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울산 날씨는 계속해서 흐리고 강수확률이 높은 편이네요.

 이렇게 습기가 높고 기온이 점점 올라가면 식중독지수가 높아지는데요. 오늘 울산의 식중독지수는 주의단계입니다. 식중독 발생가능성이 중간단계이므로 식중독예방에 주의가 필요한 단계입니다. 이런 때일수록 더욱 더 식중독 예방에 힘써야겠죠? 오늘은 식중독의 증상과 식중독 예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름철에 걸리기 쉬운 식중독 증상은 일반적으로 음식물을 섭취한 후 3일 이내에 발열, 구토, 설사, 복통 등이 나타납니다.


 


식중독 예방 3대 요령

 



손씻기  손은 비누를 사용하여 손가락 사이 사이, 손등까지 골고루 흐르는 물로 20초 이상 씻자.

익혀 먹기  음식물은 중심부 온도가 85℃, 1분 이상 조리하여 속까지 충분히 익혀 먹자.

끓여먹기  물은 끓여서 마시자.



 


안전한 식품섭취를 위한 5가지 방법 



1. 청결유지

- 식품을 다루기 전과 조리하는 중간에 손을 자주 씻으세요.

- 화장실에 다녀온 후 반드시 손을 씻으세요.

- 식품 조리에 사용하는 모든 기구 및 표면을 깨끗이 세척하고 소독하세요.

- 조리장소와 식품을 곤충, 해충 및 기타 동물로부터 보호하세요.


대부분의 미생물은 질병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일부 유해한 미생물은 토양, , 동물 및 사람에게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유해한 미생물은 손, 행주, 조리기구, 특히 도마를 통해 옮겨질 수 있으며, 경미한 접촉으로도 쉽게 식품에 옮겨져 식중독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청결유지에 힘써야 합니다.



2. 익히지 않은 음식과 익힌 음식의 분리

- 익히지 않은 육류, 가금류 및 해산물을 다른 식품과 분리하세요.

- 칼이나 도마 등의 조리기구는 가열한 식품과 비가열 식품용으로 구분하여 따로사용하세요.

- 익히지 않은 음식과 익힌 음식 간의 접촉을 피하기 위하여 식품은 별도의 용기에 담아 보관하세요.

 

가열하지 않은 식품, 특히 육류, 가금류, 해산물 및 그 육즙에는 유해한 미생물이 있을 수 있어 식품 조리 및 보관 중 다른 식품으로 옮겨질 수 있습니다.

 

3. 완전히 익히기

- 식품, 특히 육류, 가금류, 계란 및 해산물은 완전히 익히세요.

- 수프 및 스튜와 같은 식품은 반드시 70℃까지 가열하세요. 육류나 가금류의 경우에는 육즙이 분 홍색을 띠지 않고 맑게 될 때까지 가열하세요. 온도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조리되었던 식품은 완전하게 재가열하세요.

 

적절하게 가열하면 유해한 미생물은 대부분 죽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식품을 70℃까지 가열하면 안전하게 식품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진 고기, 구이용 고기말이, 뼈가 붙어있는 고기 및 통째로 조리된 가금류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안전한 온도에서 보관하기

- 조리한 식품은 실온에 2시간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조리한 식품 및 부패하기 쉬운 식품은 즉시 냉장고에 보관하세요(5℃ 이하).

- 조리한 식품은 먹기 전에 뜨거운 상태(60℃ 이상)로 유지하세요.

- 냉장고 안이라도 식품을 장기간 보관하지 마세요.

- 냉동식품은 실온에서 해동하지 마세요.

 

실온에서는 식품 중 미생물이 매우 빨리 증식할 수 있습니다. 보관온도를 5℃ 이하나 60℃ 이상으로 유지할 경우 미생물의 증식은 둔화되거나 중지됩니다. 그러나 일부 유해한 미생물은 5℃ 이하에서도 여전히 증식합니다.

 

5. 안전한 물과 원재료 사용하기

- 안전한 물을 사용하세요.

- 신선하고 질 좋은 식품을 선택하세요.

- 살균 우유와 같은 안전하게 가공된 식품을 선택하세요.

- 특히 과일이나 채소는 가열조리없이 그대로 먹을 경우, 잘 씻으세요.

-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은 사용하지 마세요.

 

물과 얼음 등을 포함한 식품 원재료는 유해한 미생물 및 화학물질에 오염될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손상된 식품이나 곰팡이가 핀 식품에는 유독한 화학물질이 생성될수 있습니다. 식품 원재료 선택시 주의를 기울이거나, 세척 및 껍질 벗기기 등과 같은 간단한 처리로 식품으로 인한 위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주의를 기울이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을 지키고, 식중독지수가 높은 날(식중독지수 확인하러 가기)은 더욱 주의를 기울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기상청(http://www.kma.go.kr/)

식중독예방 홍보사이트(http://www.mfds.go.kr/)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