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날씨는 두렵지만 겨울 스포츠는 좋아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눈 위를 빠른 속도로 달리는 겨울 스포츠 스키, 보드 등은 스릴과 재미를 느낄 수 있어 겨울 레포츠를 즐기기 위해 스키장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키장에서는 추위로 몸이 굳어진 상태에서 안전사고가 나면 작은 충격에도 큰 부상을입을 수 있고, 더욱이 나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스키장 안전수칙을 지켜야 한답니다. 



 스키장 안전수칙


스키장 준비물 확인하기


 날씨나 기온에 따라 적합한 스키복, 장갑, 안전모, 보호대를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귀찮다는 이유로 보호대를 착용하지 않는 분들도 있는데 보호대나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넘어졌을 때 더 크게 다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착용하셔야 합니다. 






준비운동은 언제나 필수


 스키를 타기 전 30분 정도의 준비운동은 필수입니다. 스키는 무릎부상이 가장 많으며, 손•손가락, 하체 순으로 부상을 많이 당하고, 보드의 경우는 손목, 발목, 무릎 순으로 부상 빈도가 높습니다. 추운 날씨로 인해 몸이 더욱 굳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근육이 놀라지 않게 해야 합니다. 



자신의 실력에 맞게 즐기기


 스키를 타기 전, 자신의 실력과 체중에 맞게 바인딩을 조절하고 정기적으로 자신의 장비를 점검하는 것이 훌륭한 스키어의 자세일텐데요. 자신이 초보임에도 불구하고 상급자 코스를 선택하는 등의 일은 없어야 겠죠? 이는 자신에게도 위험하지만 다른 사람에게도 위협이 될 수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보자는 기초기술을 습득한 후 슬로프에 올라가야 하며, 개인별로 실력에 맞는 슬로프를 이용해야 합니다. 





슬로프 내에서 주의사항


 슬로프에서 스키, 보드를 타고 내려오다가 장난을 치거나 난폭하게 타는 경우가 있는데요. 자신의 실력을 과신하는 직활강은 다른사람 뿐만 아니라 자신의 안전도 위협하는 일입니다. 

또한, 스키나 보드를 타다가 힘들다고 해서 급정지하거나 가운데서 앉아 휴식을 하는 것은 사고의 원인이 되며, 휴식은 슬로프 내 쉼터나 가장자리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활주 시에는 안전 확보를 위해 전ㆍ측방을 잘 살펴야 하며, 타 스키어와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고,충돌이 예상될 경우에는 소리쳐서 경고하거나 미리 넘어져 충돌을 피해야 합니다. 





리프트나 곤돌라 이용시 주의사항


리프트나 곤돌라를 타고 올라갈 때 장난을 친다고 몸을 심하게 흔드는 경우가 있는데요. 심한 몸놀림은 추락이나 탈선의 원인이 되므로 삼가해야 합니다. 리프트를 탈 때에는 앞 사람의 스키를 밟지 않도록 주의하고, 리프트나 곤돌라가 예고 없이 정지할 때에는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근무자의 조치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스키장에서 지켜야할 안전수칙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스키나 보드는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으면 나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위험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익혀 즐거운 겨울 스포츠를 즐기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