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날이 계속되고 있죠. 그렇지만 겨울방학에 겨울철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야외 활동이 잦아지게 되는데요. 그러다 보면 저체온증에 걸릴 우려가 있답니다.

 

 단어만 들어도 체온이 떨어지게 되는 증상이라고 짐작이 되시죠. 그렇다면 저체온증은 어떻게 발생하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저체온증이란?

 

 중심체온(혹은 심부 체온)이라고 말하는 몸의 내부 온도가 35℃ 이하로 떨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 몸 안은 37℃ 정도를 유지하기 위해 항상 열을 만들어내는데요. 외부적인 환경 때문에 몸이 열을 생산하지 못하거나, 온도를 유지하는 것보다 열이 더 빠르게 소비될 때, 혹은 두 가지가 복합적으로 발생하면 저체온증이 나타납니다.

 


 저체온증 원인

 

 낮은 온도에 장시간 노출된 경우에 환경성 저체온증이 생기는데요. 겨울철 길거리나 지하도에서 취침하게 될 경우 걸리곤 합니다. 또 차가운 물 속에 오랫동안 있는 것도 저체온증을 유발합니다.

 

 대사성 저체온증은 몸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증세입니다. 뇌 손상, 갑상선 이상, 패혈증, 뇌의 충격 등이 몸의 대사에 영향을 줘 발생하게 됩니다.

 

 저체온증 증상

 

 저체온증의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경, 중등, 중증으로 나누어집니다. 33도 이상 35도 이하를 경증이라고 합니다. 경증일 때는 닭살이 일어나고 체온이 내려가 오한이 발생합니다. 조금 심하면 발음이 부정확해지고, 잠을 자려고 합니다.

 

29도 이상 32도 이하는 중등입니다. 맥박 및 호흡이 감소하여 혈압이 저하됩니다. 떨리는 것이 멈추고 몸이 뻣뻣해지기 시작합니다. 동공이 확장되기도 합니다.

 

 체온이 28도 이하로 내려가면 심각해집니다. 가장 위험한 상태이며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피가 잘 흐르지 않아 치명적인 부정맥이 유발되어 심장의 기능이 멈추게 됩니다. 또한, 혈압이 떨어지면서 의식을 잃고, 반사신경 자체도 소실됩니다.

 

 

 

 저체온증 응급처치 방법

 

▶ 심각할 경우 

 이미 심각한 저체온증 상태일 경우 환자를 즉시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또한 환자의 움직임을 최소화해야 하는데요. 사소한 충격에도 심실세동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실세동이란, 심장의 박동에서 심실의 각 부분이 무질서하게 불규칙적으로 수축하는 상태)

 

  심폐소생술을 할 수 없는 경우, 갑작스럽게 체온을 정상으로 되돌리려는 시도는 위험합니다.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만 해주는 게 좋고, 실내온도를 높이면 안됩니다. 옷이 젖어 있다면 제거하고 담요를 덮어줍니다.

 

▶ 가벼울 경우
 의식이 있고 환자가 혼자 거동할 수 있는 정도라면 40℃ 정도의 온탕에서 몸을 데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연약하거나 늙은 환자는 서서히 체온을 높여주세요. 담요로 온몸을 덮어주고, 환자의 머리도 따뜻하게 덮어 줍니다. 의식이 있는 환자는 뜨거운 음료, 스프, 초콜릿과 같은 고열량 음식을 먹입니다.


 


 저체온증 예방법

 

체온증은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1. 추운 겨울 옷을 충분히 겹쳐 입어 체온을 유지하기.

 2. 핫팩, 손난로 등 여러 보온장비를 사용하기.

 3. 땀을 빨리 내보낼 수 있는 기능성 속옷 착용하기.

 4. 바람막이를 착용해 체온이 빠져나가는 걸 막아주기.

 5. 비나 눈에 옷이 젖었다면 빨리 마른 옷으로 갈아입기.

 6. 등산시 음주는 삼가할 것. 술을 마시면 추위를 잘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
 7. 외출 후 샤워보다는 따뜻한 욕조에서 5~20분 정도 몸 녹여주기.

 

 

 지금까지 저체온증 증상과 응급처치,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추운 겨울에 더 발생하기 쉬운 저체온증! 저체온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은 필수입니다.

 

 날씨는 추워지고 있지만 미리미리 예방해서 따뜻한 겨울나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햇살 2015.01.09 09: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든 병에는 예방이 중요한가봐요~

  2. 소담소담 2015.01.09 13: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기들 귀엽네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