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온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문제로 대두된 미세먼지는 중국발 황사와 각종 대기오염물질이

결합돼 호흡기 질환뿐 아니라 심혈관 질환, 피부질환 등을 일으킵니다.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입자가 작아 걸러지지 않고 폐 속 깊숙이 침투해 인체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입자의 물질로 대기 중에 오랫동안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데요. 주로 석탄이나 석유 등의 화석연료가 연소될 때 발생하고, 제조업 공장이나 자동차 매연 등의 배출가스에서도 많이 나옵니다.

 

 

 

 

 특히 올해 3~4월경에는 중국발 황사와 미세먼지가 결합해 호흡기 건강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일 전망입니다. 보이지 않아 유해성이 더 심각한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세먼지! 왜 조심해야 하나요?

  

 

 


 미세먼지는 숨쉴 때 코 점막을 통해서 걸러지지 않고 인체 내부까지 직접 침투하기도 합니다.

 

 

 단시간 흡입으로는 갑자기 신체변화가 나타나지 않으나, 장기적·지속적 노출 시 천식과 폐질환 등 유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어디서 생기나요?

 

 주로 공장이나 자동차 등 연료를 태우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경우가 많고 여러 오염물질이 공기 중에서 반응하여 생기기도 합니다.

 

  

일기예보처럼 미세먼지를 예보한다구요?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에서는 대기오염으로 인한 국민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미세먼지 농도를 예보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경보와 예보는 어떻게 다른가요?

경보 현재 시점에서 지역별 측정소의 실시간 농도 측정값을 기준으로 시·도에서 발령

예보 미리 내일이나 모레의 대기질을 대기 모델링 등을 이용하요 국립환경과학원이 예측·발표

 

 

미세먼지 예보 등급, 꼭 확인하세요!

 

 예보내용이 약간 나쁨이상인 경우, 어린이와 노인·호흡기 질환자 등은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시에는 식약처가 인증한 황사마스크를 착용하세요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미세먼지 예보는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총 5가지 등급으로 나뉘어 집니다.

  • 장시간 외출 시, 실시간 미세먼지 농도 확인을 생활화하고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세요.

 

 

 

미세먼지 정보, 어디서 확인하나요?

 

 

 에어코리아(www.airkorea.or.kr)에서 예보정보와 우리동네 실시간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세요.

 

 

 

 

또한, 울산시에서는 시 누리집(http://dept.ulsan.go.kr/Board/ozon/board.jsp)을 통해 미세먼지 예보 문자전송 서비스(SMS) 신청을 받아 개인 휴대폰으로 미세먼지 예보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문별 미세먼지 대비 안전 수칙

 

 

가정

 

-       노약자, 호흡기 질환자 등은 실외활동 자제

-       창문을 닫고 대청소 등은 자제 및 가급적 외출 최소화

-       외출 시에는 황사마스크, 모자 및 보호안경 등 착용

-       물을 많이 마시기

-       외출하고 돌아오면 손과 얼굴을 씻고, 흐르는 물에 코를 자주 씻을 것

 

 

학교 등 교육 기관

 

-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실외활동 자제

-       대기오염 예보결과를 고려해 실내 운동으로 대체(수영, 요가 등)

-       천식, 아토피질환 학생 위생점검

-       상비약(안약, 아토피 연고, 인헤일러 등) 비치 및 마스크 착용안내

 

 

축산·농가 등

 

-       방목장의 가축은 축사 안으로 대피시켜 노출 최소화

-       비닐하우스, 온실 및 축사의 출입문, 창문 등 닫기

-       야적된 사료용 건초, 볏집 등은 비닐, 천막 등으로 덮기

 

 

체육행사

-       실외경기 (양궁, 축구 등) 개최자제

-       등산, 낚시 등 오랜 실외 활동 자제

 

산업체·작업장

 

-       반도체, 자동차 등 기계설비 작업장의 경우 실내 공기정화 필터 점검 및 교체를 실시하고, 집진시설 및 출입구 에어커튼 설치

-       자동차 수시 세차 및 실외도장 작업 시 주의

-       실외 작업자 황사마스크, 모자 및 보호안경 등 착용

 

 

식품취급 장소

 

-       식품제조·가동, 조리 시 철저한 손 씻기

-       과일, 채소 등은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어 먹을 것

-       기계·기구류 세척 등 위생관리 2차 오염방지

 

 

교통·항공

 

-       항공기 및 선박 운행시 가시거리, 안전장치 등 점검

-       운항관계자 연락망 확인 등

 

 

 

 

 

 미세먼지에 대한 다양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세먼지가 건강에 좋지 않지만 외출을 아예 하지 않을 수 없는 실정입니다. 때문에 외출 전 마스크를 꼭 챙기시고, 외출 후에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울산시는 봄철 미세먼지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 10일부터 430일까지 미세먼지 주의 특별 강조기간으로 설정 운영합니다. 또한 울산시는 국가산업단지 내 사업장(627)에게비산먼지(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특별방지대책을 수립, 시행행토록 협조 요청하였답니다.

 

  더불어, 미세먼지(PM10) 예․경보제는 지난 2011년 10월부터 본격 시행됐으며 오는 2015년 1월부터는 대기환경보전법 제8조에 따라 보다 강화된 경보 기준이 적용되어 시행될 예정인데요, 울산시는 강화된 경보 기준 적용을 앞당겨 2014년 3월 10일부터 추진해 나가기로 하고, 경보 기준에 근접할 경우에는 신속한 예보도 병행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이에따라 울산시는 지역의 미세먼지(PM10) 농도를 자체적으로 울산보건환경연구원 공개누리집(

http://air.ulsan.go.kr)에 예보(1일 2회, 09:00 및 18:00)한답니다.

 

 이처럼 울산시에서도 미세먼지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미세먼지 바로 알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알려드린 미세먼지 안전수칙을 꼭 숙지하시어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