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연한 가을에 접어드는 10월에는 특별한 날들이 있는데요. 바로 태극기를 게양해야 하는 날들입니다. 10월에 태극기 게양하는 날들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0월 1일 10월의 첫쨋날은 제66주년을 맞이하는 국군의 날인데요. 국군의 날에도 태극기를 게양해야 하는 지 잘 모르셨던 분들도 많으시죠? 국군의 날은 우리나라 군대의 창설과 발전을 기념하는 날로 국기를 게양해야 하는 날이랍니다.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불철주야로 고생하는 우리의 국군장병들을 생각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국기를 게양하도록 합시다. 


10월 3일은 4,346주년 개천절로, 하늘이 열린 날을 의미합니다. 우리 민족의 시조인 단군이 고조선을 개국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죠. 홍익인간의 개국이념을 계승하고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문화민족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통일의 의지를 세계만방에 알리며 자손만대의 무궁한 번영을 기원하는 날입니다. 홍익인간의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라는 정신을 다시 한 번 생각하며 왜 태극기를 다는 지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보는 좋은 기회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10월 9일은 자랑스러운 우리나라의 언어가 반포된 날입니다. 568돌 한글날로, 우리 민족사에 가장 빛나는 문화유산인 한글을 반포하신 세종대왕의 위업을 선양하고, 한글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는 날이 되었으면 합니다. 요즘 많은 외국인들이 한글에 관심을 가지고 유창하게 말하기도 하는데요. 우리나라 국민들도 부끄럽지 않게 아름다운 우리말을 바로 사용하고 한글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지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렇듯 10월에는 태극기를 반드시 달아야 할 날이 3일이나 됩니다. 10월 1일 국군의 날, 10월 3일 개천절, 10월 9일 한글날입니다. 각 가정에서 태극기를 달아 나라사랑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태극기 게양 시간



 각 가정에서는 10.1(수), 10.3(금), 10.9(목) 각각 07:00부터 18:00까지 태극기를 달도록 합시다!


  * 태극기는 대한민국 국기법 제 8조에 따라 매일, 24시간 달 수 있습니다.


 심한 비, 바람(악천후) 등으로 국기의 존엄성이 훼손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달지 않으며, 일시적 악천후인 경우에는 날씨가 갠 후 달거나 내렸다가 다시 달아야 합니다.


 


태극기 게양 위치



- 밖에서 바라보아 대문(각 세대의 난간)의 중앙이나 왼쪽에 답니다.


  * 주택구조상 부득이한 경우, 태극기 다는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되새기며 자녀와 함께 달도록 하되,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아파트 등 고층건물에서는 난간등에 단 태극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태극기 구입처 



 각급 지자체 민원실(시,군,구청 및 읍,면,동 주민센터 등), 인터넷우체국(http://www.epost.go.kr/)또는 인터넷 태극기 판매업체 등을 통해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태극기 2014.09.30 17: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게시글~
    퍼갑니다~~그래서 모두 게양하는데 사용하려구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