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연말정산은 지난 일년간 매달 급여에서 원천징수된 세액과 연말 확정된 세액 간 차이를 정산하는 것으로 내년 1월 실시됩니다.

 

 그만큼 납세자는 남은 한 달간이라도 각종 증빙 자료를 꼼꼼히 챙기고 소비에 소득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등 '세테크'에 관심을 두면 그만큼 환급받는 금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전, 알아두어야 할 확인사항들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2015년 개정된 연말 정산




 연말정산의 가장 큰 변화는 근로소득공제율 과세표준이 하향되었다는 것입니다. 과세표준이란 세금을 내는 기준을 의미하는데요. 올해 고소득자에 대한 소득세 과세 강화를 위해 과표 구간이 조정되어 고소득자의 세금부담이 늘어나게 됩니다. 


 근로 소득세 최고세율 과표구간 조정


또한, 공제방식이 종전 소득공제에서 세액공제 방식으로 바뀌었다는 점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소득공제소득에서 공제대상 금액을 공제(차감)한 뒤 남은 금액(과세대상 소득·과세표준)에 구간별 소득세율을 적용해 세금을 산출하지만, 세액공제소득에 대해 과세한 뒤 세금에서 일부를 차감하는 방식입니다. 

 

 2014년 부터 세액공제로 전환된 항목은 자녀 세액공제, 의료비나 교육비 공제, 기부금과 보장성 보험료, 연금저축, 퇴직연금 등입니다. 


 자녀 관련 인적공제제도의 세액공제 전환



 특별 공제제도 등의 세액공제 전환




연말정산 체크리스트



1.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소득공제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은 15%,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은 30% 로 현행대로 유지됩니다.  다만, 체크카드 1일 이용한도는 600만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등의 소득공제는 카드를 사용했다고 모두 공제되는 것이 아니라, 카드 사용액이 연봉의 25%를 초과하는 금액부터 공제된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2. 대중교통비 소득공제


 100만원 한도내에서 대중교통비의 3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중교통이란 시내버스, 시외버스, 광역버스, 고속버스, 지하철, 열차, KTX  등 입니다. 택시, 관광버스, 비행기 등은 소득공제 혜택이 없습니다. 그리고, 대중교통비 이용기록이 남아야 공제받을 수 있으므로, 카드(신용, 체크,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소규모 주택임대소득 세부담 완화 & 월세 세액공제


 서민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마련된 소규모 주택임대소득 세부담 완화 법안과 월세 소득공제를 세액공제로 전환하는 법안도 내년부터 시행됩니다.

 

 이 법안에 따르면 갖고 있는 주택 수와 관계 없이 주택 임대 소득이 2000만원 이하일 경우 2016년까지 임대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되고 2017년부터 14%의 세율로 분리과세를 합니다. 종합소득 금액이 2000만원 이하인 경우 400만원의 기본 공제를 인정하며 필요경비율은 45%에서 60%로 인상됩니다. 

 월세에 대한 소득공제는 세액공제방식으로 바뀌어 무주택자로 총급여 5천만원 이하인 경우 500만원 한도에서 월세액의 60%를 공제받습니다. 이렇게 최대 500만원이내의 공제액이 정해지면 그 금액에서 과세표준액만큼 세액공제된 금액을 환급받게 됩니다. 






4. 퇴직연금 세액공제 확대 등 기타  


 퇴직연금 납입한도의 세액공제 수준도 확대됩니다. 현재 연금계좌 세액공제는 최대 연 400만원까지 연금저축과 퇴직연금 납입금의 13.2% 수준인 52만 8000원까지 가능합니다. 

 내년부터는 개정안에 따라 납입한도 300만원이 추가돼 최대 연 7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퇴직연금에 300만원을 더 넣으면 39만 6000원(300만원의 13.2%)을 더 돌려받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퇴직연금에만 납입한도가 추가되기 때문에 연금저축은 납입한도 400만원으로 변화가 없다는 점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퇴직금을 연금으로 받으면 일시금으로 받을 때보다 소득세를 30% 덜 내게 됩니다. 



5. 자녀양육비 세액공제


 6세 이하 자녀교육비는 자녀 1명당 15만원까지, 출산입양자녀 2명 초과시 1명당 20만원, 3명이상 다자녀인 경우 30만원에 초과 1명당 20만원의 추가 세액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국세청 누리집(www.nts.go.kr)에서 연말정산 자동계산 프로그램, e-Learning 동영상, 대화형 소득공제 자기검증 프로그램 등 다양한 연말 정산 안내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말정산 확인할 사항들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위 사항 외에도 더 상세한 부분은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http://www.yesone.go.kr/)를 통한 소득 세액 공제 증명자료는 내년 1월 15일부터 제공될 예정입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밥은먹고다니냐 2014.12.10 10: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정말 유용한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