이랍니다. 그리고 폭신폭신하다는 것과 복원력도 좋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거위털을 감싸고 있는 겉 원단이 물세탁이 가능한 소재라면 드라이 클리닝보다 물세탁을 해주세요.

 드라이 클리닝을 하면 깃털의 기름기가 빠지면서 다운 소재 특유의 복원력과 보온력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세탁기를 사용할 경우 울 코스에 다운전용 세제나 중성세제로 세탁해 주세요.

다운 이불은 습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습기가 없도록 완전히 건조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열에 약하기 때문에  건조기는 최저온도로 사용하고, 건조 후에는 뭉친 털들을 두드려서 펴주면 뭉친 솜털이 자리를 잡아 다시 폭신한 상태로 부풀어 오르게 된답니다.

 

Tip : 세탁을 자주할 수록 수명이 짧아지니 자주 세탁하는 것보다 통풍이 잘되는 곳에 널어 습기를 제거해주세요.


 양모 이불  

 

 양모는 통기성과 흡습성이 좋아 봄과 초여름 이불로 많이 사용하지만 겨울 이불로도 인기가 많답니다.

그렇지만 오래 사용하게 되면 무거워지고 솜이 뭉치기도 해서 다른 이불에 비해 제품 수명이 짦은 편이에요.

 

 양모 이불은 제품마다 세탁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세탁 전에 물세탁 가능 여부를 먼저 확인해 주세요.

 물세탁이 가능한 제품은 중성세제를 이용해 울 코스로 세탁하거나 찬물에서 손세탁을 해주시고, 솜이 뭉치지 않도록 탁탁 털어 말려주세요.

 물 세탁이 불가능한 이불은 드라이클리닝을 해야합니다. 양모 이불은 자주 빨면 보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2~3년 주기로 세탁하는 것이 좋아요.

 

Tip : 세탁을 자주하기 어렵기 때문에 매일 털어서 먼지를 제거하고, 세균이나 진드기 등이 번식하지 않도록 햇볕에 2시간 이상 말린 후 보관해주세요. 습기가 많으면 이불에서 냄새가 날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계절에도 가끔 꺼내 햇볕에 말리는 것이 좋아요!

 


 면, 텐셀, 폴리에스테르 이불

 

 면은 가정용 중성세제, 약알칼리성 세제를 모두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합성세제는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남은 세제가 몸에 직접 흡수되어 건강을 위협하기 때문입니다.

 텐셀은 유칼립투스 나무에서 뽑아낸 친환경 식물성섬유입니다. 텐셀이나 모달 같이 부드러운 소재 및 자수나 장식물이 있는 침구는 뒤집어서 울 코스로 세탁하거나 세탁망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살균을 위해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변색 될 수 있으니 서서히 일광 건조하는 게 좋습니다. 세탁 후에는 꼭 완전히 건조해주세요.

 폴리에스테르 소재는 항균 솜, 아웃 라스트 등 다양한 기능성 솜이 많습니다. 그래서 각 솜 별로 세탁방법을 꼭 확인하고 세탁해주세요. 일반화하기에는 너무 다양합니다.

 

 

 

 

 매일 밤 사용하게 되는 이불 관리법.

 특히 겨울 이불은 무게도 있고, 추운 날씨 탓에 더더욱 관리가 힘든 것이 사실이지만 다가오는 봄을 맞아 제대로 한 번 세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세탁이 힘들면 주말동안 낮에 햇볕아래서 소독해 보는 건 어떨까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피앙새 2015.02.17 11: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불 계절별로 빨았는데 관리법이다르군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