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3월 8일은 1908년 미국의 1 5천여 여성 섬유노동자들이 정치적 평등권 쟁취와 노동조합 결성,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인 날을 기념해 제정한 날인 세계 여성의 날입니다. 지금과 달리 예전에는 여성의 인권이 보호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세계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여성운동을 진행하며 여성의 날을 기념한 덕분에 오늘날에는 좀더 나아진 여성의 인권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세계 여성의 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의 시작

 

 

 

 

 1908 3 8, 1 5천여 명의 미국 여성 섬유노동자들이 러트거스 광장에 모여 10시간 노동제와 작업환경 개선, 참정권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인 것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한 날입니다. 1910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제2차 여성운동가대회에서 독일의 노동운동 지도자 클라라 제트킨의 제창에 따라 결의하였습니다.

 

 이후 여성들의 국제적인 연대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각국에서 여성들의 지위향상과 남녀차별 철폐, 여성빈곤 타파 등 여성운동이 활기를 띠기 시작해 2001년 현재까지 매년 3 8일을 기해 세계적으로 기념대회가 이어져 왔습니다.

 

 

대표적인 여성운동

 

 

 대표적인 여성운동으로는 1915년 멕시코와 노르웨이에서 일어난 제1차 세계대전 반대 및 물가안정 운동, 오스트리아·에스파냐에서 일어난 군부독재 반대운동, 1943년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무솔리니 반대시위를 비롯해, 1979년 칠레의 군부정권 반대시위, 1981년 이란 여성들의 차도르(아바) 반대운동, 1988년의 필리핀 독재정권 타도 시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1984년부터 매년 3 8일을 전후해 한국여성노동자회협의회·전국여성노동조합을 중심으로 한국여성대회를 개최, 기념식과 여성축제, 거리행진, 여성문화제 등의 행사를 한다. 또 여성노동자들의 현실과 당면요구에 대한 확인 결의 및 단결, 소외되어 있는 여성노동자들의 현실에 대한 대중적 공감대 형성, 여성고용·실업문제 해결 등 여성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94년과 1998년에는 고용안정과 사회적 평등, 1999년에는 고용안정과 조직확대, 2000년에는 여성노동자 조직확대와 비정규직 여성 권리확보 등을 주제로 전국 또는 한국여성노동자대회를 개최하기도 하였습니다.

 

 

보장받지 못하는 여성인권

 

 

1. 여성 할례

 

 

 

여성할례 - 여성의 FGM이란 (Female Genital Mutilation) 의 약자로 여성 할례를 일컫습니다. 여성의 생식기를 소변과 월경이 빠져나올 수 있는 정도만 남기고 절단한 뒤 순결을 위해 실로 봉해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여성할례대상 - 전 세계 여아 및 여성 1 2천만 명 이상이 여성할례를 받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보통 4-8세의 여아들을 대상으로 자행되는데 매년 최소 2백만 명, 1일 약 6,000명의 소녀들이 여성할례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 행해지는가 - 대부분의 여성할례는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비전문가의 손으로 행해지고, 수술에 사용되는 도구들 역시 비위생적이기 때문에 각종 감염의 합병증을 초래할 뿐 아니라 이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소말리아의 경우 할례는 대부분 같은 마을에서 경험이 있는 여성이 시술하는데, 그 위험성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어디서 행해지는가 - 여성할례는 아프리카 29개국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이집트, 니제르, 에티오피아 등이 전체 비중의 절반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하나의 통과의례처럼 성인의식으로 행해진다고 합니다.

 

 

2. 사우디아라비아의 여성인권

 

 

 

남성보호자 사우디 여성들은 모두 남성 보호자를 두어야 합니다. 45세 이하 여성의 결혼과 이혼, 여행, 교육 등은 모두 남성보호자가 결정합니다. 명예에 누를 끼친 것으로 간주되는 여성은 가족들이 살해하는데 이것은 명예살인이라고 합니다.

 

운전할 권리 -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는 공식적으로 여성들의 운전은 물론이고 남성 보호자와 동행하지 않은여성들은 외출할 수 없습니다.

 

선거권 사우디아라비아 여성은 아직도 참정권이 없습니다. 하지만 2014년까지는 부분적으로 허용될 방침이라고 하지만 아직 여성 전부에게 참정권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3. 일본의 위안부 강제 동원

 

 우리나라가 가장 잘 알고 있는 위안부 문제 역시 정치적 문제일수도 있지만, ‘여성 인권 침해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위안부 문제는 전쟁시기 가장 잔혹한 여성인권 침해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지금은 예전보다 여성의 인권이 많이 나아졌다고 하지만, 아직도 세계 곳곳에서 소외 받고 인권을 보장받지 못하는 소녀들이 많습니다.

 

 

60 남아 선호로 인해 세상에 태어나지 못하고 낙태되는 여자아이의 인구

 

4 5천만 영양실조로 정상적으로 성장하지 못하는 여자아이의 인구

 

7,500 학교에 가지 못하는 여자아이의 인구

 

1/3 18세 이전에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결혼하게 되는 개발도상국 여자 아이의 비율

 

1 5천만 18세 이전에 성폭력을 경험하는 여자아이의 인구

 

 

 현실에 감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어두운 면 역시 바라보고 여성인권 보장을 위해 세계 여성의 날 기념 대회에 참여해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106주년 3.8 세계 여성의 날 기념 제19회 울산여성대회

 

                            ◎ 일시 : 38일 오후 2

                            ◎ 장소 : 롯데백화점 광장

                            ◎ 내용 : 여성문제 부스운영, 기념식, 거리행진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