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은 수확은 계절이니만큼 풍성한 축제들로 가득한데요. 울산에도 다양한 축제들로 가득하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울산의 가을 축제는 울산하면 떠오르는 설화속 인물 '처용'에 관련된 축제입니다. 바로, 처용문화제인데요. 많은 분들이 처용 이야기는 많이 알고 계실텐데요. 설화상으로 동해 용왕의 아들인 처용은 귀신을 물리치고 경사스러운 일을 맞아들이는 의미가 있답니다. 이렇게 좋은 의미의 처용을 테마로 한 처용문화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2014 제 48회 처용문화제



 


<처용프로그램> 

개막공연 

 처용문화제의 개막을 축하하기 위해 특별히 춤의 명인들과 함께 꾸미는 무대입니다. 무대위에서 처용의 얼굴을 그리는 퍼포먼스는 공연의 하이라이트로 처용문화제에서 가장 전통적이고 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축원하기 위한 메세지를 음악과 춤으로 전달합니다.


1부 하늘의 향한 축원의 노래

2부 땅을 향한 춤사위 : 채상소고춤, 교방춤, 지전춤, 만가, 소지

3부 터불림(관객과 함께 호응하는 무대) : 강강술래, 농부의 춤, 상모놀이, 솟음벅구 등



■ 처용퍼레이드



일시 : 2014.10.5(일) 19:00~20:30

예정경로 : 중구 동헌(양사초 집결)→중구 문화의 거리뉴코아아울렛울산교 사거리번영교문화원사거리문화예술회관

 처용문화제 기간에는 공연 뿐만 아니라 퍼레이드 행사도 있는데요. 이번 처용 퍼레이드는 헌강왕 행차와 처용을 맞이하여 가는 행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화려한 퍼포먼스의 기악/타악/댄스 그룹, 

처용의 관용과 화합을 상징하는 따스한 느낌의 유등 및 연등행렬, 화려한 퍼레이드카 등 다양한 볼거리를 만끽할 수 있답니다. 화려한 전통퍼레이드가 정말 기대됩니다.



■ 처용학술제

처용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국제 무역항 울산의 의미 등을 논하고 미래적 가치를 발견하는 학술제를 개회합니다. 

- 주요내용 : 지역 처용 관련 학자, 논객, 지역학 관련 전문가 및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범시민적 공감대 확보 



■ 처용맞이

설화에서 내려오는 처용무를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랍니다. 처용맞이(처용제의, 처용무 시연, 처용암 관람등), 시민화합마당, 전통놀이 공연이 있습니다.





■ 처용길놀이

태화강 예술단의 처용 인형과 길놀이 패를 활용한 '처용길놀이'



■ 처용마당

처용무, 판소리서사극, 처용체조, 구군 대표프로그램 공연



<월드뮤직프로그램>

■ 해외팀

Abby,Arifa,Dakha Brkha,Depedro,Dino Santiago, Lau, Maya Kamaty, Myele Manzanza, The Buspuito's 등 10여개국의 참가팀 공연(독일, 네덜란드, 영국, 뉴질랜드, 그리스, 우크라이나 등)





■ 국내팀

에이팜 쇼케이스 참가팀 공연(일렉트릭 사물놀이, 적적해서그런지, 선우정,더 튠, 어어부 프로젝트, 비둘기 우유, 바라지, 이승열 등) 다양한 장르의 가수의 노래를 즐길 수 있습니다. 





<에이팜>

- 국제회의, 아이디얼 매칭, 쇼케이스 진행

- 공동 프로모션 부스 운영

- 팸투어 : 동구 대왕암공원(울산 12경)



<처용관련전시/체험행사>



■ 처용 탈 전시 및 시연

- 처용 탈, 처용 연, 처용 판화 만들기 체험


■ 글로벌 전시/체험 행사

공모를 통해 선별한 다양한 전시 및 체험부스

울산광역시 글로벌센터와 함께하는 세계의 음식


<행사 일정표>


더욱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처용문화제 홈페이지(http://www.cheoyong.or.kr/)에서 보실 수 있답니다!

 

 올 가을, 음악공연부터 전통공연, 퍼레이드, 체험행사 등 다양한 행사들로 가득 채워진 처용문화제에 함께 하세요 !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태호 2014.10.02 17: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년 처용문화제 가는데
    올해도 많이 기대가 되네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