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부터 퇴근시간까지 컴퓨터 책상 앞에 앉아서 업무를 보는 사무실의 직장인들은 운동시간이 부족하지요. 일을 하다 보면 정말 몇 시간 째 꼼짝도 하지 않고 앉아만 있기도 합니다. 직장인 뿐만 아니라, 공부를 하는 수험생들 역시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데요. 이렇게 움직이지 않고 앉아만 있다 보면, 어깨와 목이 뻐근하고 다리와 옆구리에 살이 찌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내서 따로 운동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핑계만 대고 있으신 분들을 위해 사무실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그 전에, 이런 잠깐씩의 운동이 무슨 도움이 될까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틈틈이 운동의 효과를 드리겠습니다.

 

 


틈틈이 사무실 운동의 효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비만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과 영양공급 향상으로 활동에너지를 증가시킵니다.
허리, 목, 어깨 근육의 피로와 통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근육, 관절 이완을 통해 스트레스를 감소시킵니다.
장시간 컴퓨터 사용으로 인한 피로도를 감소시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운동을 시작해볼까요? 먼저 상체운동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모든 자세의 기본은 허리를 바르게 세우고 척추를 늘려주는 느낌으로 바르게 앉는 것으로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팔운동

STEP 1 손끝은 나의 몸 방향으로 당겨준다는 느낌으로 양손을 쫙 뻗습니다.
STEP 2 앞으로 10회, 뒤로 10회 돌려줍니다.

 

어깨운동

STEP 1 손 끝을 어깨 위에 얹습니다. 어깨를 최대한 많이 움직여 준다는 느낌으로 돌리기 시작합니다.
STEP 2 앞으로 10회, 뒤로 10회 돌려줍니다.

 

 

 

목 운동

STEP 1 양손을 정수리 아래에 위치한 후 깍지를 낀 후, 턱을 가슴에 붙이고 아래 방향으로 길게 내려준다는 느낌으로 목을 양손으로 눌러 줍니다. 당기는 느낌이 느껴질 때까지 3~5초 정도 지그시 눌러줍니다.

STEP 2 양손을 모아 가볍게 턱 아래를 받쳐준 후,  손으로 가볍게 턱을 들어 올리며 목을 위로 길게 늘려 주는데 이때 목을 뒤로 꺾이지 않게 주의 해야합니다.

 

 

상체운동을 끝내고 하체와 복부운동을 함께 시작할 차례입니다.

복부운동

STEP 1 다리를 모은 상태에서 허벅지를 살짝 들어 복부를 긴장시켜 줍니다.
STEP 2 약간 다리를 든 상태에서 다리를 펴 줍니다. STEP 1 을 다시 반복해 10회 이상 지속합니다. 상체가 너무 뒤로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 해야합니다.

 

허벅지운동

STEP 1 5cm 정도의 두께의 책을 준비합니다.
STEP 2 바르게 앉은 자세에서 무릎 사이에 책을 끼우고 떨어지지 않게 다리의 힘으로 버팁니다.

 

 

팔운동부터 허벅지운동까지 알려드렸는데요. 앉아서 하는 운동이다 보니, 전신의 근육을 모두 사용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조금씩이라도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고, 생활 속의 운동량을 늘려가려는 노력들이 더욱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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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가자미 2014.07.17 09: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허벅지 운동!!!! 해야겠어요. 이눔의 살ㅠㅠ

  2. yeon 2014.07.17 09: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모르게 따라하고 있었네요ㅋㅋㅋ했더니 좀 개~운합니다!

  3. Honey 2014.07.17 09: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꾸준히 해야겠어요 !!!

    •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울산누리 2014.07.17 10: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엇이든지 꾸준히 하는것이 중요한거 같습니다. 21일만 꾸준히 하면 습관이 된다고 합니다. 꾸준히 하셔서 따로 많은 시간과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

  4. 체키라웃 2014.07.17 09: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거북목 스트레칭은 없나요 ㅋㅋ 어깨가 결리는데 ㅎ

  5. Moon 2014.07.17 09: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복부 운동이 시급합니다!!

  6. 김태은 2014.07.17 09: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드리해뻔 될뻔~

  7. 혜광 2014.07.31 14: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따로 운동 하기가 좀 그럴땐 이렇게 잠깐잠깐 하면 좋을듯해요

  8. 에린양 2014.07.31 18: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리사이에 책 끼는걸 저도 한동안 해봤는데 다리가 후덜덜.. 너무 힘들어서 중도 포기 ㅠㅠ 살빼긴 글렀어요 ㅠㅠ

  9. 정찬용 2014.07.31 23: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벼운 운동 시리즈 정말 재미있어요.
    어떤 분이 모델로 나올지 기다려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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