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산행 준비물과 도움되는 안전수칙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5. 1. 15. 08:00

 

 

  울산의 가지산은 멋진 절경으로 유명해 겨울철이면 많은 등산객이 찾는답니다.
 눈 내린 겨울 산의 정취는 그 어떤 것보다 아름답죠.

 

 

겨울철 울산 가지산 (http://blog.ulsan.go.kr/5301)

 

 그래서 많은 분들이 겨울철에도 산행을 즐기게 되는데요.

하지만 준비 없는 겨울산행은 조난이나, 사고로 이어지질 수 있답니다. 

겨울산 기온은 보통 해발 100m당 0.6도씩 낮아지는데요. 체감온도가 2도씩 내려가기 때문에 저체온증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혹시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으니 산행 전 응급처치법과 예방법도 미리 숙지하는 건 기본이겠죠?!

 

저체온증 응급처치법 ▶ http://blog.ulsan.go.kr/5299

 

 

 겨울철 산행 준비물

 

- 재킷, 바지, 등산화는 방풍, 방한, 보온성, 방수성이 뛰어난 것을 선택하세요.
- 여벌 옷을 챙겨 땀이 나면 갈아입고, 쉴 때 덧입어주세요.
- 장갑, 스카프, 모자 등으로 머리와 손 따뜻하게 유지해주세요.
-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한 아이젠과 등산스틱을 준비하세요.

- 등산화에 눈이 들어오면 동상위험 방수 처리된 등산화나 스패치를 준비하세요.

(스패치 : 각반이라고도 하며 발레 연습용으로 사용되는 것. 등산화에 눈, 흑 등이 못 들어가게 막아줌)

 

 

 당일 산행이더라도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고열량 비상식과 뜨거운 차등을 준비해 가세요. 저체온증이 왔을 경우 필요하고, 에너지를 내는 데 큰 도움을 준답니다. 손전등, 휴대전화의 예비배터리, 구급약품도 잊지 말고 챙기시는 것이 좋아요.

 

 

 이제 산행을 떠날 준비를 완료하셨나요? 

 아직 일러요. 산행 전 체크하고 점검해봐야 할 안전 수칙 3가지도 잊지마세요.

 

 겨울철 산행 안전수칙

 

첫 번째, 출발 전 일기예보와 산행할 현장 여건 확인

 

 단체 산행이더라도 출발 전 일기예보 및 조난 시 도움을 요청할 연락처는 미리 확인해 두세요.

또한, 산악지형에서 통신이 불안정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중간중간 통신여부를 확인하세요.

 

 음성통화가 곤란한 상황이나 휴대폰의 전화 수발신 상태가 좋지 않은 전화 불통지역에서도 119 문자 신고는 가능합니다. 사진, 동영상 첨부가 가능한 문자 기능에 내용을 입력하고 119로 문자를 보내면 신고가 완료된답니다. 119신고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두면 조난지역에서 GPS 정보까지 함께 확인해 문자 신고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자신에게 맞는 산행코스와 일정 설계하기

 

 산을 오르기 전 준비운동은 필수! 그리고 무리한 산행은 위험합니다. 자신의 체력을 고려해 탐방로와 일정을 선택해 주세요. 국립공원의 ‘탐방로 등급제’ 정보를 활용하면 쉽게 탐방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동반자와 산행하기

 

 산행은 가능한 3명 이상이 함께 행동하세요.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도움을 주고 받아야 하기 때문에 혼자 산행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산행 전 ‘바른 등산 안내 정보’와 등산로에 설치된 위치 표지판을 기억해 두면 산악사고 발생 시 ‘119’ 에 신고했을 때보다 쉽게 위치를 알릴 수 있습니다. 중간 중간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전주, 위치 표지목을 봐두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될 수 있겠죠.

 

 

 

 그리고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가 있는데요.

바로 안전산행 도우미로 ‘국립공원 산행정보’서비스입니다.

 유용한 앱 활용 <국립공원 산행정보>

 

설치하러 가기 ▶ http://goo.gl/gtxwp6


 이 앱은 탐방객이 출발지, 경유지, 목적지를 선택하면 이에 맞춰 지도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눈으로 뒤덮인 산행길을 안내하고, 조난 시 본인의 정확한 위치를 포함한 구조메시지를 신속하게 구조대에 전달하는 등 안전산행의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이 외에도 발자취, 마당글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본인의 과거 트래킹 저장 등 다양한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국립공원 산행정보 앱

 

 또한, 실시간 기상정보와도 연동되어 있어 해당 국립공원의 실시간 기상정보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기상 특보 시에는 알림 메시지 기능으로 탐방객에게 안전정보를 제공합니다. 무엇보다도 해상형 국립공원의 경우 풍향, 풍속, 수온, 파고 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광, 안전분야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디지털지형도, 탐방로, 공원시설, 위험지역 등 국립공원 산행정보 데이터베이스를 민간에 개방해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치밀하게 준비하고 산행에 나선다면 어떤 위기상황에도 대처할 수 있으시겠죠?!

겨울철 보다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 즐기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