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생활 속 대체품을 알려드리는 포스팅에서 청소용 세제가 없을 때 식초를 이용하라는 팁을 알려드렸었는데요.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http://ulsannuri.tistory.com/5064) 식초는 이미 건강을 위해 섭취하는 분들도 많고, 요리할 때 외에도 친환경 세제 대용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집안 청소,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식초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식초로 머리결 관리하기


먼저, 지난 번 한 예능프로그램에서 출연자들이 '화학제품없이 살기'를 체험하며 식초로 머리를 감는 장면이 나왔었는데요. 린스가 없더라도 식초로 머리를 헹구면 모발을 부드럽게 해준다고 합니다. 울산누리와 함께 따라해보세요!




샴푸나 비누를 이용해 머리를 감습니다. 세면대에 헹굴 물을 받아두고, 식초와 물은 1:5의 비율로 떨어트려 잘 섞어줍니다. 




식초물에 머리를 담그고 손끝으로 두피를 마사지하고, 머리카락을 흔들어 헹구어 줍니다.




 식초물에 헹군 머리를 말리면 찰랑찰랑거리는 머리결은 가질 수 있답니다. 식초의 산성 성분이 비누나 샴푸의 알칼리 성분을 중화시켜 모낭충과 세균 번식을 막아주고 모발을 부드럽게 해주고, 비듬제거나 두피 가려움증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하지만, 좋은 것도 늘 과유불급이죠! 식초를 너무 많이 넣으면 식초냄새가 날 뿐만 아니라 모발이 오히려 뻣뻣해질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식초로 농약 걱정없이 과일먹기



 생활 속에서 누구나 해봤을 과일 세척. 비타민과 각종 영양분이 풍부한 과일섭취는 좋지만 껍질에 있는 농약성분 때문에 걱정이 많으셨죠? 하지만, 식초만 있다면 걱정은 끝이랍니다.  

 


과일을 씻을 깨끗한 물을 받아 줍니다. 그리고 마법의 식초를 투입하는데요.  한 숟가락 정도

(약 5~6방울) 넣으면 됩니다.




잠시 과일을 담가두었다가 물에서 흔들어주고 깨끗이 씻어줍니다.




   그럼, 이렇게 깨끗하고 개운한 과일을 맛볼 수 있답니다. 껍질을 깎아먹는 과일이라도 표면은 

 항상 씻어야 한다는 것 알고 계시죠? 식초는 살균, 방부의 효능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식초를

활용해 안전하고 깨끗하게 과일을 섭취하세요!




깨끗하게 창문, 거울 닦기



 물 때가 잘 끼는 화장실 거울이나, 화장품이나 먼지로 자주 더러워지는 화장대 거울, 유리창... 보고만 있어도 답답한데요. 이런 유리류를 닦을 때에도 식초가 유용하게 쓰인다는 사실!



거울이지만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 거울. 제 역할을 해내지 못하고 있네요!




분무기와 식초를 준비합니다. 분무기안에 물을 반 정도 채우고, 식초는 5~6방울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거울에 분무기로 식초물을 분사해주세요. 그다음, 신문지로 깨끗하게 여기 저기 닦아줍니다. 여태껏 그냥 물을 뿌리고 신문지로만 닦았다면 이제는 식초물로 닦아보세요!




새 것처럼 깨끗한 거울을 마주할 수 있답니다. 식초물로 닦으면 먼지나 각종 때가 더욱 잘 닦이고 약간의 코팅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하수구 막혔을때! 이 조합이 최고!



세면대에서 물이 잘 내려가지 않을 때, 하수구로 물이 잘 빠지지 않을 때 정말 답답하죠. 하수구가 막히셨다면, 당황하지 말고,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준비하면 걱정 끝!



베이킹소다와 식초의 조합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세정력을 높여주는 최고의 조합인데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1:1비율로 섞어주면 만능 세정제가 된답니다.




먼저, 대야에 베이킹소다를 어느정도 부은 후 식초를 투하해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부글 부글 끓어오르는 걸 볼 수 있는데요. 부글부글하는 반응이 일어난다면 제대로 만든 것이 맞답니다. 조금 시간이 지나면 거품이 가라앉는데요.




하수구에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은 용액을 뿌려준 후, 뜨거운 물을 부어줍니다. 간단하죠? 마지막에 뜨거운 물을 부어주는 것은 깨끗이 찌꺼기를 흘려 보내는 동시에 살균효과가 있답니다.

만약 집에 베이킹소다가 없는 경우는 굵은 소금 한 줌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으면 하수구를 뚫을 수 있습니다.  

 화장실 청소를 할 때, 락스를 쓰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 락스보다는 친환경세제인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사용하시는 것이 더 좋답니다. 그렇다고 해서 락스와 식초를 같이 사용하면 안됩니다! 섞이면 유해가스가 나올 수 있다고 해요!



식초를 활용한 다양한 팁을 알려드렸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식초 활용법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많은데요. 전기밥솥을 청소할 때, 계란 지단을 예쁘게 부칠 때 등등 다양한 곳에 활용도 높게 쓰인답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