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날]근로자의날에 정상 운영하는 곳?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4. 4. 30. 15:03



 51일은 근로자의 날입니다.

 달력에는 빨간 날, 휴일로 지정되어 있지 않은데 많은 회사들이 문을 닫고 은행도 영업을 하지 않아 당황하신 적이 혹시 있으신가요?

 

 근로자의 날은 날은 '국경일에 관한 법률'이나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서 정한 법정공휴일은 아니지만 쉬는 날입니다. 5 1일은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에 따라 근로기준법에 의한 유급휴일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용노동부가 지난 2007년 제정한 '근로자의 날 관련 근로기준법 적용지침'에 따르면 회사는 소속 근로자의 '근로자의 날' 휴무(유급휴일)를 보장해야 합니다. 여기서 근로자란 직업의 종류와 관계없이 임금을 목적으로 사업이나 사업장에 근로를 제공하는 자를 말합니다.

 

 만약 근로자의 날 근로를 하게 될 경우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하거나 보상휴가제를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이날 근로를 하게 될 경우에는 주휴일과 같이 근로자에게 적용되는 휴일이므로 '근로기준법' 56조에 따라 휴일근로수당으로 통상임금의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하여 지급해야 합니다. 미지급시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의 권리의식을 고취하고자 제정된 근로자의 날, 원래는 모든 근로자가 쉬는 것이 맞지만 일부 기업은 근무를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은행이나 구청, 택배사 등은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근로자의 날 정상운영 하는 곳?

 

 관공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의 제2조에 정해져 있는 공휴일에는 근로자의날이 포함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울산시의 구청과 주민센터는 그대로 운영됩니다.

 

 유치원과 학교

 학교와 유치원의 경우 교육기관이므로 휴무 대상이 아닙니다. 다만, 어린이집은 보육기관으로 지정돼 있어 어린이집 교사는 근로자로 분류됩니다.

 

 우체국 및 택배회사

 국민생활의 편의를 위해 특급우편물과 소포, 택배 등 시급한 우편물은 집배원이 정상적으로 배달합니다.

하지만 일반 우편물은 배달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우편물을 보낼 때는 배달 일수(접수 다음날부터 3일 이내)를 감안해 미리 접수해야 원하는 날짜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급한 우편물이 있다면 꼭 미리 접수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종합병원과 일부 기업은 정상적으로 운영됩니다.

 

근로자의 날 휴무인 곳?

 

 은행

 은행 직원 역시 근로자로 분류되기 때문에 휴무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문을 닫습니다. 인터넷뱅킹 업무는 휴일에 준하여 운영되기 때문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5월 1일은 근로자의 날이라 운영하지 않는 곳은 미리 파악해두시면 편리하겠죠?

 필요한 업무는 미리 처리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법제처 홈페이지(http://www.moleg.go.kr/)

 

  • 박진형 2014.04.30 18:19

    근로자의 날에 대해 지금은 많이 홍보가 되어 대부분 휴일로 알고 있는 거 같아요.

    •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울산누리 2014.04.30 18:50 신고

      네, 근로자의 날은 근로자의 권리의식을 고취하고자 제정된 날이기 때문에 휴일의 개념은 아니긴 합니다. 공휴일로 오해하시는 분들도 간혹 계시더라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