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라 많은 술자리에 매일 숙취에 시달리고 계시진 않은가요? 연말 모임에서 빠질 수 없는 술은 적당히 마시면 좋은 분위기를 만들고 스트레스를 풀어주기도 하지만 과하게 마시면 오히려 인체에 무리를 주어 독이 될 수도 있죠.

 

 과한 술자리를 피할 수 없다면 적절한 숙취해소 음식으로 다음 날의 생활에 지장이 없게 해야겠죠? 지난 번에는 건강하게 술자리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술 마신 다음 날 숙취해소에 효과적인 음식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숙취해소에 효과적인 음식


 

  숙취해소를 위해서는 알코올 분해를 해야하는데요. 알코올 분해는 간에서 이루어지므로 간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알코올과 알데히드 분해효소 생성에 도움을 주는 음식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1. 속 쓰림을 방지해주는 토마토 


 토마토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이 숙취로 인한 속 쓰림을 없애줄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과당, 포도당뿐만 아니라 미량 원소인 비타민 C와 비타민 B, 글루타민산이 풍부해 간을 보호하기 때문에 천연 피로회복제라 할 수 있습니다.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 칼륨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술을 마실 때 안주를 짜게 먹어서 부었을 때도 효과적이랍니다. 





2. 알코올 분해효소 자극하는 콩나물과 북어 


 숙취 해소를 위해서는 위에 부담이 되지 않는 북어국, 조갯국, 콩나물국처럼 맑은 국물이 좋습니다. 특히, 북어국에는 메티오닌이라는 아미노산이, 조갯국에는 타우린 성분이, 콩나물국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들어있어 간장을 보호해 간의 해독 작용을 돕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특히 콩나물에는 비타민 B, C가 풍부하고 단백질,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북어는 지방이 적고 간을 보호해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므로 숙취 해소 음식으로 추천하는 음식이랍니다.





3. 술 냄새를 방지해주는 감 


 감은 숙취해소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감 과육에 알코올 대사에 관여하는 아세트알데히드 디하이드로저네이즈(ALDH)라는 효소의 활성을 촉진하는 물질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런 효과는 가공식품인 감 건조품, 곶감, 감 즙 등에서도 같은 작용을 한다고 알려졌으며, 감 가공품에서도 어느 정도 숙취 해소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감은 술자리 후 쓰린 속을 진정시키고 술 냄새를 방지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4. 수분 보충을 도와주는 배 

 

 배는 시원한 맛으로 수분이 많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숙취해소를 위해 배를 먹으면 갈증 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소화효소가 많이 들어 있어 소화를 촉진시켜 주고 간장 활동을 촉진해 체내 알코올 성분을 빨리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5. 숙취해소에는 물이 효과적

 술을 잘 드시는 분들은 안주 대신 물과 술만 마신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이것이 과학적인 사실이라고 합니다. 숙취의 원인은 무엇보다 수분부족 때문입니다. 술 자체에는 이뇨 작용이 있습니다. 맥주를 마시면 화장실을 자주 가야 한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으시죠?

 

 맥주 외에도 모든 술에도 이뇨작용이 있어 술 한 잔을 마시면 그보다 훨씬 많은 수분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술을 마실 때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것은 술이 아니라 미네랄, 전해질과 함께 인체의 수분이 배출되는 것입니다. 

 

 또한, 알코올 분해하기 위해서는 물이 필요합니다. 알코올을 해독할 때 이용되는 물을 계속 공급해주어야 인체의 해독 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숙취해소를 위해서는 물을 충분히 마셔 인체 기능을 정상화시키고 술을 마시며 잃어버린 미네랄, 전해질 등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숙취해소에 효과적인 음식들을 알려드렸는데요. 연말 모임도 물론 좋지만 과음 후에는 휴식시간을 꼭 가져야 합니다. 너무 잦은 술자리를 되도록이면 피해 건강한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티라미슈 2014.12.23 18: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 물이 최고인듯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