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 강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하천의 이름은 울산시민이라면 누구나 태화강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이 태화강은 울산이 특정공업지구로 지정되어 산업수도로 개발되기 이전만 하더라도 1급수에서 서식한다는 은어와 연어가 집단 서식하는 깨끗하고 아름다운 강이었습니다. 그러나 도시화와 공업화가 진행되면서 199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악취로 인해 산책이 불가능할 정도의 죽음의 강으로 전락하였으나 태화강 살리기 운동을 통해 2007년 이후 1급수이자 생태하천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태화강이 이렇게 오염이 되었다가 복원되기까지 어떠한 과정이 있었으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 지, 그리고 생태하천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2000 6 23일 울산 태화강 일대에 숭어 1만여 마리가 허연 배를 드러내고 물 위에 떴습니다. 빗물을 타고 오염물질이 한꺼번에 강으로 유입돼 물고기 떼죽음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숭어 떼죽음에 충격을 받은 울산시는 1995년부터 시작한 태화강 살리기를 강화했습니다. 태화강은 공장폐수 못지않게 생활 오폐수 오염도 심각했습니다. 울산시는 하수관을 설치하고 하수처리장을 지어 생활하수가 강으로 흘러 들지 않도록 했습니다. 강바닥에 쌓인 오물을 제거하고 강 하류에 대나무 숲을 정비하고 기업과 시민단체는 강변 및 수중 정화에 동참했습니다. 그 결과, 2000년 방사한 연어가 2003년 고향으로 돌아와 태화강의 부활을 알렸습니다. 대숲에는 백로가 집단 서식했고 해질 무렵 유유히 헤엄치는 수달도 목격되기 시작하면서 태화강이 생태하천으로 살아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과정에 의해 생태하천으로 복귀할 수 있었던 태화강. 생태하천의 정확한 의미와 그 의의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생태하천의 의미

 

 하천지역의 모든 생물이 물리적 환경과 상호관계를 가지며 에너지 흐름의 시스템 속에서 뚜렷한 영양구조, 생물의 다양성, 물질의 순환 등 생태계질서(종 다양성, 생태적 건전성, 지속가능성 등) 에 의해 스스로 유지되는 하천을 말합니다.

자연하천이 본래 가지고 있던 하천의 생태적 환경요소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그 기능을 수행하는 하천으로 물가에는 어류와 수초 등 다양한 수생생물이 서식하고 오염물질이 유입되어도 하천 자체의 자정능력으로 수질이 정화되어서, 자체적으로 수량이 확보되며 강 주변엔 다양한 생물종과 녹지 공간이 조성되어 사람에게 친근한 환경을 갖춘 자연에 가까운 하천을 의미합니다.

 

생태하천의 기능

 

 일반적으로 하천은 지표수를 나르는 수로의 기능을 가집니다. 이를 통해 육지로부터 많은 양의 물질을 바다로 운반하는 물 순환의 역할을 해왔고, 각종 동식물이 존재하는 서식지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도시하천은 수변위락, 수변경관상 등의 친수기능을 가지는 귀중한 공간자원입니다.

 

  울산시에서는 태화강에서 일어난 오염과 같은 사례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 대학생들의 환경보전 의식을 고취하고자 대학생들이 주체가 되어환경을 주제로 한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생태하천의 의미를 되새기며, ‘2014 그린캠퍼스 대학생 동아리 실천사업 공모 시행한다고 하니 대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2014 그린캠퍼스 대학생 동아리 실천사업 공모

 ❍ 응모자격 : 울산지역 소재를 둔 대학의 학생 동아리 

  지원규모 : 동아리 당 연간 지원금 150만원 이내(사업계획서 심사후 3~4개 동아리 선발예정) 

 

  지원영역 : 대학 내 모든 동아리(인문, 자연, 공학, 예술, 경제) 지원 가능, 캠퍼스 내에서환경 

   주제로 한 모든 동아리 활동 지원, 동아리가 없는 경우 5~10명 내외로 프로젝트팀을 구성하여 

   지원 가능 

 

   1) 인문, 경영동아리 : 환경+인문학 콘서트, 환경토론회(에너지정책 등), 환경광고 공모전 개최 등 

   2) 공학 및 환경동아리 : 지역 생태하천 수질탐사 및 모니터링, 대학내 에너지절약 및 자원낭비 

       방지 실천 활동, 친환경어플리케이션 개발 등 

   3) 예술 동아리 : 환경웹툰 공모전, 환경UCC공모전, 환경사진전, 환경음악공연, 환경벽화 활동 등 

 

  특 전 : 우수동아리 시상 (울산광역시장상1, 푸른울산21환경위원회 위원장상1) 

 

  심사기준 : 사업의 독창성 및 창의성, 실행가능성 및 파급효과 

 

<신청서 교부 및 접수>

 

  접수기간 : 2014 4 7() ~ 4 25() 오후 6 

 

  접수처 : 푸른울산21환경위원회 홈페이지(www.greenulsan21.co.kr)  

     공지사항에서 다운로드 이메일 접수 (greenulsan21@daum.net) 

 

  제출서류 : 공모 신청서 1. 

 

  서류발표 : 4 28() 15:00 홈페이지 개시 및 개별통지

 

 태화강이 생태하천으로 계속해서 유지될 뿐 아니라,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강들이 생태하천이 되어 건강한 물순환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건강한 물순환 체계가 구축된다면, 깨끗한 물공급, 수질오염 유발 원인이 제거될 것이며, 풍부한 물공급이 원활하게 일어날 것입니다. 또한 고수온, 갈수기의 유량감소를 대비해 하천 생태유지용수 확보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런 그린캠퍼스 동아리 활동과 같은 좋은 취지의 환경보호 동아리가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출처/ 환경부 홈페이지(http://www.me.go.kr/)

태화강 홈페이지(http://taehwagang.ulsan.go.kr/)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