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 푹 자고 일어났는데도 피곤하고, 어깨와 목이 뻐근하지 않나요?

 이런 상태가 지속된다면 한번쯤 내가 만성피로증후군이 아닐까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은 3월부터 서서히 증가하여 6월에 가장 많아진다고 하는데요. 3월부터 겨울에서 봄으로 변하는 시기라 신체가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봄철 춘곤증이 잘 나타나며 장기간 지속될 경우 만성피로증후군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만성피로증후군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이란?

 

 일반적으로

 '일상적인 활동 이후의 비정상적인 탈진 증상, 기운이 없어서 지속적인 노력이나 집중이 필요한 일을 할 수 없는 상태,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전반적으로 기운이 없는 상태'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만성피로증후군이라 합니다.

 이때, 피로를 유발할 만한 다른 의학적인 원인은 모두 배제되어야 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 환자들이 주로 호소하는 증상 6개월 이상 지속되며 단순히 휴식만으로 회복되지 않는 피로감, 운동 후 심한 피로, 집중력 저하, 기억력 장애, 수면 장애, 두통, 근육통, 관절통, 위장장애, 독감 유사 증상, 수족냉증, 복통, 흉통, 호흡곤란 등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위염 및 십이지장염’, ‘현기 및 어지러움’, ‘비기질적 수면장애등의 여러 가지 다른 의학적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 일상 활동에 큰 지장을 준다고 합니다.

 

 최근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가 쌓인 사람들이 많아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만성피로증후군 극복법

 

 식이요법, 운동요법, 스트레스 관리, 인지 행동 치료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음식을 통해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다당류로 된 정제되지 않은 음식(현미 등),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 저지방 단백질 등

 

 피해야 할 음식

 

 가공식품, 포화성 지방, 커피, 홍차, 콜라, 인삼, 마테차, 알콜 등과 같은 자극적인 식품과 단맛이 나는 감미료, 동물성 지방, 인공 식품 첨가제 등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심사결정 자료를 분석한 결과,

 남성보다 여성이만성피로증후군’에 47.5%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20대 여성들에게 생기는 만성피로는 대부분 심한 다이어트, 불규칙한 식사로 인한 비타민 및 미네랄 결핍 등과 같은 영양상태의 불균형이 원인이 되는데요. 

 40대 이상의 여성들에게 생기는 만성피로는 스트레스성 만성피로이며 집안일과 육아로 인해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든 생활을 하다 보면 만성피로가 생기게 됩니다.

 

 특히, 주부들인 경우에는 만성피로를 피하기 위해 일정기간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거나 파트타임으로 사회활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가까운 곳이라도 여행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 충분한 식사와 충분한 잠, 적절한 운동은 필수겠죠.

 

 

 업무를 하거나 공부를 할 때에도 간단한 스트레칭을 틈틈히 하고 건강한 음식을 먹는다면, 만성피로를 극복가능하다고 합니다. 지금부터라도 간단한 스트레칭을 시작해보세요.

 

앉아서 하는 스트레칭 방법 보러가기

 

 

 

출처/ 보건복지부 홈페이지(http://www.mw.go.kr )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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