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겨울은 유독 눈이 많이 내리는 겨울인 것 같습니다. 최근 눈으로 인해 대형 사고도 많이 일어나고 병원에도 눈길에 넘어진 골절 환자들이 증가하는데요.

 

 최근 5년간(2008~2012)의 건강보험 및 의료급여 심사결정자료를 이용하여 '골절'에 대해 분석한 결과, 골절 진료인원의 10세 구간 연령별 점유율은 2012년을 기준으로 70대 이상이 17.3%로 가장 높았고, 50대가 16.8%, 10대가 15.5%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다수의 골절 상병이 연령별로 비교적 고른 분포를 보였으나, 팔 부위의 골절 진료인원은 20세 미만의 소아 및 청소년에서 약 25만명(38.5%), 허리 및 넓적다리뼈 부위의 골절은 60세 이상 노인층에서 약 17만명(69.7%)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허리 및 넓적다리뼈 부위의 골절은 치료와 수술이 복잡하고 합병증과 후유증을 남기는 등 골절환자 총 진료비의 32.1%를 차지하였고 노인층에서 주로 발생하므로 어르신들의 겨울철 낙상 사고를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골절이 발생하면 뼈가 부러진 부위 주변으로 극심한 통증과 압통이 느껴지며, 부종, 골절 부위의 비정상적인 흔들림 및 모양 변형, 근육경련, 감각손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골절 치료는 부러진 뼈의 위치를 바로 잡아서 환자의 통증을 감소시키고 신체 기능을 회복시켜 골절 이후에 발생 가능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골절 발생 시, 응급 처치로 환부를 부목으로 고정하여 추가적인 손상을 예방하여야 하며, 조속히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골절은 뼈가 잘 아물지 않는 노인층과 성장판 손상에 영향을 받는 성장기의 어린이·청소년에게 더 큰 문제로 작용하는데요. 특히, 눈과 비 등으로 인해 도보에 빙판이 잦게 형성되는 겨울철 외출 시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 전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고 보온에 신경 써서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뼈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겨울철 자주 일어나는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 그리고 골절을 겪고 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칼슘,미네랄등이 풍부해 골절에 좋은 음식 우유

 

 우유는 어린아이들도 다 알 정도로 골절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우유에는 칼슘, 비타민 등 영양성분이 풍부해서 골절이 아니더라도 평소에 많이 먹어두면 뼈에 좋은 음식입니다.

 

  

 

 우유의 영양소를 그대로 받아 골절에 좋은 치즈

  치즈는 만드는 과정에서 커드가 형성이 될 때 단백질 입자가 쌓여서 같이 가라 앉는데, 이때 우유 속 단백질과 지방이 10분의 1이 농축이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건이나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는 치즈는 이렇듯 칼슘이 많아 골다골증이나, 아이들의 성장 촉진, 골절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다량의 아이소플라본이란 성분이 들어있는 검정콩!

  콩은 골절에 좋은 음식이 아니더라도 다른 두뇌식품, 암예방, 기관지나 기침 등에도 이미 효과가 입증되어 많은 사람들의 식단에 필수적인 음식이죠. 콩에는 아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뼈를 단단하게 만들고 골 밀도를높여 골다골증까지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철분,인의 함량이 풍부해 골절에 좋은 음식 멸치

  멸치에 칼슘이 많이 함유되 골절에 좋은 음식으로 이미 유명하지만  칼슘 이외에도 인,철분등의 성분이 많아서 뼈가 튼튼하게 해주고  아이들의 성장에 큰 도움을 주고, 골다골증을 같이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칼슘,요오드 성분으로 뼈 잘붙는 음식 시금치

  시금치를 생각하면 보통 비타민A,B 엽산 등의 성분으로 심장병이나 심신안정, 중풍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고 계시지만, 뼈 잘 붙는 음식으로도 아주 유명합니다. 시금치에는 칼슘, 요오드 성분이 많아 골다골증이나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습니다.

 

 

 

지방이 적고 칼슘,인이 풍부한 홍합!

  홍합은 흔히 담치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바다에서 나는 수산물이지만 짜지 않고 맛이 담백한 맛을 낸다 하여 담치라고 합니다. 홍합에는 철, , 미네랄, 칼슘, 단백질이 풍부해 뼈가 잘 붙는 음식으로 유명하고, 값이 저렴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멸치보다 칼슘이 많아 뼈에 좋은 음식 뱅어포

  칼슘이 많은 음식으로 뱅어포는 멸치에 10배가 넘는 칼슘을 갖고 있습니다. 뱅어포는 칼슘 말고도 비타민 D가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프로비타민 D는 인체에 칼슘흡수를 촉진시켜 뼈 잘 붙는 음식, 성장에 좋은 음식 등으로 여러 사람들이 즐겨 찾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칼슘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은 두부

 

 칼슘이 풍부하고 콩에 있는 것과 같은 아이소플라본 성분이 뼈의 손상을 막아주고, 새로운 뼈 조직을 만들어 뼈 잘 붙는 음식으로 많은 도움이 되고 또한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좋거니와 혈관에 쌓인 지방을 없애주는 것에도 효과가 탁월합니다.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지면서 운동량이 부족해 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하체 근육이 감소하면서 경미한 충격에도 큰 부상을 입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젊은 층에서도 스키나 스노우 보드 등 겨울 레포츠를 즐기다 골절상을 당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겨울철 뼈를 튼튼하게 하여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예방하여야 하며,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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