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싱가포르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행사 현장을 가다!


 2014.12.13, 10:00 -11:00  장생포초등학교

 울산문화예술교육 활성화와 인식 확산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파티가 2014년 12월 11일부터 12월 16일까지  11일 오후 울산박물관 2층 대강당에서 '2014 울산문화예술교육 파티-문화예술교육을 잇는 사람들' 개막식을 시작으로  16일까지 울산박물관과 울산지역 곳곳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센터장 현숙희)가 주관하는  이번  문화예술교육 파티는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와 인식 확산을 위해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지난 2011년 개관과 함께 해마다 추진해 온 사업입니다.

  지난 10월 울산지역 문화예술교육센터의 싱가포르 해외탐방 연수로 인연을 맺은 싱가포르 문화예술교육단체 One Heart Beat와의 교류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 지난 10월 싱가포르 방문때 One Heart Beat 대표 및 드라마 강사와 함께 촬영한 사진


  본 기자는 12월 13일 (토) 10:00-11:00까지 장생포초등학교에서 열린 싱가포르 문화예술교육단체 One Heart Beat 워크숍에 참여하여 함께 신나게 즐겨 보았습니다.  이미 12월 12일 함월초등학교에서 워크숍을 가지고 이번이 두번째 워크숍입니다.

싱가포르 문화예술교육단체 One Heart Beat 는 주로 우리나라 초등교육과정과 같은 TAMPINES PRIMARY SCHOOL에서 우리나라의 창의적체험활동시간에 해당하는 시간에 음악수업을 하는  타악 문화예술교육 단체입니다.  

 

 싱가포르 문화예술교육단체 One Heart Beat



워크숍이 열리는 장생포초등학교


장생포초등학교 정경

  워크숍이 열리는 장생포초등학교는 장생포항 맞은편에 자리 잡은 매우 조용한 학교였습니다. 지역특성상 다문화학생이 있는 지역이라 이곳을 워크숍 장소를 택했다고 하네요.


  워크숍이 열리는 2층 강당 입구

 

▶ 장생포초등학교 가는 길


▶  싱가포르 문화예술교육단체 One Heart Beat 워크숍 현장


 리듬에 맞추어 다양한 악기를 연주는 장면

 워크숍 시작 10분후에 도착하였지만 이미 2층 교실에서 소리와 함성이 나서 쉽게 목적 장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워크숍은 일반적인 학술 심포지움같은 형태가 아닌 학생과 교사 및 관객들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공연형태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음악이라는 장르가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모두가 하나로 통일될 수 있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싱가포르라는 국가가 다양한 민족들이 모여서 나라로 구성되었기에 화합을 중요시 여기듯 세계의 다양한 악기를 다루고 리듬감을 배우고 그 속에서 즐거움과 함께 하는 공동체의식을 키우는 과정이 매우 훌륭한 프로그램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하여 이루고자 하는 목적을 설명하고 있는 One Heart Beat 대표 선생님, 영어로 이야기를 하면 우리나라 선생님이 우리나라 말로 쉽게 다시 친절하게 이야기해 주었어요.


 워크숍 행사중  친절과 스마일을 강조하며 스마일 볼을 돌리는 장면

 우리나라에서는 구경하기 힘든 다양하고 새로운 악기와 소리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모두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는 과정 중 특정한 악기를 연주하라고 종이로 전달하고 있는 장면


 

울산문화예술지원센터 관계자분도 함께 호흡을 하고 있군요.



 장생포초등학교 학생이 나와서 악기를 연주하면 모두 따라하는 시간, 다음 학생을 지명할 수 있습니다.



 장생포초등학교 학생이 나와서 악기를 연주하면 모두 따라하는 시간이예요. 누구나가 주인공이 될 수 있는 멋진 시간입니다.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장(현숙희)이 나와서 분위기를 UP(업)시키고 있는 장면


 ▲  워크숍을 위해서 서울에서 악기를 운반해 온 서울 문화예술단체관계자분이 나와 지휘를 하고 있는 장면


  엔딩으로 장생포초등학교 교감선생님(박옥란)이 나와 춤 추고 있는 장면

 시종일관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관심을 유도하면서도 교과목표에 맞는 리듬을 통한 수업과 나이, 언어, 국경을 초월하여 모두가 하나가 되는 퍼포먼스(행위 예술)로 만들었습니다.


아깝게 이번 행사를 놓친 분들에게는 아직도 15일과 16일 멋진 행사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한해의 마무리를 울산문화예술교육 PARTY행사와 함께 하는 것은 어떨까요?



2014 울산문화예술교육 PARTY 행사 일정소개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