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오는 2월 제철음식 4가지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5. 2. 3. 08:00

 

 

 
2월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추운 겨울은 가고, 움츠러들었던 생명이 기지개를 켜기 시작하는데요.

2월의 기운을 담은 제철음식을 알아볼까요?!

 

 

 

 딸기

 1월에도 제철음식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2월에도 식지 않는 딸기의 인기!

 딸기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또 딸기 속의 일라직산은 암세포 APOTOSIS를 유발하여 암세포 억제에 도움이 되죠!

 *좋은 딸기 고르는법 : 육안으로 보기에도 싱싱해 보이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꼭지가 마르지 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면 더더욱 좋구요. 과육은 붉은 빛깔이 꼭지까지 돌아야 잘 익은 딸기랍니다.

 

 *딸기 보관법 : 딸기는 습도에 약하기 때문에 밀봉하여 보관하면 물러지거나, 곰팡이가 생깁니다. 종이상자에 담아 보관하는 게 가장 좋아요. 그렇지만 아무리 잘 보관해도 1주일을 넘기면 금방 상하기 때문에 구매 후 금방 먹고, 구매할 때도 먹을만큼만 사는 것이 좋겠죠!

 


 *딸기 세척법 : 딸기를 헹굴땐 소금물이나 식초 탄 물에 헹구는 게 좋아요. 움푹패인 씨에 먼지가 들어갔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건강하게 먹기 : 우유, 유산균음료 등 유제품과 같이 드시면 칼슘이 UP!

 

 그리고 울산에서는 장현 딸기가 제법 유명한데요.

 울산 중구에서 친환경으로 재배되고 있는 장현딸기는 과육이 단단한 편이랍니다. 그렇다 보니 제과점에서도 즐겨 찾는 딸기로 유명하죠! 무농약 재배니까 아이들에게 안심하고 먹이셔도 되요.

 


브로콜리

 브로콜리의 제철은 겨울부터 이른 봄까지!

 브로콜리는 겨자과인데요. 특유의 이소티오시아네이트(Isothiocyanate)가 들어있어 암 예방, 노화방지 등의 효과가 있답니다. 동안이 되면서 건강해지려면 브로콜리를 챙겨드시는 게 좋겠죠?!

또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가 시금치의 약 3.4배가 함유되어 있어 금연에 도움을 준답니다.

 

 브로콜리에는 녹색 색소 성분인 클로로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클로로필은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고 울혈을 개선하며 혈전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특히 다크서클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 브로콜리 먹는법 :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쳐 먹는 것이 가장 좋아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와 미용에 좋아요. 일반적으로 봉오리만 쓰고 줄기는 버리기 쉬운데 사실은 줄기에도 영양소가 많아요. 질긴 줄기의 겉 부분을 깎아낸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데쳐주면 식감이 부드러워진답니다. 봉오리와 함께 샐러드나 볶음 등에 넣어 곁들이면 맛도 영양도 좋아 진답니다. 이제 줄기를 버리지 말고 함께 드세요! 

* 브로콜리 보관법 : 브로콜리도 그냥 냉장고나 실온에 오래두면 싹이 올라오거나 상할 수 있는데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주세요. 그리고 1회분씩 비닐 랩으로 싸서 냉동실에 보관해 먹을 때마다 물에 데치거나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으면 된답니다.

 

 


 문어

 

 우리나라에서 잡히는 문어는 10월에서 2월까지 가장 맛이 좋은 시기인데요.

 문어에는 면역 비타민B 성분이 풍부하고, 두뇌 활동에도 좋은 DHA와 EPA 성분과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답니다. 문어에 든 영양소들은 수험생들의 영양식은 물론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좋은 문어 고르는 법 : 문어 다리의 흡반이 크고 뚜렷하며 적자색인 것을 골라주세요. 국산 문어는 몸이 적자색, 수입산은 회백색 혹은 회갈색이니 참고하세요.


 또 문어는 피부에도 특효인데요. 피부노화를 막아주는 비타민 관련 성분이 많아 피부건강에도 좋습니다. 문어는 타우린도 풍부하여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활용되고 있어요!

 

 

 우럭으로 더 익숙한 조피볼락


 우럭은 주로 생선회, 매운탕 등으로 익숙한 생선입니다.

 우럭은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 향상과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예로부터 임금님의 수라상에 올리는 생선으로 이름이 높았죠.

 

 

 *좋은 우럭 고르 법 : 눈알이 튀어 나오고 맑으며, 아가미가 선홍색을 띠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탕으로 드셔도 좋고, 요즘 날도 좋은데 가족 나들이로 가셔서 회로 드셔도 좋답니다.

 

 

 제철에 먹으면 더 건강한 2월 제철음식들을 만나 보았는데요.

 내일이면 입춘인데요. 입춘을 맞이해 제철음식으로 더욱 건강한 2월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