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이글 타오르는 햇볕에 지쳐갈 때, 울산 시민들과 울산 여행자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줄 물과 바다, 배의 페스티벌! 2014년 울산 조선해양축제가 동구 일산지에서 열렸습니다.

6월 27일 조선해양의 날 기념식을 시작으로 7월 25일~7월 27일 기간 동안의 본격적인 행사도 이루어졌습니다. 3일에 걸쳐서 다양한 부대행사와 메인 이벤트들이 일산지 방문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는데요. 축제의 현장을 방문해보았습니다.

 

2014 울산조선해양축제 일정표

 

울산 조선해양축제에서는 얼음배 조각대회, 방어잡기 대회, 워터파크 운영, 기발한 배 레이싱대회, 물총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주변에는 많은 체험부스들이 설치되어 일산지 방문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습니다.

또한 밤이 되면 콘서트, 시네마 등을 진행하여 사람들의 발길을 잡았습니다.

 

 

울산 조선해양축제는 2009년부터 이어져 온 축제로서, 매해 7월 혹은 8월에 진행됩니다.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바다 바로 앞에서 시행되기 때문에 더위를 피하러 온 사람들로 항상 북적이곤 합니다.

 

 

가장 관심이 갔었던 것은 직접 물고기를 손으로 잡을 수 있는 방어잡기 대회였습니다.

사전 접수기간에 맞추어 신청을 한 사람에 한하여 본 대회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는 20명이 채 못 되는 것 같았습니다. 여러 마리의 활어들과 1마리의 방어를 정해진 곳에 풀어놓고 누가 먼저 방어를 잡느냐를 가리는 대회입니다.

잡은 활어와 방어는 각자 집으로 가지고 돌아갈 수 있습니다. 덕분에 인기가 굉장히 많지요. 직접 잡은 생선으로 회와 매운탕을 먹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활어와 방어가 도착하기 전, 시간이 남아서 닭싸움 경기도 잠시 진행되었습니다. 초등학생과 어른으로 나뉘어 두 번의 닭싸움 경기가 있었습니다. 3연승을 하는 사람에게 상품권을 지급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방어 1마리와 활어가 한 가득 들어왔습니다. 방어의 크기가 예상했던 것보다 어마어마 했습니다. 활어의 10배 만한 길이로 추정되니 크기도 크지만 힘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방어잡기 대회도 어른부와 아동부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방어잡기 대회 어른부

 

모든 사람들이 열심히 물에 뛰어들어 방어와 활어들을 잡기 시작합니다. 더운 여름에 마음껏 물 속으로 뛰어들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매력적인 대회라고 생각합니다.

 

 

 어른부에서는 다소 짧은 시간에 방어를 잡은 분이 나타났습니다. 시작한지 1분이 채 되지 않아서 번쩍 방어를 낚아 올린 분!

 

방어의 힘이 엄청나서 비닐에 담아갈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방어를 잡고 난 후에도 남아있는 활어들을 잡아갈 수 있었습니다. 저녁 상에 싱싱한 회와 매운탕이 올라가겠네요.

 

방어잡기 대회 아동부

 

어른들의 방어잡기 대회가 끝난 후에는 아동들의 대회가 있었습니다. 힘이 약한 어린 학생들이기 때문에 심하게 팔딱거리는 방어를 잡는 것이 더 아슬아슬 스릴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시작 신호와 함께 물고기를 잡으러 달려가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몸을 던져 방어를 잡으려 애쓰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첨벙첨벙 물이 튈 때마다 여름을 온 몸으로 느끼게 됩니다.

 

 

한 소년이 어마어마한 크기의 방어를 품에 안고 풀장을 뛰어 나왔습니다. 한참의 시간을 걸쳐 열심히 방어를 쫓아다니던 아이들, 풀장에 남아있는 활어도 열심히 잡아 올렸습니다.

 

 

상시 오픈되어 있는 워터파크

 

한 편에는 아동이라면 누구나 들어갈 수 있는 작은 워터파크가 상시 운영되고 있습니다. 미끄럼틀도 타고 물놀이도 즐길 수 있는 곳이지요. 더운 여름에 이만한 지상낙원이 없어 보입니다.

 

 

물총 대회

 

정해진 시간이 되니 아동들이 참가할 수 있는 물총대회도 열렸습니다. 해적으로 분장한 스탭들과 함께 물총쏘기 대결이 있었는데요. 평소에 마음껏 즐기지 못하는 물총쏘기를 이렇게 넓은 공간에서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았습니다.

 

보기만 해도 시원해지는 풍경입니다. 아이들의 얼굴에서 웃음이 떠나지 않았습니다.

