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에 장난감이 좋아서 "난 문방구 주인이 될꺼야!" 혹은 떡볶이와 순대가 좋아서 "난 분식집 주인이 될꺼야!"라고 생각해본 적 있지 않나요?  누구나 한 번쯤은 창업을 꿈꿔 볼 것 같아요.

최근 대학을 졸업한 청년들 사이에서 취업난이 마치 당연하게 느껴지니, 더욱 창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요.

그렇다고 그냥 가게만 연다고 해서 창업이 끝나는 것은 아니잖아요.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창업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고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울산청년창업센터를 소개해드리고 싶어요!

 

 

 

 

 

울산청년창업센터는 울산에 거주하는 20~30대 청년들 중 창업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와 의지가 있는 분들을 선발하여 실질적인 창업을 지원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이러한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울산청년CEO 육성과정"이라고 명명하고 있는데요, 2014년 3월 예비 청년CEO 5기가 출범하였답니다.

 

 

 

 

울산 무거동 신복로터리 근처에 있는 대로빌딩 8층에 울산청년창업센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입구부터 청년 창업에 대한 소식과 정보들이 잔뜩 공지되어 있었습니다.

 

 

 

 

울산청년창업센터의 청년CEO는 매년 한 기수씩 선발하게 됩니다. 울산청년들의 도전정신을 일깨우고 창업을 통해 스스로 꿈을 개척해 나가도록 지원하는 것이 이곳의 역할이고, 결과적으로 울산 청년들의 실업률을 해소하고 고용을 증진시키는 것이 청년CEO육성과정의 목표입니다.

 

예비청년CEO로 선발되면 창업과 관련하여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창업공간과 창업활동비용, 창업을 위한 교육, 멘토링, 창업 후 홍보마케팅 등 창업을 성공적으로 이뤄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비청년CEO로 선발되면 울산청년창업센터의 많은 사무기기와 같은 빌딩 7층에 위치한 청년CEO 전용 사무실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곳에서 하나의 아이디어였던 창업 아이템을 현실화시키고 창업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내는 멋진 사장님이 탄생하게 됩니다.

같은 건물 내에서는 예비창업가들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가게를 내는 것이 창업이 아니라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어떤 과정을 통해 가게를 오픈할 수 있는지를 파악해야 하는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그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울산청년창업센터 한 편에는 실제로 창업 아이템으로 탄생한 청년CEO들의 상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울산청년창업센터를 거친 740여 명의 예비청년CEO 중 실제적으로 창업에 성공한 분이 500여 명이라고 하니 이 울산청년창업센터의 효과가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울산청년창업센터에서는 청년CEO들에게 임시로 매장을 임대해주고 있기도 합니다. 바로 울산 성남동 젊음의 거리에 위치한 톡톡 스트리트 인데요.

청년CEO육성과정을 수료한 청년CEO분들이 모여 톡톡 스트리트에서 각자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든 청년CEO분들의 창업 아이템이 다른만큼 톡톡 스트리트에서는 다양한 매장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성남동 뉴코아 아울렛 맞은 편에 있는 길을 따라 조금만 걸으면 어묵집이 있는데요. 그 어묵집 바로 맞은 편의 2층에 톡톡 스트리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계단을 따라 올라오면 한 눈에 톡톡 스트리트가 보입니다.

 

 

 

 

톡톡스트리트의 앙증맞은 장식물들이 손님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카페와 케익 전문점이 있기 때문에 한 쪽에 큰 테라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10개 남짓하는 테이블이 있어서 친구와 연인과 삼삼오오 앉아서 커피에 달콤한 케익을 곁들여 먹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톡톡 스트리트 내부에는 작은 부스가 여러 곳 설치되어서 각 부스마다 각기 다른 창업 아이템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20~30대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육성과정 수료자들이기 때문에 이곳의 사장님들은 모두 젊은 분들 뿐입니다.

