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2일은 24절기 중 스무번째 절기인 소설입니다. 이날 첫눈이 내린다고 하여 소설이라고 하는데요. 소설에 울산 날씨는 최저 7도, 최고 16도로 낮은 편은 아니랍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울산에는 첫 눈 소식은 없답니다. 


울산 주간 날씨(출처 : 기상청)


 하지만 점점 추워지고 있는 날씨에 월동준비를 하나 둘씩 시작하고 계신분들도 있으시죠? 오늘은 소설을 맞아 월동준비 물품과 그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문풍지, 뽁뽁이 부착하기




 건물에서 가장 에너지 손실이 많은 부분이 창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호는 겨울철 단열과 난방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데요.

 창문에 문풍지를 바르면 외풍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방음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문을 열고 닫을 때의 충격음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문풍지 외에도 요즘은 일명 ‘뽁뽁이’라 불리는 에어캡을 많이 사용해 월동준비를 하는데요. 에어캡안에 들어있는 공기가 외부의 냉기 유입을 차단해 실내 온도를 높여주는 원리인 뽁뽁이는 단 돈 3,000~6,000원 가량의 비용으로 해결할 수 있어 자취생, 주부 등 알뜰한 생활비로 꾸려가는 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제품입니다. 외부 공기를 차단하고 실내온도를 3도 이상 높여주는 등 보온 및 단열효과가 매우 뛰어나고 쉽게 바를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죠. 

 뽁뽁이 부착법은 창문의 면적을 잰 후 뽁뽁이를 크기에 맞춰 자르고 물이 담긴 분무기로 유리창에 분사 후 뽁뽁이를 밀착시키면 됩니다. 최대 6개월까지 유지가 된다고 하니, 뽁뽁이를 활용해 따뜻한 겨울을 보내세요.




커튼 설치하기




 두꺼운 암막커튼이나 이중커튼을 설치하는 것도 효과적인 월동 준비 방법입니다. 커튼은 열 완충지대를 형성해 열 손실을 막을 수 있답니다.

 흔히 두꺼운 커튼이 추위를 막아 줄 것 같지만, 두꺼운 홑겹보다는 얇은 레이스가 포함된 이중커튼이 실내온도를 높이는데 더욱 효율적입니다. 창 쪽의 얇은 천은 틈새바람을 막아주고 실내 쪽 두꺼운 커튼은 열을 모아 난방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낮 시간 동안에는 얇은 커튼만 사용해 햇볕을 충분히 받아들이는 동시에 바람을 막아줄 수 있어 실용적입니다. 

커튼의 길이는 딱 창문 길이까지만 오는 것보다는 바닥까지 내려오는 것이 더욱 단열 효과가 높습니다. 




동파 예방하기




 겨울철 수도, 세탁기, 보일러 동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미리 미리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도관이 노출부위는 보온재, 헌 옷으로 꽁꽁 감싸두고 물을 조금씩 틀어 얼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오래된 수도계량기의 보호통은 미리 새것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상수도 관이 얼었을 때는 갑자기 뜨거운 물을 붓지 말고 미지근한 물로 녹이기 시작하면서 점차 뜨거운 물을 부어야 합니다. 

 세탁기의 경우, 기온이 떨어지기 전에 세탁기 내부에 잔수가 있는지 꼭 확인하고 빼내야합니다. 잔수가 얼어 세탁기의 고장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보일러의 동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일러의 전원 플러그가 콘센트에 제대로 꽂혀 있는지, 보일러에 연된 급수 밸브와 가스 중간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하고, 잠들기 전 물이 조금씩 떨어질 정도로 온수 밸브를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나절 넘게 외출할 경우에는 외출 모드 혹은 취침 모드 기능으로 전환해주세요. 외출 모드는 순환 펌프를 작동시켜 난방 순환 배관이 동파되는 것을 방지한답니다.




결로 현상 예방




 실내외 온도 차로 발생하는 결로현상도 문제인데요. 겨울철 결로현상은 단열재로 예방할 수 있으며 적절한 환기로도 막을 수 있습니다. 

 결로는 말 그대로, 실내의 습한 공기가 벽, 천정 등에 이슬을 맺히는 현상으로 결로가 발생하면 곰팡이가 피고 목재가 썩거나 페인트와 벽지가 떨어지는 현생이 발생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자주 환기를 시켜주는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가구나 물건이 배치된 뒷공간은 결로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가끔씩 가구와 물건을 움직여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모닝카페 2014.11.19 09: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뽁뽁이 설치는 벌써 완료했죠~ 월동준비 얼른들하세요~

  2. 햇살 2014.11.19 09: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 집에도 뽁뽁이 붙였어요ㅋㅋ 좀따뜻해진 기분이에요ㅋㅋㅋ

  3. 밥은먹고다니냐 2014.11.19 09: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긴 눈 언제오려나~~ 가을은 순식간에 사라지고 벌써 겨울이군요

  4. 산만한인간 2014.11.19 09: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산은 다른 지역에 비해서 덜 추운거 같긴 해요~
    올해는 눈 한번 안오려나?

  5. BlogIcon 김선생 2014.11.20 08: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뽁뽁이 정말 효과 있나요?

  6. 종이컵 2014.11.20 14: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날씨가 너무 추워요 다들 감기조심하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