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게!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덕대게를 가장 많이 떠올리게 됩니다.

대게철이 되면 전국 각지의 미식가들은 맛난 대게를 맛보기 위해서 일부러 달려가기도 하고 대게축제에 맞춰 찾기도 하는데요.

 

 

그만큼 전국적으로 알려지고 유통되는 영덕대게.

저 역시도 대게철이 되면 일부러 몇 시간씩 차를 타고 가서 대게를 먹곤 했습니다.

최근 몇년 사이에 울산 정자항에도 대게가 잡힌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리더니

 

 이제는 정자항에 대게철이 되면 전국에서 사람들이 몰려들 만큼 알려지게 되었고 그만큼 대게도 많이 잡히게 되었습니다.

 

차가운 바다에 서식하는 대게들이 바닷물 온도가 올라가면서 점점 남쪽으로 내려와 최근 몇년 사이에 대게 산지로 정자항이 급부상하게 되었답니다.

 

 

 

 

 

오랜만에 찾은 정자항은 예전과는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예전에는 횟집이 주를 이루었다면 지금은 온통 간판마다 대게직판장 혹은 대게가 큼지막하게 붙어져 있더군요.

그만큼 대게를 먹기 위해 정자항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이야기겠지요.

 

 

 

 

대게를 맛보기 전 정자항의 활어직판장을 둘러보지 않을 수 없지요.

갖가지 싱싱하고 다양한 수산물을 판매하는 이곳은 저렴한 가격에 싱싱한 해산물을 구입할 수 있답니다.

 

 

 

 

구경만 해도 재미날 만큼 볼거리가 풍부한 곳입니다.

이곳에서 대게나 횟감을 구입하면 초장집으로 가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시스템이라 시장을 둘러보고 구입 후 안내에 따라 초장집으로 가면 맛나고 싱싱한 회와 대게 등을 즐길 수 있답니다.

 

 

 

활어직판장을 한 바퀴 돌아보고 나서 이제 대게를 먹기 위해 주변을 둘러 봅니다.

정자항으로 들어오는 싱싱하고도 맛난 정자대게의 모습 함 보세요.

 

 

 

잡아온 대게를 한창 하역중인 풍경이 눈에 들어옵니다.

정자항으로 들여온 대게들은 정자항 내 전문 직판장이나 횟집 등으로 판매된답니다.

 

 

 

 

바다에서 잡혀온 싱싱한 대게들이 판매장으로 이동되는 모습입니다.

 

 

 

 정자대게는 마리가 아니라 kg 단위로 판매가 되는데요.

현재 시세는 1kg당 4만원대부터 시작됩니다.

원하는 양만큼 선택을 하면 저울에 게를 얹어 무게를 잰 후 찜통으로 들어갑니다.

 

 대략 15분에서 30분가량 찜을 찌게 되는데 그 시간동안 정자항의 주변풍경을 잠시 감상하시는 것도 좋답니다. 대부분 정자항에는 kg당 대게를 구입하면 초장집으로 가서 1인당 자리세 4천원을 계산하게 됩니다.(초등학생 포함)

 

 

 

 

어선들이 들어오는 문과 같은 정자항 입구에 고래모양의 등대가 세워졌습니다.

울산!하면 고래가 상징적인데 멀리서 봐도 한 눈에 고래인줄 알아볼 만큼 하얀고래와 빨간고래가 눈에 들어옵니다.

 

주변에는 그물을 손질하는 작업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어선에서 고기를 내리는 하역작업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다양한 정자항의 풍경을 만나실 수 있답니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정자항의 주변을 한번 산책하듯 거닐어 보시는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가까운 곳을 한 바퀴 돌고 돌아오니 어느새 정자대게가 찜통에서 폭 익혀져 붉은 몸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잘 손질된 대게를 이제 먹는 일만 남았지요.

너무 짜지도 않고 적당히 간간한 맛에 쫄깃한 게살이 끊임없이 입 속으로 들어갑니다.

 

 

 

 

배불리 먹고 나와 정자항 거리를 다시금 보니 정말 많은 대게집이 가득합니다.

거리가 온통 대게타운이 되었군요.

굳이 멀리 강구항까지 갈 필요도 없이 정자항에서 맛난 대게를 먹을 수 있다는 사실이 그저 흐뭇하고 행복할 따름입니다.

 

 

 

 

아직 정자항 대게를 맛보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대게철일 때 꼭 가셔서 정자대게를 맛 보시기 바랍니다.

이제는 대게! 하면 정자항을 기억해야겠지요?

대게 먹으러 울산으로 오세요~!

 

 

정자항 대게 시세 : 1kg에 4만원부터~

정자항 대게철 : 11월 초부터 5월까지

초장집 자리세 : 1인당 4천원 (초등학생도 4천원)

대게찜값 : 찜값은 대부분 받지 않지만 간혹 찜값을 받는 식당도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2014년 1월 기준 가격)

 

식당이나 시장 안 수산센터든 파는 곳에 따라 대게 판매금액이 조금씩 차이가 나니

두루 알아보시고 선택하시는게 좋고, 흥정을 잘 하시는 것도 대게를 저렴하게 먹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Posted by 우다다집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