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운동이 몸에 좋다는 말 들어 보셨나요? 아침에 기상하자마자 하는 스트레칭이 몸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스트레칭은 어느 시간대에 해도 크게 상관이 없답니다. 하지만, 아침 스트레칭밤 사이 굳은 관절을 이완시켜 하루를 상쾌하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미쳐 다 못 깬 아침 잠을 깨우는 데 더욱 효과적이고 자라나는 아이들에겐 키가 크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많이들 권장하고 있답니다. 


 몸을 늘이고 뻗어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동작은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아 더욱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의 강도는 기분 좋은 통증이 느껴질 정도까지 동작을 하면 됩니다. 여기서 기분 좋은 통증이란 근육이 당겨져 늘어나면서 가벼운 통증이 느껴지지만, 참을 수 있고 적절히 시원한 느낌이 드는 정도랍니다. 


지금부터 아침에 일어나 할 수 있는 5분 스트레칭을 함께 해볼까요?



엎드려서 하는 아침 스트레칭



 아침에 일어나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아침 스트레칭으로, 복부 근육의 스트레칭입니다. 억지로 허리를 아치 형태로 만들려고 하면 위험하며 복부의 근육이 약하거나 척추질환이 있는 경우는 허리를 지나치게 뒤로 젖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1. 침대(바닥)에 배와 이마를 대고 엎드립니다.

2. 팔을 가슴 옆에 붙이고 손바닥으로 바닥을 짚습니다. 

3. 손바닥으로 바닥을 천천히 밀면서 일어납니다. 허리가 아치형을 만들고 가슴과 복부가 바닥에서 자연스럽게 떨어지도록 합니다. 시선은 하늘을 향해 목 부분도 스트레칭 시켜 줄 수 있도록 합니다. 약 10초 정도를 지속합니다. 같은 동작을 2~3회 반복 합니다.




침대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



  자고 일어 났을 때 뻐근함을 없애주는 동작으로, 척추와 등 근육 단련에 좋은 효과를 가져오며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스트레칭을 진행하면 됩니다.


1. 무릎을 바닥에 대고 발등이 바닥에 닿게 앉습니다. 

2. 양팔을 앞으로 쭉 뻗으며 손과 이마가 바닥에 닿을 정도로 천천히 숙입니다. 위에서 누군가 내 등을 누르고 있고 앞에서 내 손을 잡아당겨주고 있다는 느낌으로 팔을 쭉 뻗습니다. 최대한 숙인 상태에서 10초 정도 유지합니다. 같은 동작을 2~3회 반복 합니다.




침대에 앉아서 하는 아침 스트레칭



침대에 걸터 앉아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으로, 옆구리 부분과, 가슴 위쪽 근육을 스트레칭 시켜 줄 수 있답니다.    


1. 침대에 걸터 앉아 허리를 펴고 바르게 앉아 줍니다. 

2. 오른손을 뒤로 뻗어 침대에 두고, 왼손은 오른쪽 무릎 위에 두면서 자연스럽게 몸을 비틀어 줍니다. 이때, 시선은 오른쪽 손을 둔 뒤쪽을 향하게 합니다. 그대로 10초 정도를 유지한 후, 반대쪽도 이와 같은 동작을 반복합니다. 각각 2회씩 반복합니다. 




기지개 스트레칭



 위에서 알려드린 세가지 스트레칭을 하고 나면 어느 정도 잠이 달아 날텐데요. 침대에서 일어나 기재개를 켜듯이 할 수 있는 스트레칭입니다. 이 스트레칭은 다리 뒤쪽 근육 이완, 전신 근육을 스트레칭시켜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정신이 맑아지게 됩니다.


1.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려 바르게 선 후, 기지개를 켜듯이 손을 깍지를 끼고 위로 뻗어줍니다.

2. 팔은 위쪽으로 뻗은 동작을 유지하며 허리를 천천히 숙여줍니다.

3. 가능한 만큼 숙여주되, 무릎이 구부러지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허리를 다 숙인 채로 10초 정도 유지해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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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로이 2014.10.08 09: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일어나서 기지개 한 번 켜봐야겠어요! 요즘 안그래도 잠이 너무 안깨서 고민이었는데..!

  2. 쭉쭉 2014.10.08 14: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원하니 좋군요. 모델분도 이쁘네요

  3. 핸리 2014.10.08 16: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지개 스트레칭 불가능해요..다리가 길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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