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는 누구나 어디서든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저비용, 고효율의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걷는 것은 몸 전체를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 시키는 것으로 단순해 보이는 동작이지만, 이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려면 관절, , 근육, 신경 등이 모두 조화롭게 움직여야 합니다. 이 중 한 부분이라도 이상이 생기면 정상적인 걷기가 불가능해지겠죠.

 

많은 현대인들이 운동 부족으로 인해 예전보다 체력이 떨어져 있기도 하고 많은 질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운동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알고는 있지만 막상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시간, 장소, 비용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운동을 꾸준히 하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는데요.

 

걷기는 시간, 장소, 비용문제 모두에 구애 받지 않으면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운동이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올바른 걷기 방법

 

 

 사실 걷기에 방법이 있나 하는 의구심도 가지실 텐데요. 운동으로서의 걷기는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하되, 천천히 걷기부터 빠르게 걷기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1.      배에 힘을 주고 등을 곧게 편다. 발을 내딛으면서 바깥쪽이 먼저 바닥에 닿도록 해야 몸이 받는 충격을 최대한 흡수할 수 있다.

 

 

 

 

2.      발바닥이 마지막으로 지면에 닿는 순간 가볍게 바닥을 밀어 힘들이지 않고 속도를 낸다. 체중은 발뒤꿈치 바깥쪽을 시작으로 발 가장자리에서 엄지발가락 쪽으로 이동시킨다.

 

3.      몸의 중심이 앞으로 이동했으면 다른 쪽 발을 내딛을 수 있도록 발뒤꿈치를 들어준다. 팔은 자연스럽게 앞뒤로 흔들고 팔의 움직임과 함께 어깨를 자연스럽게 좌우로 돌린다.

 

 

 

걷기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

 

 

 

 

한 농부가 가난해서 노동을 해야 먹고 살 수 있었을 때는 아주 건강하더니 부자가 되고 나서는 몸도 비대해지고 게을러졌을 뿐 아니라 온갖 원인을 알 수 없는 병에 시달리게 됐다. 부자는 좋다는 보약을 다 구해 먹기도 했고 훌륭한 의사의 치료도 받아 보았지만 증상이 조금도 나아지지 않았다. 어느 날 아주 먼 이웃나라의 한 고명한 의사가 그와 같은 증세의 병을 잘 고친다는 말을 듣고 자신의 증상을 자세히 적은 편지를 띄웠다. 부자는 얼마 후 그 의사로부터 다음과 같은 답장을 받았다.

 

“당신 몸 속에는 지금 무서운 벌레가 살고 있소. 나에게 그 벌레를 죽일 수 있는 특효약이 있으니 이리로 오기만 하면 당신의 병을 고칠 수 있소. 마차를 타면 덜거덕거리는 바람에 벌레가 놀란 나머지 몸 속에서 소동을 벌여 당신은 죽게 되니 꼭 걸어서 와야 합니다.”

 

그 부자가 먼 길을 걸어서 의사에게 도착했을 때는 이미 그의 고질병이 다 나아버려 특별한 약을 먹을 필요가 없었던 것은 물론이다.

 

 

 

 실제로 케네디 대통령의 어머니 로즈여사는 90세가 넘도록 매일 4∼5km 을 걸었다고 합니다. 「걷는 대통령」으로 알려진 트루먼 대통령도 88세까지 살았으며, 미국의 아이젠하워 대통령도 걷기로 심장병을 치료하였고 루스벨트 대통령은 오로지 열심히 걸어서 천식을 완치하였다고 하는데요. 이렇듯 걷기는 정말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면서 건강에도 좋은 효과를 주는 운동인 것 같습니다.

 

 

걷기의 효과

 

 

그러면 걷기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 운동인 걷기는 산소섭취량 증대, 심장기능 강화, 신진대사 촉진, 병에 대한 저항력 증가 등 다양한 효과를 줍니다. 걷기 전에는 간단한 맨손체조 등의 동적인 준비운동으로 체온을 적절히 상승시켜 효과를 더 좋게 하고 부상의 예방과 그리고 심리적인 마음자세들 준비를 합니다. 특히 40세 이상은 걷기 전 온몸의 근육을 풀어주는 준비운동을 따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운동은 약 5~1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정지한 상태에 힘을 가하는 동작인 스트레칭은 허리, 무릎, 다리, 발목, , 어깨, , 손 등의 순으로 한 동작을 약 15~30초 정도 유지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심폐 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심장질환을 예방한다.

 체지방을 감소시켜 비만을 개선하고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지속적으로 뼈를 자극하여 골밀도를 유지 및 증진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증을 감소시켜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

      면역력 증가에 효과가 있다.

 

 

걷기 주의사항

 

 

 

1. 신발

 

걷기 운동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용품은 신발입니다. 신발을 선택할 때는 일반화보다 엄지발가락 앞에 1.0~1.5cm 여유가 있고 쿠션이 있는 운동화를 선택해야 관절 상해를 예방할 수 있다. 최근에는 걷기 운동을 하는데 최적화 된 워킹화도 많이 나오고 있어, 신발선택에 있어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복장

 

계절과 장소에 맞게 착용하도록 하는데, 기본적으로 땀이 잘 흡수되고, 쉽게 증발되는 복장이 좋고 기온이 낮을 때는 얇은 옷을 여러 벌 겹쳐 입음으로써 체온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발산이 잘 되고 겨울에는 보온이 잘 되는 옷을 선택하는 것이 몸의 체온 유지를 위해 필요합니다.

 

3. 기타

 

그 밖에도 통풍과 땀의 흡수가 잘 되는 양말이 필요하고 날씨나 계절에 따라 모자나 장갑 등을 갖추고 걷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운동을 통해 운동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올바른 방법으로 걷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가볍거나 너무 힘들게 걷는 것은 효과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심장과 폐에 자극을 있도록 팔을 크게 흔들며 가능한 빠르게 걷도록 하고 자연스럽고 리드미컬한 동작으로 걸어야 합니다. 또한 걷기 운동의 시작 전후에는 반드시 5~10분간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부터라도 조금씩이나마 걷기 운동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토요일인 3 22, 울산 선암호수공원에서는 울산사랑 시민걷기대회가 열립니다. 더불어, 다가오는 다음 주 토요일에는 2014 입화산 걷기대회가 열리는데요, 이번 기회에 참가하셔서 기념품도 받으시고, 건강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출처/울산남구청

 

 

 

 

 

그리고 울산의 ‘태화강 100리길 1구간'이 한국관광공사의 ‘걷기 여행 길'(koreatrails.or.kr)에서 3월 이달의 추천 걷기여행길로 선정되었다고 하네요!!  걷고 싶으시다면 여기로 오세요~~

 

 

이달의 추천 걷기여행길 바로가기  ☞ http://www.koreatrails.or.kr/monthly/

 

출처/걷기여행길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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