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담뱃값 인상이 현실화 되었습니다. 애연가분들에게는 슬픈 소식인데요.

 담뱃값이 인상되면서 많은 분들이 올해엔 금연 결심을 목표로 잡으셨죠.

 매년 금연 결심을 세워보지만 뜻처럼 되지 않는 것이 현실.

 

 담배를 끊기 힘든 가장 큰 이유는 니코틴 때문인데요. 담배를 피게 되면 니코틴이라는 물질이 뇌에 도달해 '도파민’이라는 신경물질을 생성하게 됩니다. 도파민은 쾌락과 행복에 관련된 감정을 느끼게 합니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현상(20분~40분 지속)이고, 이후 다시 도파민 농도가 낮아집니다. 그래서 다시 담배 생각이 나게 되는것이랍니다.

 

 

 이리하여 금연은 의지만으로는 힘든 것이 사실!!.

 국내에서는 금연이 힘든 분들을 위해 금연을 도울 수 있는 여러가지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는데요.

 의지만 있다면 지역보건소 등을 통해 금연상담 서비스, 금연 보조제, 금연지원서비스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2월부터는 일반 병의원을 통해서도 금연 상담 및 금연 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금년부터 확대 시행되는 금연 지원서비스는 현재 담배를 피우지 않은 사람들에게 흡연을 예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흡연자에겐 개인의 특성을 고려해 전문적인 금연지원서비스를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금연지원 서비스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1. 일반흡연자를 위한 금연지원 서비스

 

 금연을 희망하는 일반 흡연자는 1월부터 가까운 보건소 금연클리닉에서 무료로 필요한 상담과 금연보조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클리닉을 방문하면 먼저 니코틴 의존증 정도를 검사하고 상담을 통해 방문자별 금연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또한 금연패치 및 금연보조제도 무료로 제공받는 등 금연에 필요한 제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소 금연 클리닉 제공 무료 서비스>

 

 

시     기

제공 서비스

등록 및 1차 상담

 지역주민 중 금연을 원하는 흡연자 등록
 혈압, 신장, 체중, 호흡중 일산화탄소 농도, 니코틴의존도검사 등 측정
 음주문제 및 운동습관, 흡연력 등 평가
 금연동기 파악 및 흡연자 평가
 금연의지 확인 및 구체적인 금연방법 결정
 개인정보수집동의서 및 등록카드 작성
 전산등록

금연시작일 ∼ 6개월

 금연클리닉 등록 후 결심일로부터 6개월간 상담서비스 운영

 9차 상담 기준에 맞게 상담을 진행하되, 필요한 경우 9회 이상의 상담 진행이

 가능하며, 상담일정은 대상자에 따라 조정 가능

 상담내용 : 금연지지 및 관련 지식 제공, 금연보조제 부작용 확인 및 사용법

 설명, 흡연욕구 및 금단증상 관리

금연시작 6개월 ∼12개월

 6개월 서비스 이후 추가 6개월 추후관리 실시
 ※ 추후관리 시 상담 및 SMS, SNS, E-mail 등을 통한 정보제공 가능

 

 

 금연 클리닉 등록 후 6개월간은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요.

 상담을 통해 금연 보조제 부작용, 사용법, 흡연욕구관리, 금단증상 관리 등을 도와드려요.

 

 2. 군인, 전·의경, 여성흡연자를 위한 금연지원서비스
금연을 하고 싶으나 지리적인 여건 또는 사회 문화적인 환경 등으로 금연서비스를 받지 못하던

군인, 전·의경 전체와 여성 등은 전문화된 금연지원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특성상 금연지원서비스를 받기 힘들었던 군인, 전·의경들은 전문기관이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금연상담 및 금연보조제 등을 지원하고, 주기적인 상담 서비스 등을 지원합니다.


 올해부터는 전
체 흡연장병(358천명)을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한다고 합니다.
5월 부터는 보
건소 등을 직접 이용하기 어려워 금연 지원 사각지대에 놓였던 학교 밖 청소년, 여성들도 해당 기관과 연계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3. 학생 및 미취학아동을 위한 금연지원서비스


 취학아동을 포함한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학생의 경우, 3월 새 학기부터 각 학교별로 연령대별, 성별, 학교 특성,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금연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학년별 맞춤형 금연교육 내용>

 

 

 

학  년

금연교육 내용

초등학교 저학년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보건 및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건강과 질병의 개념, 교우관계, 자기

 주장등을 포함

 내용을 직접적이고 단순화시키고 토론도 질문과 직접 관계되는 것만 취급
 자기주장과 담배를 거절하는 스킬 교육

초등학교 고학년

 초등학교 저학년과 같은 맥락에서 내용을 다루되 흡연예방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 제공을 강조

중‧고등학교

 흡연에 대한 내용은 과장 없이 사실대로 다루어야 하며 지나친 겁주기식의 교육은 비효율적

 학생들이 자신의 가치관을 되돌아보고 확인할 수 있고, 또한 흡연 여부에 대해 책임성 있는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

 정직하고 단순한 방법으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
 위협적이지 않고 불안감을 덜어주는 것이 중요

 

 학생들 중 흡연자는 보건소의 금연클리닉 등과 전문 금연지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연계하고, 비흡연자는 흡연의 폐해를 알리는 등 흡연을 예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울산에서는 관내 보건소 금연 클리닉을 통하여 금연에 성공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금연 성공자 추적조사도 실시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실패원인과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새로운 금연 프로그램들을 만들어나가는 것이죠.

 

 

 

 직장인을 배려해 상담시간도 늘렸습니다. 평일 20시까지 상담이 가능하며, 토요일도 상담이 가능합니다. 직접 방문이 어려우면 유선상담이나 온라인 상담도 가능하답니다.

 

 전화상담의 경우에는 금연상담전화(1544-9030)를 이용해주세요. 담뱃갑에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금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금연 길라잡이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www.nosmokeguide.or.kr)

 

▲ 위 포스트는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참고 작성 (www.mw.go.kr)

 

이런 도움을 받으면 금연 시작해 보실 수 있겠죠?

금연 클리닉을 꼭 이용하셔서 올해는 금연에 성공하시길 바래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푸가푸가 2015.01.09 13: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아버지도 이번엔 꼭 끊으셔야되는데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