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가정의 달] 5월은 기념일로 가득가득~~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4. 4. 28. 13:56

 


 

대한민국 정부에서 제정하고 주관하는 기념일 중, 국경일은 5가지,  4대 명절, 24가지의 절기가 있는데요. 이번 5월에는 기념일로 가득해서 황금연휴라 불리는 이번 5월의 휴일과 기념일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황금연휴라 불리는 기간은 5월 1일부터 5월 6일까지인데요, 이 기간동안 기념일을 알아볼까요?

 

첫 번째로, 5 1근로자의 날, 근로자의 노고를 위로하고, 근무의욕을 더욱 높이기 위해 제장한 법정휴일입니다. 이날은 지역별로 기념행사와 집회를 열어 지역근로자의 근로조건 개선과 근로자 개인의 삶의 질 향상, 노사화합의 단결을 다집니다.

 

5 5린이날이죠. 어린이의 인격을 소중히 여기고, 어린이의 행복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한 기념일입니다. 미래사회의 주역인 어린이들이 티없이 맑고 바르며, 슬기롭고 씩씩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어린이 사랑 정신을 함양하고,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자 제정한 기념일입니다.

 

5월 6일가탄은 불교의 개조인 석가모니의 탄생일로 음력 48이며, ‘초팔일혹은 부처님 오신 날이라고도 합니다. 이 날은 연등행사와 관등놀이를 중심으로 한 갖가지 민속행사가 행해집니다. 정부에서는 1975년부터 공휴일로 정하여 그 뜻을 기리고 있습니다.

 

5 8 어버이날은 어버이의 은혜에 감사하고, 어른과 노인을 공경하는 경로효친의 전통적 미덕을 기리는 날입니다.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로 퇴색되어가는 어른 봉양과 경로사상을 확산하고 우리실정에 맞는 복지사회 건설에 기여하도록 하는 범국민적 기념일입니다.

 

5 15스승의 날입니다.

스승의 날은 1958 5 8일 청소년 적십자 단원들이 세계적십자의 날을 맞아 병중에 있거나 퇴직한 교사들을 위문하기 시작하면서 스승의 날을 제정하는 의견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날은 스승에 대한 존경하는 마음을 널리 알리기 위해 교육적으로 의미있는 행사를 엽니다.

 

 

 

5월에는 유독 행사가 많고 이번에는 휴일도 많아서 여행 갈 계획을 세우시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본래의 기념일의 뜻을 생각하면서 휴일을 보낸다면 더욱 뜻깊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