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울산의 날씨가 참 화창하고 나들이 가기 좋은 날씨였죠. 그래서 울산의 여러 보물중 하나인 간월사지 석조여래좌상을 찾아 울산 역사 여행을 다녀왔답니다그럼 간월사지 여행 후기를 생생하게 들려 드리겠습니다~

 

 

간월사지의 주소는 울산 울주군 상북면 등억온천4 15입니다. 네비게이션으로 위치를 찍고 도착했습니다! 간월사지에 도착해 걸어 들어가는 돌담길인데요. 사람들도 많이 없고 조용한 듯한 분위기가 따뜻한 날씨와 어우러져서 감성적인 분위기를 자아냈답니다.

 

 

 

고즈넉한 돌담 길을 따라 걸어 들어가면 푸른 나무 사이로 작은 사찰을 볼 수 있는데요. 이 사찰은 원래의 간월사가 아니라, 석조여래좌상을 보호하기 위해 1979년에 세워진 불당이랍니다. 저기 보이는 안내문에는 간월사지에 대한 안내가 적혀져 있고요. 그 옆에는 금연 안내 표지판이 서 있답니다. 이런 문화재가 있는 곳에서는 금연은 에티켓이라는 거 알고 계시죠?

 

 

이 불당 안에는 울산지역의 보물인 보물 370호 간월사지 석조여래좌상을 볼 수 있는데요.

 

 

높이 1.35m인 이 불상은 받침인 대좌의 일부와 불상 뒤 원광인 광배가 없어졌으나, 전체의 형태는 잘 남아 있는 편이라고 합니다. 목 윗부분은 떨어져 나간 것을 복원한 것이라고 하네요.

옷은 U자 모양의 계단식 법의입니다. 손은 왼손을 무릎에 놓고 오른손을 내려 땅을 가리키고 있는데, 이런 손 모양을 항마촉지인이라고 한다고 하네요. 불상을 모셔둔 대좌는 3단으로 되어 있는데, 연꽃무늬가 새겨져 있고 화려한 편입니다. 어깨부분이 약간 좁고 몸은 풍만하나 양감이 부족한 통일신라 말기 불상 조각의 양식적 특징을 잘 보여줍니다.

 

 

그리고, 불당 앞에서 간월사지 부도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불당 앞마당까지가 끝인 거 같지만, 불당 뒤편으로 보면, 석탑이 우뚝 솟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석탑을 보기 위해 불당 뒤편으로 가면 또 새로운 세상이 펼쳐집니다.

 

 

작은 풀길을 따라 들어가면 우리나라 같지 않은 들판이 펼쳐지는데요. 사진으로는 그 느낌을

모두 담지 못해 아쉽네요.

 

 

정말 이국적인 느낌이 나는 들판이죠? 연인, 가족, 친구와 함께 이 곳에서 싱그러운 자연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은 곳이었습니다.

 

 

불당 뒤편에는 원래 간월사가 있었던 금당지를 볼 수 있는데요. 간월사는 통일 신라 시대 진덕여왕 때, 자장율사가 창건한 곳입니다. 1592년 임진왜란 때에 폐사되었고, 그 후 1634년 조선 인조 12년에 다시 세워졌다고 합니다. 현재 금당지 등의 건물터와 축재, 주초석, 장대석 등이 남아 있습니다. 1984년의 발굴조사로 금당지는 가로 13.72m, 세로 10.72m 크기의 사각형으로 정면 3칸, 측면 3칸의 규모임이 확인되었습니다. 근처에서 청동여래입상, 청동보살입상, 기와조각, 질그릇 조각 등도 출토되었습니다.

 

 

 

 들판을 따라 올라가면 양 옆으로 두기의 석탑을 볼 수 있습니다. 간월사지 금당지 좌우에 있는 쌍탑은 오래 전에 무너져 있었던 것을 일부 새 부재를 끼워서 복원한 것이라고 합니다. 간월사지에 있는 두 기의 삼층석탑은 조성시기나 조각의 형태로 보아 등록문화재로 지정이 될만하지만 소실된 부재가 많아 국가지정문화재로 등록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두기의 석탑은 통일신라 말기 불교미술 연구의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고 합니다.

 

 

통일 신라 시대부터 지금까지 이렇게 보존되어 있는 간월사지의 문화재를 보며, 그 시대의 사람들이 어떻게 지냈는지에 대해 상상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역사나 문화재 등을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고, 직접 문화재를 보러 여행을 떠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고 좀 더 역사를 가깝게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출처/ 문화재청(http://www.cha.go.kr)

 

# 울산 간월사지

 

문의처  울주군청 052) 229-7000
주소  울산 울주군 상북면 등억온천4 15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울산가이드 2014.06.20 01: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왕년에 울산 관광에 관심을 가졌던 울산가이드 운영자입니다.

    간월사지 석조여래좌상은 울산 유일의 보물이 아닙니다.

    울산에는 보물이 하나가 아니라 여섯입니다.

    울산에는 6개의 보물(문화재)이 있으며

    간월사지 석조여래좌상(보물 제370호) 외 5개가 더 있습니다.

    보물 제 173호 울주 망해사지 승탑, 제 369호 울주 석남사 승탑, 제382호 울주 청송사지 삼층석탑, 제441호 울주 태화사지 십이지상 사리탑, 제1006호 이종주 고신왕지 및 이임 무과흥패입니다.


    울산광역시 공식 블로그인 울산누리에 불확실한 정보가 없었으면 합니다.

    지난번에도 잘못된 정보가 있어서 정정할 것을 건의드렸습니다.

    http://blog.naver.com/ulsanguide/144633624

    위 주소에 간월사지에 대한 정보가 더 있으니 참고바래요.

    사진이 필요하시면 자유롭게 (복사, 편집 등) 사용하셔도됩니다.

    •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울산누리 2014.06.19 09: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 좋은 지적 고맙습니다.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 제공도 감사드립니다. 언제나 울산누리에 관심가셔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