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한 해를 잘 마무리하고 새로운 해를 맞이해야 할 시기인데요. 매년 새해마다 많은 분들이 일출을 보기 위해 해돋이 명소를 찾습니다. 울산의 해돋이 명소는 바로 간절곶이죠. 

 

 간절곶은 울산 12경 중 하나로 전국의 관광객이 매년 장사진을 이루는 곳 중 한 곳이죠. 특히 최근에는 프로포즈 등대에서 우리결혼했어요 촬영을 할 정도로 아름답고 유명한 곳인데요. 간절곶에서 해돋이를 보고 그냥 울산을 떠나기는 너무 아쉽죠. 간절곶 주변에도 좋은 여행지가 많답니다. 간절곶과 주변 여행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일출이 아름다운 간절곶


위치 : 울산 울주군 서생면 간절곶1길 39-2 일원



  올해도 어김없이 "희망 2015, 간절곶 해맞이 행사"를 하는데요. 관광객과 시민들이 10만여명이 모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추억의 음악감상실, 희망풍선 띄우기 등 다양한 행사와 함께 하시면 더욱 의미가 있으리라 봅니다. 





 동경 129도 21분 50초, 북위 35도 21분 20초에 위치한 간절곶은 새천년 밀레니엄의 첫 해돋이(2000년 1월 1일 오전 7시 31분 17초)로 유명한 곳입니다.

 

 먼 바다에서 바라보면 뾰족하고 긴 대나무 장대처럼 보여 이름 붙여진 간절곶은 포항의 호미곶보다 2분, 강릉의 정동진보다는 5분 앞서 일출의 장관을 볼 수 있습니다.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새해를 맞이 할 수 있는 간절곶은 파도와 시린 바다의 조화가 정말 아름다운 곳입니다. 




 이 곳에는 새천년 기념비와 함께 조각 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평소에도 부산, 경주 등 인근 지역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죠. 간절곶 언덕 위에는 17m 높이의 간절곶 등대가 있습니다. 등대 전망대에 올라서면 시원하게 펼쳐진 동해 바다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답니다. 명물인 간절곶 등대 외에도 대형 소망우체통, 드라마하우스, 프로포즈 등대 등은 여행자들에게 사랑받는 상징물입니다.






색다른 경험이 될 외고산 옹기마을


위치 : 울산 울주군 온양읍 외고산3길 36




 옹기마을은 마을전체가 옹기로 어우러져 이색적인 마을 풍경을 자아내며, 특히 눈오는 날에 집집마다 옹기굽는 풍경은 옛마을의 평화롭고 온화한 옛 선조의 정취감을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옹기마을에는 울산광역시 무형문화재 기능 보유자로 지정된 장인 8명이 직접 옹기를 제작하는 공방과 가마가 마련되어 있답니다. 옹기마을은 그들의 삶터이자 소중한 작업장이며, 일반 판매를 통해 대중과 만나는 소통의 공간이라고 할 수 있죠.





 옹기마을 곳곳을 둘러보면 지나치는 골목마다 옹기만의 따뜻한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골목을 따라 담벼락 너머로 옹기 공방을 둘러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초창기부터 쓰인 전통 황토 가마도 만날 수 있고, 장인들이 직접 옹기를 만드는 과정도 엿볼 수 있습니다. 마당 가득 쌓인 옹기 외에도 전통 흙 가마, 옹기를 테마로 한 다양한 구조물에서 도심 속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감성을 느낄 수 있을 거에요.





 마을 뒤편에는 울산옹기박물관이 있어 옹기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옹기박물관은 최대 규모의 옹기뿐 아니라 세계 각국의 옹기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옹기의 효능과 제작 과정이 설명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을 잇는 전시로는 황토 가마의 내부를 재현해 신비로운 체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생태와 역사를 함께 알 수 있는 고래박물관


위치 : 울산광역시 남구 장생포고래로 244 장생포고래박물관



 

 장생포 고래박물관은 옛 고래잡이 전진기지였던 장생포에 국내 유일의 고래박물관을 건립하여 1986년 포경이 금지된 이래 사라져가는 포경유물을 수집, 보존ㆍ전시하고 고래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해양생태계 및 교육연구 체험공간을 제공하여 해양관광 자원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고래박물관에서는 고래의 생태와 우리나라의 포경사를 종합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고래를 접할 기회가 많이 없기 때문에 고래박물관에서는 특별한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고래박물관 내에는 3층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어린이체험관전시관, 포경역사관, 귀신고래관, 어린이고래체험관이 있습니다.

 

  포경역사관에서는 실물 고래 골격과 고래 관련 자료와 영상물을 볼 수 있으며, 귀신고래관에서는 영화 <해적>의 모티브가 되기도 했던 귀신고래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이한 귀신고래의 소리를 들어 볼 수 있어 모두가 호기심을 자극하는 공간입니다. 어린이 체험관에서는 고래 뱃속길, 고래잠수함, 고래회유도 등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고래박물관 바로 옆에 위치한 고래생태체험관에서는 고래 수족관이 있어 가까이에서 돌고래를 볼 수 있답니다. 고래생태체험관은 총 3층으로 되어 있고, 해저터널, 고래수족관, 체험동물원 등이 있어 특히나 아이들이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