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산동으로 신도시가 형성되기 전까지는 울산의 중심역할을 했던 성남동과 옥교동.

울산의 메카이기도 했고 문화의 중심지이기도 했던 성남동은 신도시 형성 이후 급격히 퇴락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랬던 성남동에 조금씩 변화가 일더니 이제는 또 다른 모습으로 옛 명성의 모습을 찾으려 하고 있습니다.

성남동 시계탑 사거리를 중심으로 울산초등학교까지 이어지는 그 일대가 소박하면서도 개성있는카페들로 하나 둘씩 자리하기 시작하더니 갤러리들도 점점 생겨나고 지금은 문화의 거리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찾은 성남동 문화의 거리는 익숙하지만 조금은 낯선 풍경들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지난 2014년 6월 14일부터 시작하여 오는 6월 23일까지 중구 문화의거리 일원에서 펼쳐지는 아트 페스타 행사 준비로 거리는 분주한 모습이었습니다.

 

작년에 처음 선보인 아트페어를 올해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구성으로 준비한 행사가 바로 'Art Festa' 입니다.

문화의거리에서 만날 수 있는 갤러리들을 둘러보러 갔다가 한창 아트페스타 준비중인 작업현장의 모습들도 담을 수 있었습니다.

 

아트페스타는 6월 14일 - 6월 23일까지 시계탑 사거리에서 구 울산초등학교 앞까지 이어지는 문화의 거리 일원에서 펼쳐지게 됩니다.

문화의거리에 위치한 갤러리들도 대거 이 행사에 참여하고 있어서 일부 갤러리들은 문을 닫고 아트페스타에 집중하고 있기도 했고, 또 일부 갤러리는 아트페스타의 연장선상으로 새로운 작품을 준비하느라 분주한 모습이었습니다.

문화의 거리에서 만날 수 있는 갤러리들 몇군데를 소개합니다.

 

제일 먼저 '가다갤러리'를 들렀습니다.

가다갤러리 1부전시는 끝이 나고 아트페스타에 맞추어 2부전시를 준비하고 있었는데 2부 전시는 16인의 작가와 함께하는 기획전입니다.

 

1층은 '구빙담'이란 카페이고 2층이 갤러리입니다.

 

 

 

관장님의 안내를 따라 전시공간으로 들어갔는데 1부 전시작품들이 남아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지금은 새로운 작품들이 걸려있겠지요.

 

 

 

위 사진들은 2부 전시에 걸릴 작품의 일부로 거목 강문철 관장님의 연작 작품입니다.

 

1층은 카페지만 이곳에도 여러가지 미술작품들이 걸려 있습니다.

가다갤러리를 들르실 경우 이곳도 빼놓지 않고 함께 둘러보시면 좋겠지요.

 

<가다갤러리> 

주소 : 울산시 중구 문화의거리 31

연락처 : 052-257-7769

 

가다갤러리를 나와 바로 옆 건물에는 빈집 프로젝트가 진행중입니다.

오랫동안 비어져 있던 빈집을 빌려 전시공간으로 활용해 썰렁했던 빈집이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하였습니다.

 

 

 

 

 

내부로 들어서면 빈방 곳곳에서 다양한 작품들을 만나실 수 있답니다.

빈집프로젝트로 여러 작가들이 모여 함께 작업한 이 전시공간은 놓치기 아까운 전시입니다.

 

그리고 또 인근에는 모래아트 공연.체험 갤러리도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간다면 더욱 흥미로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갤러리201>

주소 : 울산시 중구 옥교동 188-8

연락처 : 052-298-9955

 

 

갤러리201을 찾았을때에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갤러리 내부엔 이렇게 실제와 거의 흡사한 다양한 종의 개들이 갤러리를 지키고 있었습니다.

도예가 주후식 작가의 개인전을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문화공간 숨>

연락처 : 울산시 중구 옥교동 255-2

주소 : 052-296-1446

 

복합문화공간인 '숨'은 1층은 카페, 2층은 북카페, 3층은 전시공간 겸 공연장, 지하는 세미나실 등의 용도로 쓰이는 말 그대로 복합문화공간의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3층에는 사진작품들이 전시되어 있고 주로 공연이나 단체모임 같은 용도로 사용되는 공간입니다.

 

 

지하에는 주로 소규모 동호회나 그룹들이 모여 교류를 하는 장소로 사용됩니다.

 

 

단순히 휴식공간이 아닌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장소로 문화의 거리라는 이름에 걸맞는 복합문화공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소규모 공연이라든지 단체모임, 세미나 등의 장소로 사용하기 좋은 <문화공간 숨>은 지역주민들의 문화생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되는 공간이라 여겨집니다.

 

 

갤러리 <로코코>는 문화의거리 메인도로에서 살짝 골목으로 돌아 들어가면 막다른 길에 만나는 작은 갤러리 입니다.

규모는 작지만 한적한 느낌이 갤러리 입장에서는 잇점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2014년 6월 12일 - 7월 12일까지 <박월희 초대전>을 하고 있습니다.

 

숲이 주는 편안함을 따스한 색채로 표현한 작품들이 갤러리를 가득 메웁니다.

 

<갤러리 로코코>

주소 : 울산시 중구 옥골샘 7길 6

연락처 : 052-267-7510

 

 

이렇게 몇군데 갤러리를 둘러보고 문화의거리로 다시 나오니 시민참여 프로젝트도 진행중입니다.

아이들이 그리고 색칠한 나비 작품들이 가득 놓여져 있습니다.

이 나비 작품들은 거리 곳곳에 설치미술 작품으로 전시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말이지요.

 

 

거리 곳곳을 눈여겨 보면 숨어있는 작품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세월호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작품도 있군요.

 

 

주변 갤러리들과 문화의 거리를 한바퀴 돌고 나니 어느새 알록달록한 컨테이너가 완성되었습니다.

아트페스타는 문화의거리에 6개의 컨테이너를 이용해 다양한 전시를 보여줍니다.

컨테이너 아트 프로젝트, 블로 아트페어, 프리마켓, 설치미술 등 자유롭게 시민들이 참여, 관람 할수 있는 미술축제입니다.

 

 

2012년 8월1일 울산 동헌 및 객사터 앞의 H자형 600m 구간(옛 울산초교, 시립미술관 예정부지)을 중구 문화의 거리로 지정하였습니다.

이 거리는 각 30여개가 넘는 문화예술업종과 카페들이 있어서 시민들과 울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문화의 거리 아트맵에 보시면 정말 많은 갤러리와 화실, 소극장 등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행사기간에 가시면 아트페스타와 더불어 문화의 거리에 자리한 많은 갤러리들의 다양한 작품들도 함께 만나보실 수 있고요, 행사기간이 아니더라도 언제라도 문화의 거리에 위치한 갤러리들은 항시 작품전시를 하고 있으니 들러보시면 좋겠지요.

 

<문화의 거리정보>

갤러리

관람시간 11시 ~ 19시 월요일 휴무

화실

시민 미술체험 환영

복합공연

매주 토요일 음악공연

기타문의

중구청 문화공보실 052-290-3660~4

 

 

 

Posted by 우다다집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