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하면 고래가 유명하신 거 아시죠?

옛 고래 해체 장소가 있었다는 울산 남구 장생포에는 현재 고래 박물관을 비롯하여 다양한 고래고기집이 있습니다.

울산 고래고기집이 모여있는 일명 "고래고기 거리""

"울산 고래 박물관" 건너편에 위치해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직 현대인들에게 고래고기는 "생소한 음식"으로 인식되실 겁니다.

그런데 울산 남구청에서 현대인들에게 고래고기를 더욱더 알리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2012년부터

 '고래밥상' 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고래요리를 통해

현대인들도 친숙하게 맛볼 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특정 고래고기집에서만 파는 것이 아니고 이렇게 "명품 고래 밥상"이라는 표지판이 내걸어져 있는 곳에서는 고래고기를 저렴하고 또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가 판매 중입니다.

즉 "고래밥"'이란 표지판이 있는 곳에 방문하시면 울산남구의 대표 음식인 고래비빔밥과 고래정식 등을 맛보실 수 있으며 장생포 지역 8개소, 기타 지역 4개소의 "고래밥상" 로고 표지판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고래정식을 위해 "고래밥상"이란 표지판이 내걸어져 있는 한 식당에 들어갔습니다. 메뉴나 가격은 가게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부위별에 따라 12가지의 맛을 낸다는 고래고기!

고래고기를 이용한 요리 방법도 참 다양하였습니다.

고래 한 마리를 모두 맛 볼수 있는 고래한마리와 수육이 준비되어 있으며



고래고기를 이용한 육회와 고래를 생고기로 먹는 막찍기 즉 고래회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고래 부위 중에서 제일 으뜸이라는 우네와 꼬리와 지느러미를 이용한 오베기란 음식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음식이 준비되어 있지만 저희가 주문한 음식은 "고래밥상"에서 맛볼 수 있는 고래정식입니다.

고래정식 밑반찬들이에요!


호박볶음

김치


시금치




오뎅볶음

도토리묵




파김치




무생채



볶음소금, 멸치젓갈




 정식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이렇게 다양하고 푸짐한 밑반찬이 총 7가지가 나옵니다.

밑반찬이 워낙 많아서 메인 음식이 없어도 밥 한공기 뚝딱할 정도더라구요~




그리고 이건 고래정식에 포함되는 고래찌개입니다.




  뚝배기에 버섯, 각종 야채 그리고 고래고기가 끓여 나오는데 고래고기 특유의 향이 나긴 하지만 직접 드셔보시면 육개장이나 소고기국처럼 진하고 얼큰한 맛이 납니다.




 그리고 고래수육과 함께 고래육회가 준비됩니다.

가운데 보이는 건 고래육회로 생고기를 배, 파, 참기름, 마늘 등과 함께 버무린 음식인데요.

소고기 육회와 비슷하면서도 훨씬 더 담백한 맛을 냅니다.



 

 그리고 끝 테두리가 검은 음식은 고래 수육인데요. 하얀껍질 끝에는 고래의 갈비살이 붙어있습니다.




 취향에 맞게 볶음소금이나 멸치젓갈에 찍어 먹으면 비린내도 없고 담백함이 남다릅니다.

지방이 많아 느끼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육류에 붙은 지방과는 다르게 담백하면서도 깔끔한 맛이 포인트더라구요~



처음 먹어보는 고래고기였는데 생각보다 거부감도 없고 먹으면 먹을수록 중독되는 묘한 맛이 느껴집니다.




밑반찬과 함께 차려놓으니 정말 푸짐하죠?

고래고기는 비싸다는 인식이 있었는데 이렇게 정식으로 주문하니 가격도 저렴하면서 푸짐하고 또 한가지 요리가 아닌 다양한 고래요리를 맛볼 수 있어서 참 좋더라고요.




맛있는 고래정식을 먹고 산책할 겸 건너편에 있는 고래박물관 마당을 걸어도 좋고 직접 고래박물관을 관람하고 체험해 봐도 참 좋은 시간이 되실 것 같아요.

고래박물관 + 고래고기를 함께 즐기시면 울산의 대표 관광지인 장생포를 완벽하게 경험해보는 시간이 되겠죠?^^




그리고 좋은 행사 소식!

현재 2014년 관광주간으로 인해 장생포 고래박물관 광장에서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중이고 있습니다.


"고래야 놀자"

일정 : 2014년 9월 25(목) ~ 10월 5일(일) 11일간

운영시간 :  09:30 ~ 17:00

장소 :  장생포 고래박물관 광장


 진행중인 프로그램은 펄러비즈, 고래모자 만들기, 고래 어린이 낚시터, 희망의 고래 엽서 모자이크 만들기 체험 있어 어른은 물론 어린이와 함께 방문하면 참 좋은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기념 삼아 준비된 엽서에 편지를 작성하였는데요~





제가 작성한 엽서는 이렇게 모자이크판에 부착되었습니다. 아직은 덜 찼지만 곧 많은 분들이 참여를 하시면 엽서뒷면의 그림들이 모여 하나의 큰 작품이 생길 것 같네요^^




그 밖에도 자석 낚싯대로 고래모양 인형을 즐길 수 있는 낚시터와 고래모양 판을 통해 고래모양 제작이 가능한 펄퍼비즈까지 즐길 거리와 볼 거리가 가득한 고래야 놀자 프로그램이 진행중이니 꼭 참고하셔서 체험해 보세요.


오늘 제가 소개해 드린 맛있고 색다른 고래 요리도 맛보시고 체험까지 진행하시면서 즐거운 시간 보내보시는 거 어떠세요?^^






#장생포고래박물관

울산광역시 남구 매암동 139-29
울산광역시 남구 장생포고래로 244 장생포고래박물관 
전화번호052-256-6301


#고래고기 거리

장생포고래박물관 바로 건너편 위치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핸리 2014.10.02 16: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산에서 고래고기는 꼭 먹어봐야겠죠? 먹아봐야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