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일기예보를 보니, 울산날씨는 비가 오고, 흐릴 예정입니다.

 기온이 조금 떨어져 에어컨을 틀 일이 조금 줄어 들긴 하겠지만, 비로 인해 습한 기운을 없애기 위해 에어컨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1년 중 여름철에 주로 사용하는 에어컨. 제대로 청소하지 않고 사용하면 퀴퀴한 에어컨 냄새가 방안을 가득 채우게 됩니다. 에어컨 청소를 하지 않으면 이런 청결 문제 뿐만 아니라, 전기요금 낭비, 각종 세균과 곰팡이의 번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에어컨 청소하지 않으면?


1 효율성이 낮아져 전기요금 낭비

온도조절이 아닌 필터 등의 청소만으로도 어느 정도 전력 절감의 효과 볼 수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에 쌓인 먼지를 주기적으로 제거해 줘야 합니다.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찬바람이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해 더 많은 전기를 소비하게 되므로 2주에 한번 이상 필터 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에어컨 실외기 점검도 함께 해야 합니다. 실외기에 먼지나 이물질이 쌓이게 되면 프로펠러가 제대로 돌지 못해 냉매 순환이 더디어지고, 이는 전력사용량을 크게 증가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또 실외기 앞에 물건을 두면 냉각 효과가 떨어지게 되므로 물건을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2 먼지와 세균, 곰팡이의 번식으로 알레르기 비염 환자 증가

무더운 여름 창문과 문은 꼭 닫은 채 에어컨이나 선풍기 등의 냉방기를 틀어놓는 것만큼 시원한 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이는 실내에 떠다니는 각종 먼지와 세균이 머물기에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특히 알레르기 비염 환자에게는 증상을 더 악화시킬수 있기 때문에, 에어컨을 가동하기 전 필터 등을 청소해주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에어컨을 청결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터 청소를 한 달에 한 번 이상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청소하는 방법


 

1 에어컨 뚜껑을 여는데, 열기 전에 코드를 먼저 빼야합니다.

2 열어보면 먼지가 가득 쌓인 필터와 마주하게 되는데요! 이 필터 분리한 후 칫솔이나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먼지를 털어줍니다.

3 부속품 안에 쌓여 있는 먼지와 에어컨 곳곳에 곰팡이처럼 피어 있는 부분들을 닦아냅니다. 처음에는 물걸레를 이용해 닦은 후, 에어컨 전용 세제나 일반 세제를 푼 미지근한 물에 걸레를 적셔 닦아내면 됩니다. 그리고, 살균을 위해 락스를 사용하면 부품의 부식이 일어나 에어컨이 빨리 닳게 된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4 물로 헹궈 낸 필터를 잘 말린 후, 다시 끼워 넣으면 된답니다.

5 사진 상에는 없지만, 냉각핀에는 전용 스프레이를 수시로 뿌려주고 실외기의 공기 배출구도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꼼꼼히 에어컨 안의 필터와 부품, 실외기까지 닦아주면 에어컨 청소 끝~! 에어컨 청소는 적어도 한달에 한 번씩은 해주셔야 깨끗하고 시원한 바람으로 여름을 날 수 있겠죠?

 

 

 

 오늘 알려드린 에어컨 청소법이 도움이 되셨나요? 에어컨도 적정 온도로 일정시간만 사용해야 더욱 효율적이고 건강에도 좋다는 것 알고 계시죠? 적절한 에어컨 사용법으로 건강한 여름철 보내시기 바랍니다!

 

 

출처/ 국민건강보험(http://hi.nhis.or.kr/)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스타벅스커피 2014.06.11 08: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감사합니다

  2. 문정태 2014.07.07 10: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어컨청소를 해도 냄새가 나는 경우엔 어떻게 청소를 달리해야합니까?

    •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울산누리 2014.07.07 13: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에어컨 청소를 해도 냉각핀 청소를 하지 않으면 먼지가 쌓여 냄새가 난다고도 합니다. 어떤 경우인지를 체크해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또한 에어컨이 어떤 형태인지? 스탠드인지, 벽걸이인지 확인하시고 정확한 모델명 확인하셔서 인근 전자서비스센터에 전화로 문의하시면 청소하는 법을 더욱 더 자세히 안내해준답니다. 감사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