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에 좋은 음식 추천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5. 1. 6. 08:00

 

 

  기온이 많이 내려가는 1월, 독감 시즌입니다.

  아이들은 면역력이 낮아서 감기가 자주 걸리기 마련인데요. 독감은 독감바이러스 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병원체입니다.

 

 독감의 증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증상은 고열입니다. 갑자기 아이가 38도에서40도정도의 고열 증상을 보인다면 제일 먼저 독감을 의심해야 합니다.

 

 주로 전신증상이 갑자기 발생하면서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나는 호흡기증상이 동반됩니다. 그 외에도 오한, 두통, 기침 등 독감의 증세가 광범위합니다.

 


 독감은 잠복기가 확실하지 않은데요. 대략 일주일 전후로 보실 수 있습니다. 감염 된 사람의 기침이나 재채기로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침투합니다. 어린이들은 보통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독감이 옮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집안에 6세 미만의 영유아,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아이, 임산부, 노인, 폐질환자가 있는 경우에는 2차 전염을 방지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독감 바이러스가 몸에 침투하더라도 면역력이 높다면 독감에 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이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아이의 독감 감염을 막는 방법이 되는 것이죠. 예방주사도 좋지만, 원천적으로 면역력을 높여서 다른 병도 함께 예방하는 게 더 좋겠지요. 특히나 어린아이의 식단은 부모님이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아이의 독감을 막아줄 식품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첫 번째 배 입니다. 

 기관지나 감기에 좋은 과일로 소문이 나있죠. 겨울에 찬 배를 그대로 드시기 힘드시다면 배를 달인 물을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기침을 막아주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기침을 많이 하면 목이 붓고, 열이 오르기 마련인데요.

 

 배는 수분함량이 높을 뿐 아니라 비타민 C와 D가 많이 들어 있어서 약해진 면역력을 보강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아픈 목의 통증과 해열작용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버섯입니다.

 버섯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베타 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베타 글루칸은 외부에서 바이러스나 병원체가 들어왔을 때 이를 잡아먹는 대식세포를 활성화합니다. 또한 버섯의 식이섬유가 장을 활성화해 면역력을 높여준답니다.

 

 버섯 중에서도 특히 표고버섯이 좋다고 하네요. 아이들은 버섯을 쏙쏙 골라내고 먹곤 하죠. 버섯을 먹지 않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잘게 다져서 볶음밥을 해주시는 건 어떨까요?

 


 세 번째 식품은 녹차입니다.

 녹차의 주요성분인 데아닌과 카테킨을 3개월간 섭취한 사람들에게는 독감증상이 30%로 이상 감소했다는 하버드대의 연구 결과도 있는데요.

 

  카테킨은 바이러스에 닿는 즉시 바이러스를 파괴하는 항 바이러스 작용을 합니다. 또한 이미 감염된 환자의 증상을 완화하는 역할도 한답니다. 카테킨은 바로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마시는 것보다 입을 헹구는 것이 카테킨 성분을 입안에 더 오래 남아 있게 하므로 훨씬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네 번째는 겨울철 인기과일 귤입니다.

 귤은 귤 자체로도 좋지만 귤 껍질을 건조시켜 섭취할 수 도 있습니다. 귤 껍질을 잘 말리신 후에 약한 불로 달여 꿀을 섞어 복용 하는 것인데요. 시중에 유통되는 귤은 출하 전에 농약 살포하고, 왁스칠을 하여 진열하는 것이 많으므로 이것을 바로 사용하시면 안 되겠죠?

 

 생산지에서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것을 구하여 쓰거나 유기 농산물을 구입 할 수 있는 가게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귤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추위나 더위 등 기온 변화에 저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도라지입니다.

 도라지는 트리테르페노이드계 사포닌으로 기관지 분비를 도와 가래를 삭히는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에서만 특별히 관찰되는 사포닌 성분은 진정, 해열, 진통, 진해, 거담, 혈당 강하 등 정말 다양한 약리효과를 기지고 있는데요.

 

 오래 된 도라지의 효능은 산삼과 버금간다고 합니다. 도라지는 담금주로 드셔도 되고, 잘게 썰어 꿀에 재어두셨다가 생수에 타드셔도 된답니다. 혹은 가루로 내서 꿀과 함께 한 숟가락씩 드셔도 됩니다.


 무엇보다도 영양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데요. 영양분, 특히 단백질과 지방분을 충분히 섭취하셔야 합니다. 이 외에도 적당한 운동, 충분한 휴식과 수면, 고른 영양섭취와 외출 후 집에 돌아오면 반드시 손 씻기 등 생활습관의 개선도 필요한 것 아시죠?

 

이미 독감에 걸리신 분들도 독감에 도움되는 음식드시고, 얼른 나으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