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인해 실외활동이 줄어 활동량이 줄고 규칙적인 운동도 쉽지 않아 살이 찌기 쉬운데요. 더군다나 기온차가 심한 겨울철에는 갑작스러운 운동으로 심장질환이나 뇌혈관 질환등이 발생할 위험도 있어 추운 날씨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사전 운동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겨울철 운동 시 주의사항



-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의 부상을 방지합니다.

- 준비운동은 몸에서 약간 땀이 날 정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부상위험을 줄이기 위해 운동은 가능한 실내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옷을 겹쳐 입되 너무 많이 입지 마세요.

- 고혈압등 만성병 환자는 오후 시간대에 주변에 사람들이 있는 실내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겨울에는 체온 유지를 위해 10~15%의 에너지를 더 소비하기 때문에, 운동 강도를 평소의         

   70~80% 수준으로 낮추어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술은 이뇨, 발한 작용으로 체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운동 중에는 술을 드시면 안됩니다.

- 운동 후에는 따뜻한 물로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으세요




겨울철 추천 운동



1. 걷기운동



 걷기 운동은 걷는 속도보다 걷는 시간이 더 중요한데, 처음시작은 대략 30~50분 정도, 거리는 2~3km 내외를 일주일에 3~5회 정도 걷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정도가 숙달되면 걷는 속도를 변화시켜 점차 빠르게 걷도록 하고, 이후에는 주당 실시하는 횟수를 늘려서 운동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바른 보행이나 걷기 운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신발을 잘 골라 신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볍고 푹신한 것이 좋으며 바닥이 부드럽고 방수가 잘 되면서 땀을 잘 흡수하는 신발이 적합합니다. 체력수준이 낮거나 연령이 높을 경우에는 더 낮은 단계, 즉 운동시간은 가급적 동일하게 하되 걷는 속도를 천천히 하며 익숙해지는 정도에 따라 점차 속도, 시간, 거리를 늘려가면 됩니다.



2. 등 산



 겨울철 등산은 다른 계절보다 주의할 점이 많습니다. 겨울철 산은 일교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아침저녁은 상당히 춥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해발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당연히 기온이 낮아지는데 일반적으로 산의 고도가 100미터 높아질 때마다 기온은 약 0.6도 내려간다고 합니다. 

 

 등산 복장은 무엇보다 보온성과 통기성, 방수성에 중점을 둬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움직임에 불편을 주지 않는 가볍고 따뜻한 옷을 여러 겹 겹쳐 입고 겨울철에 맞는 복장을 갖추어야 합니다.

 

 겨울산은 평지와는 다르게 울퉁불퉁하며, 기온차에 따라서 땅이 얼고 눈이 녹지 않아 딱딱하면서 미끄럽기 때문에 이에 적합한 등산화를 신어야 합니다. 또한 고지대에선 체감온도와 기상변화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특히 저체온증에 충분히 대비해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해가 짧기 때문에 산행을 시작하기 전에 일몰시간을 미리 계산해야 해서 하산 할 준비를 해야 하며 일몰 시에는 대기온도가 급격히 떨어지므로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3. 스 키



 겨울철 대표적인 운동으로 스키, 보드가 있습니다. 그러나 스키나 보드는 넘어지는 일이 빈번한 스포츠이다 보니 넘어지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스키장에서의 사고는 대부분 부주의에 의한 충돌이나 낙상, 장비에 대한 충분한 사전점검이 없이 생기게 되는 골절, 지도자나 숙련자의 도움 없이 혼자서 타다가 발생하는 사고 등 대부분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고 자신의 실력에 맞는 경사도의 슬로프를 선택한다면 피해갈 수 있는 부상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보호대의 사용으로 만일의 사고를 대비하여야 하며 자신의 능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하여 사고의 위험을 줄여야 합니다.

 특히, 스키와 보드같이 운동량이 많은 운동을 시작하기 전 준비 운동과 스트레칭은 사고예방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보다 즐거운 스키와 보드를 즐기기 위한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운동이라고 다른 계절과 다를 것은 없지만 운동 효과를 높이고 운동후 다치지 않으려면면 스트레칭에 중점을 두고 경직된 근육과 관절을 제대로 풀어주는 과정이 필수입니다. 적절한 스트레칭과 준비를 통해 건강한 생활하도록 합시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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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김병관 2014.12.10 1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키는 겨울철 최고운동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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