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차가워지고 있는  날씨인 만큼, 주말이면 산을 찾는 등산객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더군다나 이번 주 10월 3일 금요일부터 울산 영남알프스억새대축제까지 열린다고 하니 간월산에 가면 정말 볼거리가 풍성할 것 같은데요. 이번 주말 영남알프스억새대축제에 가보시는 어떠세요? (영남알프스대축제 포스팅 보러가기


 오늘은 가을을 맞아 산을 찾으시는 많은 분들을 위해 등산할 때 필요한 준비물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등산을 쉽게 생각했다가는 위험할 수도 있는데요. 미리 등산하기 전에 준비물을 확실히 챙겨 크고 작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수 있을텐데. 

 



등산 준비물





 등산화, 등산의류


산행을 할 때 등산화는 필수적인 요소인데요. 등산이 발을 많이 쓰게 되는 운동인 만큼 발에 잘 맞는 등산화를 구비하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산은 날씨가 지상과 다르기 때문에 몸을 보호하기 위한 등산의류는 보온력 뿐만 아니라 젖어도 빨리 마르는 속건성도 필요로 합니다. 의류는 춥고 젖은 상황에 장시간 노출되어도 생명유지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주의 깊게 선택해야 합니다. 



 비상식량


 등산 시 비상식량의 중요성에 대해 간과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1박2일 이상의 장기등반에서 어떠한 식품을 얼마나 가져가 어떻게 조리해 먹을 것인가 하는 것은 등산의 또 다른 즐거움이 되기도 합니다. 보통 사람이 등산 시에 소모되는 에너지는 1일 3,500 ~ 4,000칼로리 정도인데 암벽이나 빙벽 같은 전문 등반은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기 때문에 고열량의 비상식량이 필요하답니다. 





 등산식량의 구비조건

 

1. 열량이 적고 부피가 작은 것이 좋습니다.

2. 당분이 많이 포함되여 섭취 후 빨리 소화 흡수는 식량이 좋습니다.

3. 빠른 시간안에 열량을 낼수 있어야 합니다.

4. 취사없이 바로 먹을 수 있어야 합니다.

5. 깨어지거나 부숴지지 않아야 합니다.

6. 간식 및 비상 식량은 각자 휴대 하여야 합니다.


 등산 시 생존 필수품


지도/나침반/선글라스/선크림/여벌옷/손전등/응급약품/칼/비상식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도 생존을 보장 해 줄 몇 가지 필수품입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도 필수품에 포함되겠지요? 위치 확인 및 비상시 구조요청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등산 주의사항





 목적지 산에 대한 정보는 미리미리 알아두기!

 

 가고자 하는 산의 정보를 사전에 충분히 파악 해야 합니다. 자신의 경험과 체력 수준에 맞추어 무리없이 등반할 수 있는 산을 선택하고, 이용하고자 하는 등산로가 통제되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산행에 소요되는 시간 위험구간, 식수를 구할 수 있는 곳 등 필요한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산행일정 계획을 세우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등산을 하기전 계획서를 세운다면 좀 더 체계적이고 안전한 등산을 할 수 있겠죠? 등산 계획서 작성방법 배우기


 

 산행은 8시간 이내로, 체력의 3할은 비축해 둘것

 

산행할 때 의욕이 넘쳐 무리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처음 등산을 하시는 분들이 처음에 힘들지 않다고 자신의 체력과 등산 기술을 과신해서 무리한 산행을 하게 되면 체력저하나 잠재해 있던 질환으로 위급한 산행을 맞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등산을 할 때 1시간에 10분 정도 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많은 물을 마시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위에 부담이 될뿐아니라 혈액속에 산소 균형이 파괴되기 때문에 몸이 무거우면 피로가 오게 됩니다.

 


    

 산불조심! 잊지마세요!

  

특히나 대기가 건조한 봄, 가을철에는 산불이 날 수 있는 위험이 많으므로 입산 시에는 성냥, 담배 등 인화성 물질을 가져가면 안됩니다. 취사를 하거나 모닥불을 피우는 행위는 허용된 지역에서만 해야합니다. 산행중 산불을 발견했다면 신속히 산림 관서 1688-3119  또는 소방서에 신고해야 합니다. 만약 불길에 휩싸일 겨우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주의를 확인하여 가급적 빨리 산불의 진행경로에서 벗어나도록 해야 합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상호 2014.10.02 1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입니다.
    올 가을은 길거 같아서 산에 자주 갈거 같은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 서정덕 2014.10.02 16: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려올 산을 왜 올라가느냐..^^아직 등산의 재미을 모르기 때문이겠죠.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