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날 외식메뉴]어버이날에는 노화방지 음식을 추천합니다.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4. 5. 7. 13:51

 


 

  5 8어버이날입니다.

어버이날을 맞아, 어떤 선물을 드려야 할지, 어디서 함께 식사를 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런 고민을 조금 덜어드리기 위해 어버이날 외식 메뉴를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점점 나이가 들어가는 노년기에는 신체기능이 약해짐에 따라 칼슘,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야 하며 충분한 영양공급이 필수적입니다. 건강한 식생활의 기본인 다양한 식품군을 골고루, 적당한 양으로 알맞게, 간은 싱거운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노화 방지에 도움되는 음식

 

칼슘 등 노화 예방에 좋은 영양소가 든 식품을 골고루 섭취합니다.

1.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식품은 하루에 1회 이상 반드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예) 콩 제품, 두부, 연두부, 순두부, 된장, 콩밥, 녹황색의 야채, 해바라기씨 등

2. 칼슘이 많은 음식도 하루에 2가지 이상 먹습니다.

    예) 우유, 요구르트, 치즈, 멸치, 마른 새우, 뼈째 먹는 생선, , 미역, 다시마, 시금치 등 해조류 및 채소류참깨, 두유, 두부 등의 콩 제품

3. 항산화제로 비타민 E와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먹습니다.

    예) , 땅콩, 옥수수기름, 콩기름, 시금치, 오렌지,

4. 식이섬유를 하루에 20~30g 이상 반드시 먹습니다.

    예) 현미 등 잡곡류, 여러 가지 과일류, 채소류 등

 

위에서 알려드린 노화 예방에 도움되는 음식을 토대로, 어버이날 외식 메뉴를 추천 드리겠습니다.

          

# 등푸른 생선 구이

등푸른 생선은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이 있습니다.

 

- 혈압강화

등푸른생선에는 EPA(eicosapentaenoic acid)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 동맥경화예방 

등푸른생선에는 DHA(docosahexaenoic acid)가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 심장질환 발병률 낮춤

등푸른생선같은 고지방생선을 일주일에 한번 정도 먹는 경우 전혀 먹지 않는 사람보다 심장질환 발병률이 12%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고지방 생선에서 발견되는 오메가-3지방산의 섭취량이 높을수록 예방효과가 크게 나타났습니다. 하루 0.36g 정도의 오메가-3를 섭취한 사람의 경우 아주 적게 섭취하거나 전혀 섭취하지 않는 사람보다 3분의 1가량 심장질환의 발생률이 감소되었습니다.

- 염증 예방 및 치료

육체적으로 피곤하거나 과로하면 금세 입 둘레가 헐거나 혓바늘이 돋는 사람이 있는데 등푸른 생선에는 비타민 B(vitamin B)가 풍부하여 입술 주위나 혀 등에 생기기 쉬운 염증을 예방, 치료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런 분들은 등푸른 생선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생선껍질에는 비타민 B2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므로 껍질을 버리지 말고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당뇨병 예방

등푸른 생선에는 비타민 B12가 풍부하여 뇌 질환과 치매와 같은 신경계 질환이나 악성 빈혈 등에 효과가 있으며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같은 등푸른 생선이라도 속살보다는 피가 섞인 혈압육에 비타민 B12가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 심혈관질환 예방

미국의 FDA EPA DHA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을 매일 2g 이상 섭취하면 심혈관계 위험을 줄일 수도 있다고 인정하였습니다.

 

 

 

# 돼지고기 (불고기/수육)

 

- 각기병 예방

돼지고기에는 비타민 B1의 함량이 0.4~0.6mg/100g정도로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우수한 비타민 B1의 급원식품입니다. 따라서 비타민 B1 결핍증인 각기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두부요리(순두부/비지찌개)

두부에는 콩에 함유되어있는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등 다양한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 높은 단백질 함량

대두에서의 단백질 함량(30~45%)은 다른 콩류(20~30%)나 곡류(8~15%)보다 높습니다. 대두단백질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 필수아미노산 풍부 

두부의 단백질은 풍부한 라이신(lysine)이 함유되어 있어 다른 곡류에 많이 결핍되어있는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있기 때문에 필수아미노산이 결핍된 식품과 혼합하여 먹으면 영양가면에서 효율적입니다. 예를 들면, 두부 100g과 쌀밥 1공기를 같이 먹게 되면 이 두부와 밥을 따로따로 먹었을 때보다 약 32%의 단백질을 간접적으로 더 많이 섭취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 고단백 저지방 식품

두부는 고단백 식품이면서도 일반적인 고단백식품과는 다르게 열량과 포화지방 함유량이 낮고 콜레스테롤이 들어있지 않은 단백질식품입니다. 두부 216g에는 147칼로리밖에 열량이 없는 반면 같은 양의 계란에는 3, 쇠고기에는 4~5배의 칼로리가 함유되어 있어 과잉 칼로리 때문에 비만증에 걸린 사람에게는 좋은 식품입니다.

- 포화지방산이 풍부

두부에 함유된 지방에는 약 15%의 포화지방산과 약 80%의 불포화지방산이 있고 그 중에서도 리놀렌산(linolenic acid)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 칼슘이 풍부

 두부 속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치아와 뼈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에 도움을 줍니다. 두부 제조과정에서 칼슘제제를 응고제로 사용할 경우 우유보다 칼슘의 양이 약 23% 더 들어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두부 200g을 섭취할 경우 하루 칼슘요구량의 약 38%를 충당할 수 있습니다.

 

 

 

 

 울산에서 불고기, 두부와 야채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음식점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블로그기자 양수정님께서 포스팅해주신 오리불고기가 맛있는 이웃사촌입니다.

 

 

사진출처 / http://ulsannuri.tistory.com/4832

 

 이외에도 울산에는 다양한 맛집이 있습니다. 울산누리 블로그, <먹을거리> 메뉴에서 다양한 음식점들을 볼 수 있습니다. 다들 어버이날에 부모님께 사랑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시고, 식사도 하시고 즐거운 시간을 같이 보내는 의미 있는 날을 보내셨으면 합니다 

 

 

출처 / 식품안전정보서비스 홈페이지(http://www.foodnara.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