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농장에서 방영한야생동물 구조 7일간의 기록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사람의 부주의나 이기심으로 위험에 빠진 야생동물들을 구조하는 내용입니다. 야생동물구조센터의 동물들의 85%가 사람에 의한 사고를 당해 들어온다고 합니다. 이런 안타까운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울산시에서가족과 함께하는 새집 달기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이 행사와 로드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울산시와 한국로드킬예방협회가 주최하는가족과 함께하는 새집 달기 행사 4 6일 오전 10시 울산대공원 어린이교통안전공원 앞 야외 피크닉 장에서 열립니다. 새집은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솔마루길 일대에 100여 개가 설치될 예정입니다. 새집 달기 행사 참가자는 행사장에서 조립용 새집 1 세트씩을 지급받아 조립 후 설치하면 됩니다. 새집은 어린이나 일반인들이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드라이버와 나사못으로 조립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새집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박새, 쇠박새, 진박새, 곤줄박이 등 산새들의 산란에 적합한 크기로 제작되어 4월에서 7월까지 산란기를 맞는 산새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둥지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행사를 통해, 산새들의 산란기를 맞아 안전한 산란처를 제공함으로써 산새들의 개체 수를 늘리고 로드킬을 예방하며, 시민들의 야생동물보호의식이 고취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럼 로드킬이란 무엇이고, 왜 로드킬을 당하는 동물들이 증가하는 추세일까요?

 

로드킬이란?

 

동물이 도로에 나왔다가 자동차에 치여 사망하는 것을 로드킬이라 말합니다. 그 종류는 노루, 고라니 등 야생동물에서 개나 고양이 같은 애완동물까지 다양합니다.

한해 30만마리의 야생동물이 도로에서 숨지고 있습니다. 과속과 무관심, 서식지 파괴와 먹이감 채취로 야생동물은 오늘도 죽음의 길을 건너고 있습니다.

 

 로드킬의 원인

 

1. 도로건설로 인한 서식지 파편화

산과 들판을 가로지르는 도로는 야생동물의 서식지를 조각내는 심각한 위협요인입니다.

2. 무분별한 등산로 개방과 등산객

산은 많은 야생동물들의 보금자리입니다. 그런데 인간의 침입으로 삶의 보금자리를 위협받아 새로운 서식지를 찾아 도로를 건너다 로드킬의 위험에 직면하게 됩니다.

3. 산림과 녹지의 훼손

야생동물의 보금자리를 파괴하는 산림과 녹지의 훼손으로 위험에 직면하게 됩니다.

4. 도토리 채취

무분별한 도토리의 채취는 야생동물의 먹이감을 고갈시켜 먹이를 찾아 서식지 밖으로 이동하다 로드킬의 위험에 직면하게 됩니다.

5. 자동차의 증가와 과속

6. 밀렵행위

사냥개나 총으로 야생동물을 밀렵하게 되면 야생동물은 서식지를 버리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서 로드킬의 위험에 직면하게 됩니다.

7. 생태통로의 부족과 부적절

도로건설로 인해 단절된 생태계를 이어주는 유일한 길인 생태통로의 부족과 부적절한 시공으로 로드킬의 위험에 직면하게 됩니다.

 

무심코 한 사람의 행동이 야생동물의 보금자리를 뺏고 위험에 처하게 한다니, 사람들이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야생동물의 생명을 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로드킬예방협회의 활동내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로드킬예방협회에서는 매월 2회 일반회원들을 조직하여 전국의 주요 로드킬 다발지역에 대한 조사황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활동으로 얻어진 로드킬 자료는 향후 생태통로 설치들 로드 킬 예방대책 수립에 있어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야생동물에 대한 보호활동의 일환으로 특정 산간지역 등에서 야생동물을 불법포획하기 위해 설치된 덧과 올무 등과 기타 불법적인 야생동물 밀렵활동을 밀렵감시단을 운영할 계획이며, 이외에도 교육활동, 홍보활동, 정책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 야생동물 구조활동

 지역의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와 연계하여 야생동물구조활동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많은 야생동물들이 인간들의 생활공간에서 상처를 입고 낙오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이 같은 현상이 점차 심화되어가는 실정입니다. 한국로드킬예방협회의 회원과 회원가족들은 주변에서 발견되는 낙오되거나 상처 입은 야생동물들을 구조하여 치료받게 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로드킬 조사활동과정에서도 치료가 가능한 야생동물들은 신속히 야생동물구조센터로 이송하여 치료를 받게 하는 야생동물 구조활동을 기본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 밀렵 감시활동

야생동물에 대한 보호활동의 일환으로 겨울철 야생동물 밀렵감시 활동을 추진합니다. 특정 산간지역 등에서 야생동물을 불법포획하기 위해 설치된 덧과 올무 등과 기타 불법적인 야생동물 밀렵활동을 감시하는 밀렵감시단을 운영 할 계획입니다. 불법적인 야생동물 밀렵활동은 자연생태계에서 균형을 무너트려 야생동물들이 서식지를 벗어나는 원인을 제공하여 로드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밀렵감시활동은 회원 중 자원하는 인력을 조직하여 운영되며, 밀렵감시 활동에 참여하는 인원에게는 협회에서 소정의 활동비가 지급됩니다.

3. 생명존중의 확산

현재 우리는 나 자신과 우리가족이 아니면.. 특히 내가 키우는 애완동물이 아니면 특별히 그 생명의 소중함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대인의 성향은 우리 사회를 더욱 무미건조하고 냉정한 사회로 만들고 있습니다. 벌레 한 마리, 풀 한 포기도 소중하게 여기는 생명운동을 로드킬예방활동과 연계하여 추진한다면 순수한 인간의 순수성을 되찾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울산에서 열리는 가족과 함께하는 새집 달기 행사와 같이 야생동물을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들이 많이 열려, 많은 분들이 야생동물보호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를 바랍니다. 작은 관심부터 시작한다면 로드킬로 생명을 잃는 야생동물의 수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울산시(http://www.ulsan.go.kr/)

한국로드킬예방협회(http://krpa.co.kr)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