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다가오면서 각종 연말 모임이나 회식이 잦아져 술자리가 12월에 몰려 있는데요. 그래서 많은 직장인들이 매일 쓰린 속을 달래며 숙취와의 전쟁을 벌이곤 하죠. 본인의 주량을 무시한 과음, 폭음은 결국 간질환이나 심장질환을 부를 수 있습니다. 연말 술자리를 대비해 건강하게 술자리를 즐길 수 있는 음주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건강하게 연말 술자리 즐기는 팁



1. 첫 잔은 오래, 그리고 천천히 마시자

 농도 높은 술을 첫 잔부터 단숨에 마시면 위염이나 위점막에 가벼운 출혈을 일으킬 수도 있고 몸 전반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원샷처럼 급히 마시는 술은 알코올의 혈중농도를 급속히 높여 중추신경과 호흡중추를 빠르게 마비시켜 급성알코올중독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계속 마시게 되면 뇌의 마비가 진척되어 혼수상태로 사망에까지 이를 수도 있다고 하니, 편안한 마음으로 첫 잔부터 천천히 즐기며 마시도록 합니다. 


2. 거절하고 싶을 때는 거절하자

 어떤 술을 마시든 그것은 자신의 선택입니다. 술을 더 마실 것인가? 그만 마실 것인가?도 자신의 선택 즉, 결정에 달려있습니다. 아무리 약한 술이라도 더 이상 마시고 싶지 않을 때는 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안주를 꼭 먹으면서 마시자

 술자리는 대부분 빈속에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복에 마시면 알코올의 흡수속도가 빨라지고 혈중 알코올농도는 급격히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술 마신 뒤 컨디션을 나쁘게 하고 위점막에 자극을 주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주 전에 반드시 음식을 먹어두거나, 건배 뒤에 일단 잔을 내려두고 안주를 먹도록 해야 합니다. 고단백질 음식은 알코올 해독에 에너지원 구실을 하며, 안주를 많이 먹게 되면 반대로 음주의 양이 줄어들게 되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4. 술 마시며 피는 담배는 독

 니코틴은 알코올에 잘 용해됩니다. 그래서 술 마실때 담배까지 피우면 술이 더 빨리 취하게 됩니다. 니코틴 외에도 담배에 포함된 각종 유해물질과 발암물질이 알코올에 열심히 용해되어 알코올로 인해 저항력과 암 발생 억제력이 감소된 몸을 공격합니다. 술을 마시면서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은 구강암, 식도암, 후두암등에 걸릴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5. 대화를 안주 삼아 마시자

 혼자서 술을 마시면 속도도 빨라지고 양도 많이 마시게 됩니다. 기분이 나쁠 때 주로 혼자 마시게 되는데요. 그만큼 빨리 취하게 되고, 감정이 격앙되어 좋지 않은 결과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여러 사람과 즐거운 대화를 나누며 마시면 대화만큼 덜 마시게 되고 기분도 좋게 되어 몸과 마음이 상하는 것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화를 많이 하면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이 빨리 몸밖으로 빠져 나와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6. 간을 쉬게 하자

 간이 분해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알코올을 섭취하면 아세트알데히드가 분해되지 않고 간에 남아, 간 조직을 자극하거나 지방분이 쌓이게 하여 간장질환을 일으킵니다. 과음했다 싶으면 2~3일 정도는 술을 마시지 말고 간장에 쌓인 지방분이 해독되도록 해야 합니다. 만일 쉬지 않고 계속 마시면 지방간에서 알코올성 간염, 간경변, 간암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7. 체질을 알고 마시자

 술은 무턱대고 마실게 아니라 자신의 체질을 확인하고 마셔야 합니다. 남들과 맞추려다 간을 망가뜨리기 십상이기 때문입니다. 드링크만 마셔도 취하는 사람은 술이 받지 않는 체질입니다. 술이 세지려고 노력하는 것은 금물이죠. 자꾸 마시다 보면 주량은 늘지만 그만큼 아세트알데히드도 증가하여 간을 상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조금만 마셔도 숨이 가쁘고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 역시 알코올 2차 분해효소인 ALDH와 보조효소인 NAD의 선천적 결핍자임으로 술을 조금이라도 지나치게 마시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연말 술자리를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드렸습니다. 위 사항들을 지키도록 노력해, 한해를 마무리하는 즐거운 연말 모임에서 건강한 음주 습관으로 조금이나마 반가운 술자리를 가지도록 합시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햇살 2014.12.11 08: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술자리 때 좋은 팁이 되겠네요

  2. BlogIcon 회식이다 2014.12.17 12: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술자리많은 연말...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