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세계 인구의 1/3이 비만이라고 할 정도로 요즘 비만 문제가 심각한데요. 특히 우리나라 여성분들은 비만, 비만도 등에 관심이 많습니다. 여자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보다 대부분 자신을 더욱 뚱뚱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데요. 자신의 몸 상태를 체크하기 위해서는 비만도 계산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비만도 계산법과 걷기대회를 소개할께요.


비만이란 중성지방이 지방조직 등에 비정상적으로 많이 쌓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체질량지수(BMI)가 25이상이면 비만, 30이상이면 고도비만으로 진단되어 관리대상이 됩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앞서 말씀드린 비만도 계산은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BMI)에 의해 계산을 하는데요. 비만도 계산식은 아래와 같답니다.


비만도 계산법


계산식 신체질량지수(BMI)=체중(kg)/[신장(m)]2


이 비만도 계산법은 표준체중보다는 체지방을 비교적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으면서도 매우 간단히 계산하여 판정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조금 더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인바디로 자신의 체지방률, 복부지방률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답니다. 

그러나 모든 체지방에 건강에 해로운 것은 아니랍니다. 건강한 체지방 자체는 우리 몸의 생존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속적인 과식, 고열량 섭취와 더불어 신체활동 부족이 겹치면 소비되고 남은 과다한 열량이 중성지방으로 축적될 공간 확보가 쉬워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비만으로 개개의 지방세포가 중성지방을 너무 많이 함유하게 되어 한계점 이상 비대해지면 이를 견디지 못한 지방세포에서 인슐린저항성을 유도하는 아디포카인을 다량 분비해 당뇨병 등 많은 만성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현재 세계 인구의 1/3이 비만이며, 예방과 개선이 가능한데도 불구하고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는 많은 만성질환의 원인인 비만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금연, 절주는 필수이며, 표준체중을 유지하여 비만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 운동과 식이조절은 필수이며, 운동이라고 해서 거창한 것을 생각하지

말고, 기본적인 걷기운동부터 시작하는 건 어떨까요?

이런 의미에서 울산태화강 전국걷기대회에  참여해보는 것도 걷기 운동의 시작일것 같습니다.




제 7회 울산 태화강 전국 걷기 대회



일     시 : 2014. 9.20 (토) 00:00~ (개막식 14:00)

장     소 : 울산 태화강 남구둔치

접수방법: 사전접수 - 전화접수 052) 258-1525, 0064

                             - 인터넷접수 http://qqq.uswalking.org

                현장접수- 출발시간 30분전까지 접수완료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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