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어진 내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4. 5. 19. 17:15

 



 

 현대사회는 신용사회라고 할 만큼, 모든 경제활동이 신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신용은 한 사람의 지불능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수단이고, 중요한 자산이기 때문에 신용을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신용거래를 한 후에는 연체를 하지 않아 신용등급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신용등급에 따라 돈을 빌릴 수 있는 한도금액, 이자 등이 달라지기 때문이지요.

 


신용등급은 어떻게 매겨지나요?

 

신용등급은 일반적으로 금융위원회로부터 허가를 받은 신용조회 회사나 금융회사들이 산정합니다. 신용조회 회사들은 개인신용 평가 사이트를 통해 신용등급을 산정합니다. 신용조회 회사의 경우는 금융회사들이 가지고 있는 고객들의 정보를 기반으로 가공한 것이기 때문에 더 복잡하기도 하지만 금융회사들이 자체적인 기준에 맞춰 산정한 개인신용등급보다는 보편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신용조회 회사는 크게 NICE신용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서울신용평가정보의 세 군데가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과거의 신용거래 경험이나, 현재의 신용거래 상태를 바탕으로 매겨집니다. 이는 부채수준이나 연체정보, 신용형태, 거래기간과 관련되어있습니다. 액수보다는 돈을 기일에 맞춰 상환했는가, 이자나 카드결제 납부액의 연체 여부가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재산이나 소득은 대출을 받을 때 주로 활용되는 것으로 재산이나 소득이 많다면 상환의지도 높은 것으로 평가되어 신용등급이 유리하게 산정되는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신용등급 1등급에서 10등급까지


 

신용등급은 1등급에서 10등급으로 나뉘며, 등급별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2등급 오랜 신용거래로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낮은 개인에게 매겨지는 신용등급입니다.

3~4등급 1~2등급으로 상위등급 진입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5~6등급 대부업과 같은 저 신용업체와 거래가 있는 고객으로 부실화가능성은 일반적인 수준으로 신용관리에 주의가 필요해지는 등급입니다.

7~8등급 저 신용업체와의 거래가 많은 고객으로 단기 연체 경험이 있어 단기적인 신용도의 하락이 예상되며 주의가 요망되는 등급입니다.

9~10등급 위험등급으로 부실화가능성이 매우 높아 관리가 필요한 등급입니다.

 


신용등급은 어떻게 올리나요?


 

1. 연체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특히 최근 3개월간의 신용카드 연체기록은 문제가 되는데 은행들은 이러한 연체기록을 기준으로 대출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2.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이용을 줄여야 합니다. 간편하다고 무조건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면 개인신용도에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현금서비스도 대출의 한 종류이며,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는 은행 대출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주거래 은행을 정하여 집중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신용정보 조회 기록을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정기간 동안 신용조회의 기록이 과다한 경우, 혹은 신용조회는 많이 하고 신용거래는 거의 없을 경우 등은 거래거절이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무료로 신용등급 조회하는 방법? 


 

1. 크레딧뱅크(https://www.creditbank.co.kr/)에 접속하여,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를 클릭합니다.

 

 

2. 마이크레딧(https://www.mycredit.co.kr/)에 접속하여,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를 클릭합니다.

 

 

 

 

 

출처 / 금융위원회(http://www.fsc.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