갈 때마다 언니 혹은 오빠 같은 느낌이 물씬 든답니다.

 

 

 

 

작지만 건강을 생각한 재료로 만드는 단디카페가 있습니다. 무화과를 재료로 만든 만쥬를 메인 메뉴로 판매하고 있는데, 꽤 맛이 좋았습니다.

 

 

 

 

네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옹글리에 매장도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의 매니큐어들이 인상 깊네요. 손톱케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네일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직접 구운 도자기를 판매하는 그 남자의 그릇장이라는 매장도 있습니다. 근처에 있는 작업실에서 직접 도자기 그릇을 구워 톡톡 스트리트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식기 종류가 많아서 주부님들이 관심을 많이 가졌습니다.

 

 

 

 

직접 팝아트, 장식물을 제작하는 등의 한국공예문화센터도 있습니다. 아기자기한 장식물을 내 손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곳, 어떻게 만드는지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다양한 소품에 실크스크린을 찍어보는 곳도 있습니다. 내가 꾸민 나만의 아이템을 가질 수 있는 곳입니다.

 

 

 

 

요즘 한창 떠오르는 수제향초를 판매하는 메이웰 입니다. 건강을 생각하여 화학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순수 콩으로 만든 수제향초를 판매하고 있고, 함께 향초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체험교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성 의류와 수제 악세서리를 판매하고 있는 라붐 매장도 있습니다. 일찍부터 쇼핑몰 운영을 통해 창업을 시작한 라붐의 청년CEO분께서는 톡톡 스트리트에 매장을 오픈하면서 보다 꿈에 다가갈 수 있다고 합니다.

 

 

 

 

톡톡 스트리트의 카페 테라스 한 쪽에는 수제 케이크와 수제 마카롱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앙뚜아네트 케이크 매장이 있습니다. 순수 우유로 만든 생크림, 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은 케이크, 건강을 생각한 케이크와 마카롱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톡톡 스트리트에서는 다양한 매장을 방문할 수 있기 때문에 천천히 둘러보면서 구경하기에도 참 좋습니다. 친구끼리 아이쇼핑을 하거나 연인과 데이트를 하러 방문하는 손님도 많았습니다.

 

울산청년창업센터의 청년CEO 육성과정을 통해 이렇게 한 가게의 사장님으로 성공한 청년CEO분들이 참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톡톡 스트리트에서 즐겁게 웃으며 자신의 매장을 꾸려나가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청년CEO 육성과정에 참가하고 싶다면 울산청년창업센터에 연락하여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청년CEO분들이 어떻게 창업을 현실화시켰는지 보고 싶다면 톡톡 스트리트를 방문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Posted by 엘리k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컴사랑 2015.08.05 00: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청년일자리만들기, 창조경제혁신, 국민경제살리기, 벤처기업육성에 역행하는 우리은행
    *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존중되고 지켜 질 때 창조경제혁신이 이루어지리라 생각합니다
    ** 최근 젊은이들의 도전정신과 의욕을 꺾는 신문보도 입니다
    *** 우리은행의 “보안기술소프트웨어 기술베끼기, 기술탈취의혹” 입니다.
    http://www.thescoop.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756
    **** 정부는 젊은이들의 창조물과 아이디어를 지켜 주어야 합니다.
    ***** 정부가 우리은행 처벌을 ~
    ******우리가 나서서 경종을 울려주어야 합니다.

  2. Favicon of https://blog.naver.com/sjyouthmall/221594357622 BlogIcon 키즈와맘 청년몰 2019.08.01 15: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산 청년몰 1호점, 신정평화시장 키즈와맘 청년몰입니다.
    2019년 10월 오픈예정 중이며 현재 입점을 희망하는 2명의 청년상인을 구하고 있습니다.

    입점가능 아이템은 분식류, 면류, 중국음식류, 퓨전음식류, 파스타, 햄버거, 핫도그 등
    먹거리 음식입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만 39세 이하 청년상인의 도전을 기다립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