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도<가구주택기초조사>방문면접조사를 실시해요!(11.4-17)
울산 GO/Today2014. 11. 4. 07:00

 

 

 

 울산광역시에서도 11월 1일(토) 0시를 기준으로 11월 4일부터 11월 17일까지 ‘가구주택기초조사 방문 면접조사’를 실시합니다. 이번 조사는 2015년에 전체 모집단 중 20% 표본조사를 실시하는 인구주택총조사와 농림어업총조사를 앞두고 조사구 설정에 따른 모집단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기초조사인데요.
 
 조사요원 361명이 방문 면접조사를 실시하며, 조사대상은 울산의 모든 내·외국인과 이들이 살고 있는 거처를 대상으로 조사하고 빈 집도 포함됩니다. 조사 시 응답한 내용은 통계법에 의해 보호되며, 조사시간은 5 ~ 10분 정도 소요되며, 조사항목은 주소, 거처종류, 가구종류, 농림어가 여부 등 9개 항목입니다.

 


 방문 면접조사를 진행하는 조사원은 조사원 가방 등 조사용품을 가지고 다니고, 방문 시에는 반드시 조사요원증을 패용하도록 되어 있어 이를통해 조사원 신분을 확인할 수 있으니 안심하세요.
 5년 마다 실시하는 인구주택총조사는 2010년까지 전수조사를 해왔으나, 2015년 조사는 등록센서스 방식(※ 등록센서스란 주민등록부, 건축물대장 등 인구, 가구, 주택과 관련된 행정자료를 이용하여 현장조사 없이 통계를 생산하는 방식)을 도입하여 기존 공공데이터와 행정자료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전수조사를 할 필요성이 없게 되어, 실제 인구주택총조사는 20% 표본조사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등록센서스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시간과 예산 절감은 물론 시민들의 조사응답 부담을 줄어 들 것으로 예상되네요.
 그래도 이런 조사를 왜 해야 하는지?, 예산 낭비가 아닌지?에 대한 궁금증이 많으실 것 같아 많이 하시는 질문과 답변을 준비해 봤구요. 아래 링크를 통해 2014 가구주택기초 조사 누리집(사이트) 확인도 가능하답니다.

 

2014 가구주택기초 조사 누리집(사이트)

▶  http://www.census.go.kr/

 

 

Q. 가구주택기초조사는 왜 하나요?


A.
가구주택기초조사는 나라살림을 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우리나라 인구, 가구, 주택에 대한 자료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보완하는 중요한 조사입니다. 이 조사로 조사구 기본 속성, 인구·․가구 기본 항목을 파악하여 조사구 설정 및 각종 가구단위 조사의 표본추출에 활용합니다.
 2015년 인구주택 및 농림어업총조사의 조사구 설정을 위한 가구수 파악 및 등록센서스 방식 도입에 따른 각종 행정자료의 현지 확인 보완을 조사의 목적으로 합니다.

Q. 가구주택기초조사는 꼭 참여해야 하나요?


A. 안 하시면 비싼 세금을 들여 조사하는 가구주택기초조사가 정확하지 않게 되고, 결국 가구주택기초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조사하게 되는 인구주택총조사, 농림어업총조사, 기타 표본조사가 정확하지 않아 자료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통계법에 의해서도 모든 국민이 통계조사에 응답하게 되어 있습니다.

 

Q. 이러한 조사는 예산 낭비가 아닙니까?


A. 통계청에서는 가구주택기초조사를 경제적이고 스마트하게 실시하려고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과거 인구주택총조사는 전수조사를 실시하였으나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는 행정자료를 이용한 등록센서스 방식을 도입하였으며 등록센서스에서 얻을 수 없는 결과에 대해서는 20% 표본조사를 실시합니다.
즉, 과거에 비해서 인구주택총조사의 예산이 많이 절약되었으며, 20%표본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가구주택기초조사가 필요합니다.

 

 

 이번 조사는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 조사구 설정을 위해 모집단 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하는 중요한 조사이니 여러분의 참여와 협조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