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병영막창거리]막창먹으면 칼국수가 공짜?!
즐기 GO/먹을거리2014. 4. 15. 14:45



 울산 중구의 병영막창거리를 아시나요?

 울산 중구 병영1동 일원의 '병영 막창골목'은 특화음식거리로 지정된 곳입니다. 

 예전에 이곳 주변에는 복개되지 않은 하천주위에 포장마차들이 많았습니다. 하천이 복개되면서 상인들의 의견을 모아 막창을 주 메뉴로 하는 음식점을 열었죠. 10여 년 전 일부 식당이 막창구이를 다 먹은 손님에게 손 칼국수를 무료로 대접하면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답니다.

 이후 손님들이 크게 늘면서 새 식당들이 잇따라 문을 열어 중구청에서는 이곳을 2009년 2월 병영막창거리라는 특화음식거리로 지정했습니다. 선우시장부터 병영네거리 구간에 들어선 막창골목을 막창거리라고 하는데요. 이곳은 막창구이와 손칼국수로 이미 울산에선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랍니다.

병영막창거리 위치 ▶▶울산광역시 중구 곽남1길, 곽남 16번길 일대

#울산중구 병영막창거리 막창전문점

 동대구막창 / 남도막창 / 우리막창 / MBC막창드라마  / 토담골막창  / 성서막창  / 본가삼일막창

/ 참숯대구막창 / 명가막창 / 소문난막창 / 원조대구막창1번지 / 오시오막창  / 황금막창

 입소문을 타기 시작해 이용객이 갈수록 늘어나면서 주차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었는데요. 특히 저녁 시간대 막창거리 이용객들이 많은 불편을 목소리가 나왔답니다. 그래서 지난해 중구청에서는 이용객의 편의제공과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병영 막창거리 공영주차장을 만들었습니다.

병영막창거리 공영주차장 위치 ▶▶ 울산광역시 중구 곽남17길 7-2 (중구 남외동 336번지)

 이제는 공영주차장이 생겨 막창거리를 찾는 이용객들이 한층 더 편리하게 막창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죠!!

 병영막창거리는 선우상가시장 입구에서부터 200여m 남짓한 구간에 형성되어 있는데요. 13군데 정도의 막창 전문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개봉한 영화 '친구2'에서도 병영막창거리 중 '원조막창'이라는 상점이 배경이 되어 더욱 많은 사람들의 발길을 끌고 있답니다.

 

막창이 술안주로 찾는 이용객들이 많아 이 막창거리가 활성화 되는 시간은 보통 오후 5시부터인데요.

요즘엔 정오 무렵부터 문을 연 업소들이 4~5군데나 되면서 점심 가족단위 소비자들도 많이 찾고 있답니다. 그래서 울산누리는 낮에도 운영을 하는 상점을 찾았답니다.

 대부분 소막창을 많이 먹는데요. 막창의 효능은 칼슘이 풍부하고 고단백 저콜레스테롤 식품인데다가 분해작용이 뛰어나 위벽을 보호해주어 성장기 어린이는 물론 중 장년층들의 안주로도 손색이 없고 어지럼증을 다스리는 효능과 혈압에도 효과적이고 특히 여성들의 피부미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돼지막창도 저렴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어 많이들 찾는 메뉴랍니다.

 막창이라는 기본재료는 상점마다 동일하지만 막창의 소스가 되는 고춧가루, 생강, 간장, 마늘, 후춧가루 등의 배합이 달라 이용객들의 입맛에 맞는 곳을 찾으면 된답니다.

 

 막창도 막창이지만 생 막창을 바로 구워 먹고 후식으로 나오는 칼국수 맛 때문에 막창집을 찾는 손님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타 지역의 막창거리와 차이점은 병영막창거리에서 막창을 먹으면 칼국수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이랍니다.

 이는 처음 문을 연 원조대구막창1번지에서 칼국수를 공짜로 내놓기 시작하면서 이 거리의 막창집에서는 모두 같은 방식으로 운영한다는 사실!

 막창은 질기고, 특유의 노린내가 있어 특정 마니아층만 즐겨 찾았는데요. 칼국수를 공짜로 준다는 점이 병영막창거리가 번창하는 데 한 몫 한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다가오는 주말에는 울산중구 병영막창거리에서 가족외식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