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에는 따뜻하던 날씨가 점점 찬 바람이 많이 부는 날씨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제 좀 더 두툼한 옷을 꺼내 입어야 할 시기가 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옷장에서 울 소재의 의류를 많이 꺼내두셨을텐데요. 비싸고 좋은 소재인 울은 그만큼 관리도 중요한데요. 잘못 관리하면 보풀이 일고 늘어지기 일쑤입니다. 그런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오늘은 울 소재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울 소재 흔히 우리 나라에서의 울이라는 말은 양털을 깎아서 섬유로 만든 것이라고만 생각하기 쉽지만, 영어에서 말하는 울은 넓은 뜻에서 앙고라(모헤어), 캐시미어 등의 산양류나 낙타, 비큐나, 알파카, 라마 등 낙타류의 털도 포함시켜 말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울의 종류만큼이나 울 관리하는 방법 또한 다양합니다.



울 소재 관리하는 방법


 주머니에서 내용물을 제거 후 보관/세척해야 합니다.

 

보관이나 세척전에는 반드시 내용물을 꺼내고 지퍼나 버튼을 잠근상태로 보관해주어야 하는 이유는 자칫 잘못하면 벨트나 장신구에 걸려 옷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솔질을 해야 합니다. 

 

착용 후 표면에 흙이나 먼지등을 세로로 털어내야 하는데 옷감의 결 때문에 필수로 해야 한다고 합니다. 머리결과 마찬가지로 울 제품도 브러싱이 필요합니다. 먼지가 묻은 채로 두면 나중에 얼룩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세탁 표시 라벨을 확인하세요.

 

모든 울 제품이 드라이 클리닝을 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세탁 표시 라벨에 있는 드라이 클리닝, 손세탁, 세탁기 세탁 등의 여부를 확인하고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열을 가해서 말리지 마세요.

 

울 의류가 젖었을 때는 불에 직접 대거나 강한 햇빛 등에 말리지 마세요. 


환풍시켜 주세요.

 

울니트를 평평한 침대 등에 펴 두어서 담배냄새 등과 같은 냄새들이 빠지도록 두어야 합니다.


하루 입으면 하루는 쉬게 하세요.

 

울은 호흡하는 살아있는 섬유로 호흡을 하면서 습기를 빨아들이는 성질이 있습니다. 습기를 빨아들인 울을 그대로 입으면 섬유가 늘어나 모양이 변합니다. 따라서 울 소재의 옷을 하루 입은 그 다음 날은 옷걸이에 걸어 두면 늘어난 옷감이 원상태로 돌아가 기분 좋게 입을 수 있습니다 





울 제품의 얼룩 제거 방법


- 얼룩은 신속하게 제거해주세요. 어떠한 얼룩이든 그 즉시 지우는 것이 최상의 방법입니다. 

- 열을 가하지 마세요.

- 세게 문지르지 마세요.

- 울마크가 부탁되어 있는 울 의류 전용 세제만 사용하세요.

- 가장자리부터 안쪽으로 얼룩을 제거하세요.

- 깨끗한 물로 얼룩진 곳을 헹구고 정상적인 방법으로 건조시키세요.


어떤 의류이든 얼룩을 빨리 지우는 것이 옷감을 덜 상하게 하고 얼룩을 빨리 지울 수 있는데요. 더더욱 울 소재의 경우는 얼룩을 지우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얼룩이 생겼을 때 즉시 지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내용과 같은 얼룩이 묻었을 경우 필요한 제거액이 따로 있답니다. 아래를 참고하셔서 울 소재 의류를 오랫동안 잘 보관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볼펜 : 드라이클리닝액, 식초, 미지근한 물

맥주, 혈액, 아이스크림, 구토물 : 중성세제, 식초, 미지근한 물

크레용, 우유 : 드라이클리닝액 중성세제, 식초, 미지근한 물

립스틱 : 알코올, 중성세제,식초, 미지근한물

홍차, 커피 : 레몬조각, 초, 중성세제

과즙 : 암모니아, 중성세제

다리미에 눌린 자국 : 물에 희석시킨 과산화수소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박진형 2014.10.07 10: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소재 옷은 모두 드라이 맡기기 어려워 울세제로 빨기도 하는데요...빨기전에 가끔 불안할때가 있지요...^^

    •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울산누리 2014.10.07 15: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아요.
      세탁전에 꼭 한번 다시 옷에 달려있는 텍을 꼼꼼히 확인하시고 세탁하시는 게 좋답니다. 너무 소중한 고가의 옷이라면 집보다는 세탁소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