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지하철, 버스에서 손잡이만 잡아도 찌릿찌릿.

외출하고 집으로 돌아와 외투만 벗으려고 해도 손끝이 찌릿찌릿하죠.

겨울철이면 많이 발생하는 정전기때문인데요.

정전기는 정지되어 있는 전기입니다.

물체가 마찰하거나 외부의 힘을 받으면 전하를 띠게 되는데요. 이 전하가 전선같은 도체를 타고 흐르면 전기가 되고, 한 곳에 머물게 되면 정전기가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정전기는 왜 발생하는지, 어떻게 예방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정전기 발생 원인

 

 정전기는 습도가 10~20%인 건조한 날 주로 발생합니다. 특히 겨울철 건조한 실내에서 정전기가 많이 발생한다는 사실! 그렇기 때문에 실내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실내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건조함을 막으려면 실내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빨래를 널어놓는 것이 좋아요. 화분이나 작은 수족관을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겨울철엔 성인 4명 중 1명이 정전기로 불편을 겪는데요. 몸이 건조하면 심하게 정전기를 느끼게 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손을 자주 씻어 촉촉하게 해주고, 보습로션 바르는 것도 잊지마세요!

 실내가 건조해지는 것처럼 체내에 수분이 부족해도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런 분들은 수시로 물을 많이 마셔 수분을 보충해주세요!

 

 하지만 술과 커피는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과 커피 속 알코올과 카페인이 이뇨작용을 촉진해 체내 수분을 많이 배출시키기 때문이죠.

 

 정전기 예방법

 

 겨울 날씨엔 옷을 입고 벗을 때, 머리카락 빗을 때, 차에 올라 탈 때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습도가 낮아진 날씨때문에 정전기가 몸에 쌓이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정전기를 예방해야 할 수 있을까요?

 

의류에 발생하는 정전기

 

 화학섬유보다 천연섬유 소재의 의류가 정전기가 덜 발생합니다.

 의류 세탁 후 섬유린스로 헹구거나,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옷 보관 시 같은 섬유를 포개거나 나란히 걸지 말고 코트와 스웨터 사이에 신문지를 끼우거나 순면소재의 옷을 걸어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외출 시 합성섬유 소재의 외투 착용시 안에 입는 옷은 면 소재로 착용해 주세요.

정전기가 심한 옷은 목욕탕이나 세면대 등 물기가 많은 곳에 걸어두었다가 입으면 좋아요. 습기가 배어 정전기를 막을 수 있죠.

 

외출전 스커트나 바지가 몸에 달라붙거나 말려 올라가면 옷 속에 클립을 꽂아보세요. 활동을 하게 되면 클립이 여러 유도체에 접촉하면서 응축되어 있던 정전기를 클립 밖으로 빼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옷 착용 전 로션이나 크림을 다리나 스타킹에 발라주는 것도 좋아요.

또한 스타킹은 낡을수록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세탁시 식초 몇 방울을 떨어뜨려 헹구면 스타킹이 질겨지고 정전기도 줄어듭니다.

 

 

머리카락에 발생하는 정전기


정전기를 가볍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탈모를 겪는 분들에겐 위험합니다. 머리가 엉키면 모발이 쉽게 손상되고 잘빠지기 때문입니다.

 

정전기를 막기 위해서는 린스나 트리트먼트를 사용해보세요. 모발표면에 보호막을 형성하고 모발 속의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준답니다.

 

 

머리를 감을 땐 뜨거운 물보다는 찬물 혹은 미지근 물을 사용하세요.

머리를 말릴 때도 드라이기 사용보다는 자연건조가 좋습니다. 드라이기를 사용할 경우 정전기방지를 위해 3분의 2 정도만 말리주세요.

 

머리 빗을 때 빗은 나일론이나 플라스틱 빗보다 나무빗이 더 좋습니다.

나무빗이 없다면 빗을 물에 살짝 담갔다가 쓰시거나 헤어오일을 발라 사용하면 됩니다.


자동차 탈 때 발생하는 정전기

 

차를 타거나 내릴 때 동전이나 열쇠로 차체를 툭툭 건드리면 정전기를 흘려보낼 수 있습니다. 내리기 전에 차문을 열고 한쪽 손으로 차의 문짝을 잡고 발을 내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동차 열쇠를 꽂을 때도 열쇠 끝으로 차체를 두드려주면 정전기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자동차 실내커버도 화학섬유보단 천연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전기를 가볍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정전기로 기계가 고장 나거나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요.

무엇보다 겨울철 정전기로 고생하는 분들이라면 미리미리 수분 챙겨서 정전기 예방하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햇살 2015.01.13 13: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머리 빗을 때 나무 빗이 더 좋군요..!! 처음 알았어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