 

 

기발한 배 콘테스트

 

현대중공업이 함께 하는 기발한 배 만들기 콘테스트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오후에 직접 물에 띄우고 심사를 진행할 것으로 일정표에 나와있습니다만 일찍부터 참가자들이 배를 제작하고 있었습니다.

조선해양축제이다 보니 "조선"이 빠질 수 없겠지요? 상상치 못했던 신기한 배들이 잔뜩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4-5시 사이에는 기발한 배 콘테스트에 참가한 사람들의 다양한 배들을 직접 물에 띄어보기도 하고 평가를 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마음껏 아이디어를 발산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네요.

 

 

▲ 상시 진행되는 체험부스들

 

각종 이벤트가 진행되는 곳 옆에는 축제기간 내내 진행되는 체험부스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해변을 따라 그 수가 생각보다 많아서 일일이 다 체험하기 어려울 정도 였습니다.

 

 

녹색생활체험, 수돗물 시험검사 체험, 도로명 주소 알기 부스, 공예품 만들기, 심폐 소생술 배우기, 타투 체험, 그림그리기, 비즈공예, 네일아트 등 일일이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체험부스가 있습니다. 특히 자녀가 있는 분들이라면 더욱 재미있을 부스가 많기 때문에 가족 나들이로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타투 체험입니다. 즉석에서 1회용 타투를 새겨주며 물로 씻어내어 지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발생한 수익은 모두 불우이웃 돕기 성금으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울산 조선해양축제에는 많은 외국 가정들도 나들이를 왔으며 다양한 체험부스에서 울산을 마음껏 즐기고 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찌는 듯한 더운 여름에 바다로 나가 색다른 체험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조선해양축제가 특히나 매력적인 듯 합니다. 이제 축제의 막바지로 치달았습니다. 앞으로도 매년 여름이 되면 조선해양축제가 열릴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바라고,다양한 체험활동에 참가하면서 한 번 뿐일 소중한 추억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울산 조선해양축제가 열리는 곳은 울산의 일산해수욕장입니다. 흔히 일산지라고 불리우는 곳이지요. 동구로 들어가는 많은 버스가 일산지까지 다다릅니다. 102번, 104번, 108번, 112번, 122번, 127번, 133번, 401번, 1401번 등 버스를 타고 일산 해수욕장 정류장에서 하차하면 됩니다.

자가용을 이용한다면 근처에 있는 공영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엘리k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feel2514.tistory.com BlogIcon 최민경 2014.07.28 01: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년 가고 싶었는데, 올해도 놓쳐서 아쉽습니다. 이렇게 생생한 사진과 글로나마 아쉬움을 달랠 수 있어 다행이에요. 내년에는 꼭 가보렵니다^^

  2. 김현 2014.07.28 08: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간이 지났군요....아쉽습니다 미리 공지해주셨다면 저도 갔을겁니다........

    • 김희현 2014.07.31 10: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늦어서 죄송합니다 ㅠㅠㅎㅎ 내년에는 좀 더 일찍!! 좀 더 알찬 글로 보답드리겠습니다~

  3. 이유상 2014.07.28 20: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으로만 봐도 시원함이 전해지네요

  4. 김보현 2014.07.29 11: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ㅠㅠ저런거 진짜 저도 해보고싶었는ㄷㅔ..부산은언제쯤할려나요ㅠㅠㅠ
    부산은 그래도 이번에 광안리에서 물총놀이가있다는!!

  5. HabangKU 2014.07.29 12: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이거 봤어요 ㅋㅋㅋㅋ기발한 배 콘테스트 진짜 웃기던데요 ㅠ_ㅠ

  6. 이우영 2014.07.29 14: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선해양축제가 이제 전국적인 명성을 얻기 시작했네요~

  7. 조정배 2014.07.31 03: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어잡기에 도전하고 싶네요^^ 방어라니...헐^^

  8. 정찬용 2014.07.31 1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어 잡은 어린이는 평소 운동을 잘했을 것 같네요. 어른들도 잡기 힘든 방어를 저리도 잘 잡다니!
    기발한 배 콘테스트 참가작들이 물에 떠 있는 사진들이 보고 싶어졌어요.

  9. 혜광 2014.07.31 16: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산지 에서 행사 잘다녀왔습니다. 현대중공업 견학도 다녀오고 방어잡기는 참여는 못했는데 잼나보였어요.
    불꽃놀이도 굿

  10. 에린양 2014.07.31 18: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앙~ 제가 꼭 해보고 싶었던 것! 방어잡기 너무 재미있겠어용!

  11. 코코 2014.07.31 18: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헐! 빙어잡기 너무 해보고싶네요! 내년에는 꼭 참여하으리!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