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급성 심근경색으로 병원에 입원하면서 심근경색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심근경색증은 혈관이 막히는 현상인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09 64307명이던 환자가 지난해엔 76002명으로 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심장마비와 같은 질환은 응급처치만 잘해도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급성심근경색과 뇌졸중의 응급대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급성 심근경색

 급성 심근경색이란?  심장 근육으로 가는 산소공급이 중단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1) 급성 심근 경색이 유발될 때 발생하는 흉통의 특징  

흉부 통증 혹은 불편감이 있을 때 이것이 심장의 병변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소화불량 등의 소화기 질환에 의한 것이지 천식 등의 호흡기 증상에서 유발되는 것인지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특징적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응급조치 및 추가 검사를 해야 합니다.

 - 불편한 흉부 압박감, 먼가 가슴이 꽉 차는 듯한 느낌,

 - 가슴을 누르는 듯한 느낌, 쥐어 짜는 듯한 느낌,

 - 가슴 중앙부 통증이 수분 이상 지속되거나 등, 어깨, 팔로 방사하는 경우

 - 흉부 불편감과 두통, 실신, 발한, 오심 및 호흡 곤란이 유발되는 경우

  

(2)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 즉시 119에 신고 하여 구급대원이 올 수 있도록 합니다: 119 구급대에는 심장에 치명적인 부정맥인 심실빈맥이 발생할 경우 이를 치료할 수 있는 자동 제세동기가 비치되어 있으므로 119 구급대에 신고를 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환자의 기도유지, 호흡, 맥박을 확인하여 필요한 경우 인명 구조술을 시행합니다.

 환자가 가장 편한 자세가 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앉은 자세에서 무릎 아래에 베개를 집어 넣고, 목 주위의 의복을 느슨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을 조용하고 편안하게 해줍니다.

 환자가 나이트로글라이세린을 복용하는 환자이면 혀 밑으로 약을 넣어 줍니다.

 - 환자의 약은 반드시 본인의 약이어야 하며, 타인의 약을 줘서는 안 됩니다.

 - 나이트로글라이세린은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설하 투여 시 환자는 반드시 앉거나 누워서 약을 투여하도록 합니다.

 - 10분 이내에 3번 반복 투여할 수 있으나, 반복 투여 시는 약의 강도가 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산소 공급이 가능하면 산소를 투여합니다.

 

 

 

 뇌졸중

(1) 뇌졸중의 특징

 뇌졸중이란 뇌에 분포하는 동맥혈관이 혈전으로 막히거나, 혹은 터지면서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일반인들이 중풍이라고 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뇌졸증은 혈전으로 막혀 피가 통하지 않는 뇌경색과 혈관이 터져 뇌 조직에 산소 공급이 되지 않는 뇌출혈,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산소 공급이 되지 않으면 뇌세포는 기능이 정지되고, 수 분내 세포가 파괴됩니다. 이런 세포파괴가 일어나는 경우 그 기능은 영구적으로 남게 됩니다. 그러나 뇌졸증을 빨리 인지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면 뇌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 뇌졸중 위험 혹은 의심 증상

얼굴, , 다리가 갑작스럽게 무감각해지거나 약해 지는 경우, 특히 신체의 한 부분이 그럴 경우에는 뇌졸증일 가 능성이 훨씬 높다.

갑작스런 혼동상태를 보이거나, 말을 하는데 장애를 보이거나,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

갑작스러운 한쪽 혹은 양쪽 시력 저하

갑작스럽게 잘 걷지 못하거나, 어지럽거나, 균형감각이 없어 질 때

원인을 알 수 없는 심한 두통이 생긴 경우

 

(3) 해야 할 응급처치

환자의 기도 유지, 호흡 유무, 맥박 유무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기본 인명 구조술을 시행합니다.

 119 구급대에 신고합니다.

 환자를 편안한 곳에 눕힙니다.

 환자가 의식이 없거나 토하는 경우는 환자 몸을 좌측으로 돌립니다.

 환자에게 절대 음식물이나 물을 먹이면 안 됩니다.

 응급구조대가 도착할 때까지 환자의 호흡과 맥박 유무를 지속적으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덧붙여,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응급대처에 도움이 되는 어플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스토어에서응급의료정보제공을 검색하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이 어플에서는 가까운 응급실 찾기, 현재 진료 가능한 병원 찾기, 현재 방문 가능한 약국 찾기, 심폐소생술 배우기 등 다양한 응급상황에 필요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오늘 알려 드린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응급상황에서도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이런 정보를 숙지하고 있다면 응급상황에서 도움을 받거나,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질병관리 본부(http://www.cdc.go.kr/CDC/)

중앙응급의료센터(http://www.e-gen.or.kr/egen/)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