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9급 공무원 필기시험부터 장애인차별 없어진다?!
울산 GO/Today2014. 4. 15. 11:21



 다가오는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입니다.

 장애인의 날은 장애인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깊게 하고,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높이기 위해 제정한 날인데요. 1972년부터 민간단체에서 개최해 오던 4월 20일 '재활의 날'이었던 것이 1981년부터 나라에서 '장애인의 날'로 정한 것인데요. 이 날로 정해진 이유는 4월이 1년 중 모든 만물이 소생하는 계절이어서 장애인의 재활의지를 부각시킬 수 있다는 데 의미를 두었다고 합니다. 이런 장애인의 날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장애인을 차별의 눈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동등하게 살아가는 사회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요?

 얼마전 안전행정부에서는 공무원 채용 시험에서 장애인에 대한 차별적 요소를 없앤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 공무원채용시험에서는 일반모집과 장애인(저소득층 포함)구분 모집을 실시해 왔는데요.

 그 동안 공무원채용시험에서는 엄정하고 공정한 시험집행과 부정행위 등을 원천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위·변조방지기술이 적용되어 있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만을 본인확인용 신분증으로 인정해 왔습니다. 이런 문제로 장애인들은 본인확인이 가능한 장애인등록증을 소지하고 있음에도 본인확인용 신분증을 따로 챙겨야 하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 장애인들은 장애인등록증, 복지카드 중 1개를 택일하여 발급받습니다.

 앞으로는 공무원채용시험에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을 본인확인용 신분증으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다만, 장애인들이 발급받는 복지카드 중에서 주민등록번호가 포함된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만 신분증으로 인정된다고 하니 이 점은 유의하셔야 할 것입니다.

 주민등록번호가 표기되지 않고, 신용카드용으로 발급된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의 경우에는 신분조회나 확인이 어렵고, 학생증, 각종 자격수첩 등은 위·변조 우려 등이 있어 앞으로도 공무원 시험 응시자 신분증으로 인정하지 않기로 한 것이죠.

 그리고 합격자 발표에서도 일반모집과 장애인 및 저소득층 구분모집에서 차별이 있었는데요.

 지금까지는 5급·7급·9급 공채 일반모집은 응시번호와 성명을 발표하는 반면, 장애인과 저소득층 구분모집은 응시번호만 발표해왔답니다. 그 결과, 장애인 및 저소득층 합격자가 누구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게 되어 이들에 대한 차별적 요소로 작용할 수 있었죠.

 그러나 앞으로 안전행정부가 주관하고 있는 모든 공무원채용시험 합격자 발표시에도 일반모집과 장애인(저소득층 포함) 구분모집 모두 성명없이 응시번호만 발표하여 장애인 등에 대한 차별적 요소를 제거한다고 합니다.

 합격자 발표방식 개선은 7급 견습직원 1차 합격자 발표(4.11), 장애인등록증의 신분증 인정은 국가직 9급 공채필기시험(4.19) 부터 곧바로 적용하기로 했답니다.

 지방공무원채용시험의 경우에는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지방공무원인사규칙'을 4월 중으로 개정하는 등 제도가 개선되고 나면 지방9급 공채 필기시험(16개 시·도 6월 21일/ 서울은 6월 28일)부터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장애인과 일반인 수험생간의 차별요소가 사라지면 장애인 수험생의 응시가 한층 더 편리해 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안전행정부

 

 울산에서도 곧 있을 제 2회 지방공무원 공개 채용시부터 일반모집과 장애인 모집에 구분없이 동등하게 인사규칙이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울산시는 2014년 지방공무원 총 290명을 모집 예정인데요.

 4월 14일부터 18일까지(5일간) 제2회 지방공무원 공개채용 응시원서를 접수합니다. 직렬별로는 행정 9급 130명, 건축토목 등 시설 9급 31명, 세무 9급 21명 전기기계 등 공업 9급 11명, 방송통신 9급 7명 등 13개 직렬 230명입니다.

 응시원서는 자치단체 통합 인터넷 원서접수센터(http://local.gosi.go.kr)를 통해 접수하시면 되구요.

 필기시험은 6월 21일, 면접시험은 8월 26일~ 29일(4일간) 치러지며 최종 합격자는 9월 5일 발표될 예정입니다.

 응시자격은 2014년 1월 1일 이전부터 최종 시험일(당해 면접시험 최종일)까지 계속하여 울산광역시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갖고 있거나, 울산광역시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두고 있었던 기간을 모두 합산하여 3년 이상이면 됩니다. 다만 같은 기간 중 말소 및 거주불명으로 등록된 사실이 없어야 하고 응시연령은 89급은 18세 이상(199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울산광역시누리집(www.ulsan.go.kr) 시험공고란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