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꽤 쌀쌀해지긴 했지만 하늘은 높고 청명한 것이 정말 말그대로 푸른 가을 하늘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럴 때일 수록 어딘가로 떠나고 싶지 않나요? 다음 주 주말부터 울산에서는 옹기축제가 열리는데요. 10월 24일 금요일에 시작되는 축제기간에 옹기축제만 즐기기에도 시간이 부족하겠지만 다른 곳도 함께 둘러 볼 수 있도록 여행 일정을 짠다면 풍요로운 울산 여행이 될 것 같습니다. 

옹기마을 1박 2일 여행 코스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첫번째날 



 남창역사




 옹기마을 근처에 있는 역사 남창역이 첫번째 여행지입니다. 

남창역사는 등록문화재 제105호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1935년 건립되어 1935년 12월 16일 간이역 으로 시작되었는데요. 일제강점기부터 현재까지 남아있는 역사가 깃들어있습니다. 남창역사의 구조는 목구조에 지붕은 맞배형태로 박공을 정면 출입구는 크고 배면은 적게 설치되어 있습니다. 목조건물로, 벽체는 시멘트 마감으로 변형되어 있으며 등록전인 2001년 공사시 지붕재료, 창문형태등이 원형과 다르게 보수되었습니다. 

 남창역과 함께 꼭 둘러봐야 할 곳이 역 광장 옆에 있는 4채의 관사입니다. 1930년대 역 건물이 지어지면서 관사가 함께 들어섰다고 하는데요. 몇 년 전부터 사용하지 않았다는 빈 관사에는 정문을 중심으로 큰 방, 부엌, 창틀, 다락 등 일본 근 현대 가옥 형식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시대를 상상할 수 있게 하는 건축물이죠.

 남창역사는 2004년에 한국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될 정도였으니 그 정도로 의미있고 옛스러운 분위기가 나는 곳입니다. KTX처럼 빠른 기차와 커다랗게 지어진 신식 역사도 멋있지만, 빠르게 지나가는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게 바로 여행의 참목적이 아닐까요. 그런 여행의 목적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우리나라의 역사가 깃든 남청역사는 힐링에 적합한 장소가 될 것 같습니다. 





  남창 옹기종기시장



 남창역에서 조금만 더 가면, 남창 옹기종기장이 열리고 있는 전통시장을 발견하실 수 있을 텐데요. 남창시장은 3, 8로 끝나는 날에 열리는 5일장입니다. 옹기축제가 24일에 시작하기 때문에 그 전날인 23일 남창 옹기종기장에 들른다면 5일장의 활기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남창시장은 전통시장으로 5일만에 개장되며 주변 인근 상인들이 모여들어 시장을 형성하며 거래품목은 농,축산물에서 공산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이 거래되고 인근에 울산온천과 진하해수욕장, 서생 왜성과 특히 해돋이로 유명한 대송해변이 있습니다. 

 남창 옹기종기 시장에서는 다양한 먹거리를 맛볼 수 있고, 덤으로 푸근한 인심과 저렴한 가격으로 주머니 사정 걱정없이 전통시장의 향취를 느낄 수 있답니다. 특히, 소고기선지국밥 식당가가 유명하다고 하니 한 번 들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둘쨋날



 10월 24일부터 옹기축제를 마음껏 즐기기




 이 여행의 대미를 장식할 울산 옹기축제입니다. (옹기축제 포스팅 보러가기

 울산 옹기축제가 열리는 옹기마을은 국내 최대의 전통민속옹기마을로 불리워지는 곳으로 재래식 옹기제조과정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곳인데요. 마을전체가 옹기로 어우러져 이색적인 마을 풍경을 자아내며, 특히 눈오는 날에 집집마다 옹기굽는 풍경은 옛마을의 평화롭고 온화한 옛선조의 정취감을 맛볼 수 있는 곳이랍니다. 

 평소에 옹기를 구워보는 체험은 하기 힘든데요. 옹기축제에서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서 여행이 될 것 같습니다.  같이 여행간 사람과 함께 옹기를 만드는 체험을 해보는 건 어떠신가요?


 흙과 불의 노래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2014 울산 옹기축제에서 다양한 체험 행사, 공연 등으로 올 가을을 풍성하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윤태현 2014.10.17 10: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옹기축제에 대해 첨 알았는데
    꼭 가보고싶네요! 24일 시간내봐야겠습니다 ~

  2. 루루 2014.10.17 10: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산의 기운을 느낄 수 있는 축제인 것 같네요 ㅎㅎ
    남창역사는 꼭 한번 들르고 싶네용.

  3. 옹기종기 2014.10.17 10: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옹기종기시장 ㅎㅎ 이름 이쁘네요. 5일장 못가본지 오래됬는데 가보고 싶네요.

  4. BlogIcon 옹기 2014.10.17 11: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들과 가면 좋은 추억이될듯합니다 ㅎ

  5. 공설 2014.10.17 11: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 현장이 될 것 같아요 ㅎㅎ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