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노로바이러스 대처법과 예방법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5. 1. 28. 08:00

 

 

 

 

 쌀쌀한 날씨에 노로 바이러스 장염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생굴이나 생선회 등 해산물 섭취가 많아지면서 노로바이러스 감염도 증가하는 것인데요.

 식중독이 여름에만 많이 걸린다고 알고 계시겠지만 노로바이러스의 경우는 저온에서 활동성이 더 강해진다는 사실. 가열하지 않은 음식이나 식수로도 감염이 쉬워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 더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랍니다. 구토나 복통을 동반하는 노로바이러스는 대체 어떤 것일까요?

 

 

노로바이러스란?

 

 음식물이나 물 등을 통해 섭취할 경우 사람에게 감염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장관(腸管)계 바이러스(Enteric virus)의 한 종류입니다. 1968년 미국의 오하이오 주 노워크(Norwalk) 지역 집단 식중독 환자의 분변에서 최초로 분리된 바이러스인데요.

 

 

노로 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입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나이와 관계없이 감염될 수 있으며, 전 세계에 걸쳐 산발적으로 감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번 감염되었어도 재감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주요증상

- 설사, 탈수, 복통, 구토, 근육통, 두통, 발열

 

 잠복기는 24~48시간(18~72시간)입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걸리게 되면 위 증상이 나타나며, 위장관 증상은 24~48시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설사는 대개 하루 4~8회 정도로 있으며 세균성 이질과 같은 혈액변이나 점액변을 보지는 않습니다.

 전신적인 근육통이 있고 기운이 없으며 두통이 있는 경우도 있으며 38도가 조금 넘는 정도의 미열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2~3일 지속되면서 호전되어 특별한 후유증 없이 회복됩니다. 그러나 고령자, 소아 암 환자, 각종 장기 혹은 혈액 이식 환자와 같이 면역기능이 저하된 경우에는 증상이 오래 지속되고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나 어린이는 각별히 신경을 써주세요!

 

 노로바이러스 발병시 대처법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 사람의 손에서 입으로 옮겨져 섭취된 후 장내에서 증식하여 발병합니다.

 

 

이런 노로바이러스는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 3~7일 사이 자연스럽게 좋아집니다. 그러나 탈수가 심하거나 나이가 어린 경우엔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내과나 소아청소년과를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경우 탈수 증상을 막기 위해 따뜻한 보리차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휴식입니다. 탈수가 심할 경우 경구나 정맥주사를 통한 수액 공급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하는 생활습관


1.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손 씻기

2. 조리 도구는 열탕 또는 염소 소독하기

3. 채소와 과일은 깨끗이 세척한 후 섭취하기

 

 

4. 음식물은 충분히 익혀 먹기(굴, 어패류 생식 삼가)

5. 물은 끓여 마시기

6. 주변환경 청결히 하기 (염소 소독액 1,000ppm)

7. 화장실 사용 후 변기 물 내릴때 반드시 덮개 내리기

 

tip. 노로바이러스 예방 소독법

70℃에서 5분간 가열하거나 100℃에서 1분간 가열하면 완전히 불활성화 됩니다. 염소 소독은 더 좋아요.

 

 

 노로바이러스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고, 자연스럽게 나아지긴 하지만 감염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깨끗하게 손 씻는 습관은 언제나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